콧물·재채기만 심하거나 과거 경험 있었으면 앨러지
발열, 심한 피로감, 근육통, 메스꺼움 등은 코로나19
기침·충혈 등은 둘 다 나타날 수 있어 검사 받아야
봄철 알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재채기와 콧물 등 증상이 심해지면 혹시 코로나19 증상이 아닌가 의심이 될 수도 있다. 새로 나타나는 증상이 알러지인지 코로나인지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거에 알러지가 있었나
콧물이 줄줄 흐르는데 과거에 알러지 증상을 겪은 적이 있다면 이번에도 알러지일 가능성이 높다. 재채기나 콧물, 눈이 따끔거리는 증상은 코로나19에 걸렸을 때도 나타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아니다.
만약 알러지 증상이 과거와는 뭔가 다르게 느껴진다면,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지거나 할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코로나19와 알러지 증상은 어떻게 다른가
코로나19 증상은 여러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마른기침과 발열, 피로감, 그리고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되는게 가장 흔한 4가지 증상이다. 증상히 급격히 나타나는 독감과는 달리 코로나19의 증상들은 며칠에 걸쳐 서서히 나타날 수 있고, 처음에는 보통 피로감이나 가벼운 기침으로 시작된다.
코로나19의 또 다른 흔한 증상들로는 두통,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설사, 복통 등이 있을 수 있다.
■알러지와 코로나19가 비슷한 점은
기침과 콧물, 코막힘 등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눈이 충혈되는 증상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일 가능성이 낮은 증상들은
재채기만 한다면 코로나19 증상이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채기가 나타날 수는 있지만 통상적으로 다른 증상들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알러지일 때 전혀 나타나지 않는 증상은
코로나19 증상으로 알러지일 때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는 발열, 심한 피로감, 근육통, 메스꺼움, 설사, 복통 등이 있다.
알러지는 보통 머리와 눈, 코, 목 등에 증상이 나타난다. 가벼운 코로나19 증상들이 상부 호흡기 증상들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코로나19 증상들은 보통 몸 전체에 나타난다.
■기타 주의해야 할 점은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를 봐야 한다. 알러지 증상들은 일정 정도 계속되다가 꽃가루 등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많아질 때만 더 심해진다. 그런데 증상이 점점 더 계속 심해진다면 알러지만이 아닐 수 있다. 그리고 알러지 약을 먹었을 때 증상이 호전된다면 코로나19는 아닐 가능성이 크다.
혹시 코로나19에 노출됐는지 의심이 된다면, 그리고 코로나19 관련 증상들이 노출 이후 며칠 뒤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Tara Parker-P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