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콜롬비아 학원

적합한 전공과 직업 찾는 구체적 좌표 역할

미국뉴스 | 경제 | 2020-02-29 20:20:32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인턴십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고교생들이 많다. 고교때 인턴십은 아주 소중하다. 막연히 관심분야에 대해 상상만 하던 것을 벗어나 직접 체험해보고 자신이 어떤 전공을 하고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이다. 또한 인턴십에서의 이런 소중한 체험은 학업 동기를 북돋우고 목표를 세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막상 자신에 좋아하고 관심있는 인턴십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런 점에서 철저한 리서치와 준비는 필수다. 인턴십을 찾기위한 중요한 팁들을 모아봤다. 

 

관심분야 상상과 실제 체험은 큰 차이…학습동기 유발도

‘최대한 많이 배우겠다’자세… 온라인·학교 등 통해 서치

구체적 업무 파악후 선택…특별 기술 배우면 무급도 도전

 

■인턴십 왜 중요한가 

인턴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이라면 SAT 점수와 내신성적만이 아니라 자신의 진짜 특기와 소질을 고려해 미래의 전공과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상상만 하던 다양하고 전문적인 관심 분야를 직접 경험하고 이를 통해 직업과 전공을 선택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할지 명확히 깨닫게 되고 학업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도 큰 수확이다. 

또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하면서 교실에선 배울 수 없는 실무능력을 배운다.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과 수업에 필요한 기술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도 있다. 

인턴십은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할 수 있겠지만 자신의 적성과 맞는 전공이나 직종을 고등학생 때 찾는다면 더 빨리 자기계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심 분야를 찾는다 

어떤 분야에서 인턴십을 할까 고민된다면 우선 평소 관심이 많았던 분야나 좋아하는 과목을 중심으로 결정하는 게 현명하다.  예를 들어 역사와 고고학에 흥미가 있고 고고학자란 직업에 대해 알고 싶다면 고고학자들과 함께 하는 현장답사나 발굴 등을 하는 인턴십을 찾아본다. 

막연히 책을 통해 알고 있던 고고학과 실제 경험과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자신에 맞는 분야 발견하기

막상 관심있는 분야에서 인턴십을 하게 되면 자신의 적성과 희망하는 전공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꼭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정말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분야나 직업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처음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분야가 아주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인턴십 서치하기  

인턴십을 서치하는 방법은 아주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재학중인 학교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인턴십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에서는 카운슬러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어쩌면 학교가 갖고 있는 선배들의 인턴십 리스트가 제공될 수도 있다.  자신이 인턴으로 일하고 싶은 회사나 기관에 직접 문의해도 오케이. 이때 꼼꼼하게 이력서를 작성하고 면접 때 인턴십을 통해 배우고 싶은 것과 관심사항에 대해 어떻게 말할 것인지도 연습해야 한다. 그런 다음 회사에 연락(방문 혹은 전화나 이메일)해 고등학생들을 위한 인턴십을 제공하는지,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등을 물어본다.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거주지 인근’(internship near your town) 혹은 관심분야(internships in [field you’re interested in, such as medicine or business)를 검색어로 넣는다. 많은 인턴십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고등학생을 위한 인턴십’(internships for high school students)이란 검색어도 사용하고 다양한 옵션을 시도하는 게 낫다. 하지만 인터넷의 경우 많은 정보가 제공되는 반면 신분도용 등의 위험이 있는 사기성 웹사이트가 있다는 사실도 감안해야 한다. 인턴십을 알선해준다며 수수료를 받는 회사라면 요주의 대상. 

 

■ 인턴십에 임하는 자세 

인턴십에 임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우선 인턴십을 통해 최대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는 게 좋다. 이런 점에서 인턴십 기간 ‘최대한 많이 배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주어진 임무가 그렇게 즐겁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더 많이 노력할수록 더 많은 베니핏이 따라오게 된다. 또 처음 접하는 분야라면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나 자신이 모르는 스킬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런 때 필요한 것은 적극성이다. 자신이 숙련된 기술자가 아니라는 것은 고용하는 사람들도 모두 알고 있다. 물어보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또 비교적 업무량이 많지 않아 여유가 있다면 자신이 도울 수 있는 다른 일이 있는지에 대해 보스에게 물어보라. 이것은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될 뿐 아니라 더 많이 배우고 열심히 일한다는 것을 보스에게 각인시키기도 한다.

 

■인턴십 하기 전 체크사항  

고등학생을 겨냥한 많은 인턴십 중에서 옥석을 가려야 한다. 어떤 인턴십은 돈은 주지 않으면서 특별한 경험을 쌓거나 기술을 습득할 기회도 없고 그저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만 하기도 한다.  이런 인턴십은 경험이라기 보다 노동에 가까울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인턴십을 수락하기 전 다양한 점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우선 인턴이 구체적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물론 주업무는 지원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 다른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점에서 면접관이나 수퍼바이저 등에게 주도니 일상 업무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또 관심이 많은 분야라면 자신의 역할이 궁금할 것이다. 실제로 어떤 일을 시도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등이 질문사항이다. 예를 들어 미생물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고 다양한 실험을 기대하고 과학연구소에 인턴십을 신청했는데 막상 하는 일은 비커 청소나 허드렛일이라면 금방 실망하게 될 것이다. 

고등학생 대상 인턴십들은 무보수가 아주 많다. 돈을 받지 않더라도 인턴십을 해야하나라는 갈등도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진짜 좋은 인턴십의 경험은 학교 수업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며 “특히 적성에 맞는 특정 분야라면 경험을 쌓고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도전해보라”고 조언한다. 

물론 무급 인턴십이라도 다른 잇점이 있다.   

 예를 들어 학점으로 인정되기도 하고 이런 경험은 나중에 구직이나  다른 인턴십을 얻는데도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기업 유명교수만 선호 금물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대기업이나 유명 교수 오피스에서 인턴십을 해야 대학 입학 전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 않다. 실제 이런 곳에서 인턴십을 했다고 해도 학교 성적이 좋지 않거나 추천서가 평범하다면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오히려 평범한 곳에서 인턴십을 했더라도 지원자의 관심 분야에서 열정적으로 일한 흔적이 나타난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다. 또 인턴십이 원하는 전공과 연결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고 싶다면 전공과 연결성이 없더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인턴십 주의사항 

인턴십을 통해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해도 본업이 학생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턴 기간에도 학업에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이치를 삶이나 직업을 통해 응용하고 터득해 나가기 위해 인턴십을 하는 것인데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무작정 인턴십을 하게 되면 인턴십의 의미는 무색해진다. 또 대입전형에서 도움이 되기 위해 시작한 인턴십 때문에 오히려 성적이 떨어진다면  성취감보다는 후회가 더 클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자신이 인턴십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서두를 필요는 없다. 

                                            <이해광 기자>

 

 

적합한 전공과 직업 찾는 구체적 좌표 역할
고등학생 때 경험하는 인턴십은 자신에게 적합한 대학 전공이나 직업 선택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 고등학생들이 로봇 프로그램에 대해 지도받고 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올 열대성 폭풍∙허리케인 규모 '평균 이상'
올 열대성 폭풍∙허리케인 규모 '평균 이상'

CSU 수정예보…예상보단 줄어열대성폭풍16개∙허리케인 11개  올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 열대성 폭풍과 허리케인 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소폭 줄어들 것이라는 수정 예보가 나왔다.콜로

2주간 아씨마켓 포인트 더블 적립
2주간 아씨마켓 포인트 더블 적립

100달러 구매고객에 가방 증정 아씨 마켓이 2025년의 무더운 여름, 더위를 날려줄 아씨 멤버십 포인트를 시원하게 쏜다. 아씨 마켓은 7월 11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아씨

간호학과 여대생 살인사건 판결 뒤집어지나
간호학과 여대생 살인사건 판결 뒤집어지나

항소법원, 이바라에 정신감정 명령 감정결과 항소심 판결에 영향 예상 간호학과 여대생 레이큰 라일리를 살해한 혐의로 1심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호세 이바라에게 항소법원이 정신감정 명

둘루스 경찰, 수표 사기 사건 급증 경고
둘루스 경찰, 수표 사기 사건 급증 경고

우편발송 수표 훔쳐 변조 유통 둘루스 경찰은 미국 우편국(USPS)을 통해 발송된 수표와 관련된 수표 사기 사건이 급증함에 따라 최근 경고를 발령했다.둘루스 경찰은 "이러한 사건들

윤석열 전 대통령 내란특검에 재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윤석열 전 대통령 내란특검에 재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변호인 개입해 강의구·김성훈 진술 번복·회유 시도 결정타 된 듯평양 무인기 외환수사 주목…공범 한덕수 등 국무위원 조사도 속도 윤석열 전 대통령이 10일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에

전자담배 규제…주정부가 안하니 우리라도
전자담배 규제…주정부가 안하니 우리라도

애틀랜타 시의회, 학교주변서 전자담배 판매업소 운영 금지 앞으로 애틀랜타시에서는 초,중학교 인근지역에서는 전자담배 판매가게 운영이 금지된다.애틀랜타 시의회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공항 검색대 통과 시 신발 벗지 않아도 돼
공항 검색대 통과 시 신발 벗지 않아도 돼

국토안보부 관련 규정 철회7일부터 공항별 단계적 시행  애틀랜타공항 시행시기 미정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을 비롯해 전국 공항에서 보안 검색대 통과 시 20여년간 시행돼

14-20일, 동남부 5개 주 '과속 집중 단속'
14-20일, 동남부 5개 주 '과속 집중 단속'

조지아 비롯해 AL, SC, FL, TN 합동작전"속도 줄이지 않으면 스피드 티켓 발부" 조지아 주지사실 산하 고속도로 안전국은 14일부터 일주일 동안 운전자들에게 속도를 줄이라는

애틀랜타에 ‘방 단위 임대’ 아파트 등장
애틀랜타에 ‘방 단위 임대’ 아파트 등장

미드타운 ‘소사이어티 애틀랜타’3개 침실 아파트를 방별로 임대  전통적인 임대 방식을 깨고 단일 침실만 임대하는 소위 ‘방 단위 임대’ 방식의 아파트가 등장했다.최근 애틀랜타 미드

재외동포 청년 모국연수 참가자 모집
재외동포 청년 모국연수 참가자 모집

만 26-34세 청년 대상 참가자 모집연수 10.27-31, 항공료 및 경비지원 재외동포협력센터는 전 세계 재외동포 청년 대상 한국의 취업 및 창업 환경 소개, 역사 사회 등 체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