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식습관이 대장암 발병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03-04 10:10:49

식습관,대장암,별병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109가지 요인들 중 5가지만 증거 강력

섬유질·칼슘제·요거트 억제효과 확실

붉은색 고기·지나친 음주는 위험 높여

 

우리가 어떤 음식이나 식품을 먹느냐가 대장암 발병 위험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까? 그동안 관련 연구들에서 식습관이 대장암 발병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들이 나오기는 했지만, 그 증거가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한 분석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왔다.

 

그런데 최근 발표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이 주제를 다룬 45건의 메타 분석 연구들을 종합한 결과 총 109가지의 식습관 요인들이 대장암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목됐지만 이들 중에서 강력하고 명확한 증거가 제시된 것은 단지 5가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의학협회 네트웍 오픈 학술지에 게재된 이번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대장암 발병의 위험을 낮추는 강력한 증거가 제시된 요인들로는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 칼슘 보조제, 그리고 요거트 섭취 등이었다. 반대로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증거가 제시된 것은 붉은색 고기 섭취와 과다한 음주 등 2가지였다.

이밖에 다른 30가지 식습관 요인들에 대해서는 대략적이거나 약한 증거들만 제시됐고, 나머지 74가지의 요인들에 대해서는 증거 자체가 불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들은 특정 비타민을 복용하면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분석 결과 비타민 A나 비타민 B6, 엽산(folic acid), 비타민 D, 또는 비타민 E는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연관이 있다는 아무런 증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루에 술을 4잔 이상 마시는 경우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경우에 비해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강한 증거가 있다고 이번 분석 보고서는 밝혔다.

이번 분석 보고서를 쓴 연구진은 이밖에 지중해식 식단이나 채식 위주 식단이 대장암 발병을 낮추는 효과가 어느 정도 있으며, 우유와 치즈를 섭취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이번 분석은 관찰 연구 성격이어서 연관성만을 제시할 뿐 상호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성별이나 연령대, 또는 특정 식품의 섭취량의 차이가 대장암 발병 위험과 연관성이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Nicholas Bakalar>

 

식습관이 대장암 발병에 미치는 영향은
<삽화: Gracia Lam/뉴욕타임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