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현 소득·택스 고려 수령 시기 결정하라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20-01-13 10:10:09

현소득,택스고려,수령시기,결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배우자를 잃고 혼자된 배우자는 재정이라는 현실적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불행하게도 혼자된 배우자는 앞으로의 재정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소셜 연금)이 이런 면에서는 매우 중요한 재정원이 될 것이다. 흔히 말하는 소셜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Social Security Survivor‘s Benefit), 즉 혼자된 배우자 연금이다. 다음은 USA투데이가 보도한 서바이버스 베니핏의 기본 배경을 정리한 것이다.

 

 

연령·결혼 기간·자녀 유무에 따라 수혜액 차이

고소득자는 배우자 몫 미리 받고 은퇴 후 변경을

 

 

■소셜시큐리티 베니핏 분석

 

배우자가 사망하면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일정 나이 이상이어야 하고 또 일정 수혜 자격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미망인 소셜 베니핏을 받을 수 있는지의 자격은 매우 복잡하고 또 수령을 시작하는 시기 역시 까다롭다.

다음은 서바이버스 베니핏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정리한 것이다.

▲결혼 기간

▲현재 나이, 숨진 배우자 나이

▲언제 베니핏을 받기 시작할 것인가.

이런 요인들을 잘 이해한다면 혼자된 배우자 베니핏, 즉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최대한 받을 수 있다. 

■결혼 기간 중요

거의 모든 경우 소셜 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신청하려면 최소 9개월 이상은 결혼 생활을 유지했어야 한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적용된다.

▲자녀가 있을 경우

결혼 생활이 9개월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숨진 배우자가 자녀의 부모인 경우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신청할 수 있다.

▲사고사일 경우

배우자가 사고로 숨졌다면 역시 9개월 결혼 생활 자격 조건에서 예외가 될 수 있다.

▲군복무

배우자가 군 복무 중 사망했다면 역시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받을 수 있다.

■이혼한 경우는

그렇다면 9개월 이상 결혼생활을 하다가 나중에 이혼을 했다면 어떻게 될까. 이혼을 했을 경우 전 배우자의 크레딧을 가지고 서바이버스 베니핏(미망인 베니핏)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 결혼생활을 유지했어야 한다.

그런데 10년 이상씩 여러 명과 결혼 생활을 하다가 이혼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10년 이상 결혼 생활을 했던 전 배우자들이 현재 사망한 경우라면 베니핏(연금)이 많은 쪽을 택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60세 이전에 재혼을 했고 현재 결혼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이 베니핏은 받을 수 없다. 또 받게 되는 베니핏은 서바이버스 베니핏 자격이 되는 기타 가족, 즉 자녀 등과 나누어 받는 경우도 있다.

■언제 베니핏을 받을까

베니핏 금액은 늦게 받을수록 늘어나기 때문에 현재 재정상태를 확인하고 지금 당장 베니핏을 신청해 받기 시작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소셜시큐리 베니핏은 한 개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인 것을 받던지 아니면 숨진 배우자의 것을 받던지 한 가지만 택할 수 있다.

계속 일을 한다면, 또 만기 은퇴 연령까지 일을 계속할 생각이라면 자격이 되기 시작할 때부터 우선 배우자의 크레딧으로 베니핏을 받기 시작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후 은퇴할 때 자신의 만기 베니핏을 받는 방법이다.

이같은 규정들은 매우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재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급여를 확인한다.

아직 은퇴를 하지 않아 일을 계속하면서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받는다면 연 소득을 잘 따져봐야 한다. 일정 수준 이상을 벌게 되면 연방 사회보장국에서 서바이버스 베니핏의 일부를 공제 할 것이다.

▲세금을 염두에 둔다.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을 받으면서 일을 한다면 정부에서 받는 베니핏의 일부 또는 상당 부분이 소득세 대상으로 계산된다.

▲고소득자일 때

고소득자는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떤 베니핏을 받아야 은퇴 후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베니핏을 받을 수 있고 세금도 적게 낼 수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고소득자라면 우선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가능한 빨리 받고 나중에 만기 은퇴 연령이 된 후에 자신의 베니핏으로 바꾸어 받는 방법이 좋다.

만약 배우자가 더 많이 벌었다면 조기 수령에 따라 베니핏 금액이 줄어든다고 해도 자신의 베니핏을 먼저 받는 것이 좋다.

그후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났을 때 서바이버스 베니핏으로 바꾸어 받으면 된다. 무엇을 받을 수 있고 또 어떤 베니핏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확실히 이해한다면 혼자 살아가야 하는 배우자에게 큰 재정적 도움이 될 것이다.

결정을 내리기 전 사회보장국 직원이나 믿을 만한 재정 플래너와 상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규정과 서류 작업 등을 안내 해 줄 것이다.

 

 

 

현 소득·택스 고려 수령 시기 결정하라
배우자가 사망하면 남겨진 배우자는 숨진 배우자의 근로 크레딧에 따라 60세부터 소셜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삽화: Robert Neubecker/뉴욕타임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