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에 관한 성경의 원리
하나님 경제 지침에 순종
이동희 목사(뷸라하이츠대학 교수)의 신간 <그리스도인과 경제: 경제난국을 통과하는 하나님의 방법>(숲이나무에게)이 출판됐다.
기독교인들이 경제활동에 관하여 갖는 질문이 있다. 우리들은 매일의 양식을 얻기 위해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 것인가? 창조주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경제 원리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그 원리들에 관하여 성경에 무엇이라 기록해 놓으셨느냐는 근본적인 질문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실 때에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 6:11)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그러면 주님께서 의도하신 신자들이 하루에 필요한 양식을 얻도록 하신 방법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사유재산과 자유 시장경제에 관한 설계도는 무엇일까? 이것은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갖게 되는 질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성경에 근거하여 경제 행위자의 윤리에 관한 하나님의 청사진을 살펴보고자 집필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신자들의 경제활동 윤리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스도인과 경제: 경제난국을 통과하는 하나님의 방법>은 성경에 근거해 경제 행위자의 윤리에 관한 하나님의 청사진을 살펴볼 수 있는 책으로, 경제에 관한 성경의 원리, 하나님의 창조와 창조명령, 가정, 국가, 하나님의 계약: 율법을 주심, 하나님의 율법과 경제활동, 노동의 중요성, 하나님의 경제지침에 순종하라 등의 순서로 구성됐다.
이동희 목사는 “성경은 경제의 교과서는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성경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는 땅에서 백성들 사이와 다른 이방 민족들과의 거래 등 여러가지 상행위에 관하여 기록해 놓으셨으며 하나님의 거룩을 기반으로 한 경제윤리를 다뤘다”라고 전하고 “하나님에 대한 바른 인식이 윤리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며, 신간을 통해 이와 같은 틀로 접근해 각자의 삶에 적용하고 하나님의 의지에 순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동희 목사는 1975년 미국으로 이주 캘리포니아에 있는 서든 캘리포니아 신학교에서 목회학 석사(M.p), 철학박사(Ph.D) 과정을 마쳤으며 그 후 필라델피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신약신학과 현대신학을 연구했다. 그리고 훼이스 신학교에서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비블리칼 신학교에서 성경상담학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학업 후 필라델피아 근교에 교회를 개척해 사역했고 2012년 8월부터 현재까지 뷸라하이츠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이해와 적용』, 『당신의 영적 리더십을 키워라』, 『경건과 영성』 등이 있다. 신간 문의= hodosforum@gmail.com 윤수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