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가스서 열린 대규모 소비자 전자제품 쇼인 CES에서 통신사들은 2020년이 5G의 전환점이 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T&T와 버라이즌은 5G가 올해 전국적으로 접속가능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에 더해 이들은 최소 15종류의 스마트폰들이 5G와 호환성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3배나 많은 것이다. AT&T의 마케팅 담당 책임자인 케빈 피터슨은 “우리가 좋은 시설기반을 갖고 있고 생태계가 형성되기 시작한 만큼 2020년은 대단히 중요한 해”라고 말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향후 개인용 테크놀러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술 변화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이전 테크놀러지들과는 달리 5G는 복잡하고 더 혼란스럽다. 여기에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새로운 셀룰라의 표준으로 자리 잡아
주요 통신사들 올 전국 접속 가능 전망
호환성 가진 스마트폰 최소 15종 출시
가상현실도 더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
■5G는 무엇인가?
가장 간단히 설명하자면 5G는 새로운 셀룰라 표준이다. 전화회사들은 대략 매 10년마다 새로운 와이어리스 표준을 선택했다. 4세대 네트웍인 4G는 3G보다 상당히 빠른 속도에 높은 신뢰성을 갖추고 등장했다. 그보다 10년 전 쯤 2G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3G가 등장했었다.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5G는 더 복잡하다. 5G에는 상당히 특수한 용어로 표현되는 몇 가지 맛이 있다. 5G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용어를 아이스크림 맛으로 표현해보자.
대대적으로 광고가 된 초고속 5G 변형은 ‘밀리미터 웨이브’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것을 ‘로키 로드’(rocky road, 초콜릿 맛)라 부르자. 이것인 통신회사들이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영화 한편 전체를 수 초안에 다운로드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로키 로드의 문제는 이것의 시그널이 가는 거리가 짧다는데 있다. 예를 들어 뉴욕의 공원은 커버할 수 있지만 도시의 광범위한 부분은 안 된다.
또 벽과 같은 장애물을 통과하는 데도 애로가 있다. 그래서 버리이즌과 AT&T는 로키 로드를 스포츠 구장이나 야외 원형공연장 같은 곳에 설치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로키 로드의 기술적인 제한성 때문에 이것이 곧 전국적으로 설치되는 것을 볼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것의 놀라운 스피드를 대부분 장소에서는 경험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대신 셀룰라 네트웍들은 이보다 덜 신나는 5G 버전으로 이동할 것이다. 이것은 바닐라 5G라고 부르자. 바닐라 5G는 속도가 현재의 4G보다 약간 더 빠를 것이다. 이것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대기상태라 불리는 정체를 줄여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폰으로 웹서치를 할 때 보통은 결과가 즉시 뜨지 않는다. 대개 1,000분의 수백초 지체가 있다. 이론상으로 5G는 이 지체를1,000분의 수초로 줄여준다.(로키 로드 또한 이런 이점이 있다는 걸 확실히 해둔다.)
AT&T와 버라이즌은 대부분의 바닐라 5G와 약간의 로키 로드로 구성될 자신들의 5G 네트웍이 올해 전국적으로 개설될 예정이라고 밝힌다. 로키 로드보다는 바닐라 5G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T-모빌은 지난해부터 전국적 네트웍 사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간단히 말해 5G로의 이동은 신바람이 날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당신은 상당한 개선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5G는 와이파이보다 빠를까?
어떤 경우는 그렇다. 와이파이 역시 대단히 빠르지만 이것은 데이터를 브로드밴드 접속을 통해 빼낸다. 하지만 인근에서 누군가가 이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5G는 다량의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전송하도록 디자인돼 있다. 네트웍 체증을 상당히 줄여준다. 5G를 사용하면 지속적으로 강력하면서도 빠른 접속을 경험할 확률이 아주 높다.
■5G를 위해 새로운 폰이 필요한가?
그렇다. 새로운 네트웍 테크놀러지에 접속하려면 5G 모뎀을 갖춘 새로운 전화기를 구입해야 한다. 대부분의 5G 호환성 폰들은 비싸다. 삼성의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 5G는 1,300달러이다. 그러나 수년 내로 테크놀러지가 보편화되면서 가격을 내려갈 것이다.
■5G 데이터 플랜 비용은 얼마나?
통신회사들은 현재 가격책정 문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버라이즌의 초기 5G 플랜은 호환 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5G를 사용할 경우 매달 추가로 10달러를 부과했다.(지금은 5G 네트웍이 구축되면서 이것을 없애주고 있다.) 하지만 버라이즌 임원인 로넌 던은 현재 다른 종류의 패키지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바닐라 5G와 로키 로드 모두에 접속하는 데는 높은 요금을 부과하고 바닐라 5G에만 접속하는 경우에는 요금을 낮춘다는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요금은 밝히지 않았다. 던은 “지체시간이 아주 짧은 플랜의 경우 이것은 게임하는 사람들을 위한 패키지일 수도 있고 영화와 엔터테인먼트 패키지일 수도 있다”며 “네트웍의 구성요소들을 분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요금부과와 플랜 모델의 진화를 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5G 접속을 포함한 AT&T의 이른바 무제한 엑스트라 플랜은 라인 하나에 월 75달러이다. T-모빌은 가입자들에게는 5G 네트웍 접속이 무료라고 밝혔다.
■5GE는 어떤가?
유감스럽게도 AT&T는 고객들에게 ‘5G 엑스트라’와 관련한 혼란을 안겨주었다. 2018년 말 이 회사는 기존의 4G 네트웍 일부에 ‘5GE’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붙였다.
이에 따라 오래된 4G 호환 폰을 갖고 있던 고객들의 폰 액정에는 ‘5GE’라는 아이콘이 뜨기 시작했다. 한마디로 5GE는 무시하면 된다. 이것은 진짜 5G가 아니다. AT&T의 바닐라 버전의 5G에 5G 브랜드가 붙었다. 그리고 로키 로드 버전은 5G 플러스라는 레이블이 붙었다.
■외국 여행을 할 때 5G 접속이 가능한가?
그것은 어디를 가느냐에 달렸다.(일부 국가들은 여전히 4G 커버리지조차 완전하지 않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5G 네트웍을 갖출 태세이다. 일본과 한국도 5G가 잘 진행되고 있다. 유럽연합의 목표는 회원국 모두가 올해에 주요도시 최소 한 곳 이상에 5G 네트웍을 갖추는 것이다.)
■5G로 무얼 할 수 있나?
이로 인한 혜택은 미묘하면서도 상당하게 느껴질 것이다. 지체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모바일 앱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가상현실을 한층 더 부드럽게 체험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 또 지체현상이 줄면 게임도 개선된다. 친구와 온라인에서 슈팅게임을 할 경우 버튼 누르기와 게임 액션 사이에 지체가 줄어들게 된다.
이런 기능은 인터넷 연결 기기들 간의 대화도 도와준다. 테크놀로지 전문가들이 5G의 도입을 자율차량 세계로 가는 중요한 단계로 보는 이유다.
만약 어떤 차량이 5G를 갖추고 있고 다른 차도 그렇다면 이들은 언제 브레이크를 밟는지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테크놀러지 분석가인 프랭크 길렛은 5G와 관련, “왜 오늘은 그리 큰 의미가 없어 보여도 내일은 대단히 유용한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By Brian X. C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