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스크에 커피 필터 등 덧대면 차단효과 높아
귀걸이형보다 뒤에서 묶는게 얼굴에 더 잘 밀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속 그 이전 어느 때보다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 준수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금 바로 마스크를 업그레이드 할 시간이기도 하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대부분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천마스크를 선택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천마스크에 필터를 추가하고 착용감을 개선하는 등 몇 가지 간단한 업그레이드만 해도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훨씬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고 에어로졸 과학자인 버지니아텍 린지 마 토목환경공학 교수는 11가지 마스크 재질을 테스트하는 연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다른 실험실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표준 N95 의료용 마스크 대신 얼굴에 제대로 착용한 천마스크가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큰 바이러스 입자를 걸러내는 데 매우 효과적인이라는 실험 결과를 재확인했다.
또한 마 박사와 팀원들은 천마스크를 조금만 개선하면 잠재적 감염성 입자로부터 착용자와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기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교수 연구팀이 천마스크 업그레이드 연구로 발견한 것은 다음과 같다.
■세 겹이 두 겹보다 효과적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가장 좋은 천마스크는 “단단히 짜여진 천 두 겹 사이 중간에 필터가 끼어 있는 것”이라고 마박사는 말했다. 필터로 수술용 마스크 재료 또는 진공청소기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 커피 필터도 옵션 중 하나이지만 통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일반 두 겹 천마스크가 편하다면 바이러스로부터 보호기능을 높이고 싶을 때 수술용 마스크 위에 착용할 수 있다. 연구원들은 세번째 필터가 있고 얼굴에 잘 착용된 천마스크는 위험한 감염입자를 74~90%까지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유연한 재질 더 좋아
뻣뻣한 재질은 얼굴과 마스크 사이 공간을 만든다. 얼굴을 감싸는 촘촘하게 짜여진 유연한 소재로 만든 마스크를 찾아야 한다. 와이어가 있는 마스크는 코선을 따라 마스크를 변형할 수 있고 또한 공기가 빠져 나오고 스며들 수 있는 틈을 막아 얼굴에 더 잘 밀착된다.
■귀걸이보다 묶는 게 효과적
귀에 거는 마스크보다 끈으로 뒤에서 묶는 마스크가 얼굴에 더 잘 밀착되어 공기유입과 출입을 막고 편안할 수 있다. 귀걸이 마스크는 길이가 잘 맞지 않으면 얼굴과 마스크 사이 틈이 생기고 오래 사용하면 귀가 아파서 자주 만지게 된다.
■페이스쉴드는 마스크와 함께 착용
페이스쉴드 착용 만으로는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기능이 거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는다. 투명한 플라스틱 페이스쉴드 자체는 불침투성이지만 가장자리 주변으로 공기가 스며 나오거나 들어간다. “페이스쉴드는 모든 얼굴 가림막 중 최악이다”고 이번 연구 공동저자인 진 팬 토목환경공학 박사는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마스크와 페이스쉴드를 함께 착용하면 추가 보호를 제공하는데 특히 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잘 맞는 마스크가 착용자 보호
마 박사와 팀원들은 천마스크가 다른 사람(외부보호)과 착용자(내부보호)를 얼마나 잘 보호하는지 실험했다.
연구원들은 마스크가 밖으로 나가는 세균을 걸러내는데 가장 효율적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거의 같은 속도로 들어오는 세균도 막는 것을 발견했다. 착용자 보호기능에 실패한 마스크는 뻣뻣한 재질로 만든 마스크와 느슨하게 착용해 가장자리에 틈이 있는 마스크였다.
덴마크의 최근 연구에서 마스크는 착용자를 보호하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마박사는 그 연구에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박사는 “지시한 대로 제대로 착용한 사람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 박사는 “마스크가 바이러스로부터 100% 보호할 수 없다”며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및 사회적 접촉 제한 등 다른 안전조치를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고 말한 마 박사는 한 겹 재질의 단순한 천마스크 조차도 바이러스 전파의 핵심인 에어로졸의 절반이상을 차단하고 재질이 더 촘촘할수록, 더 많은 천을 레이어드할수록 더 나은 성능이 있다”고 말했다. <이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