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하루 술 한 잔 정도는 건강에 괜찮을까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12-20 10:10:22

술,건강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적은 량도 오랜 기간 마시면

암 발병 위험률 크게 높아져

 

하루 한잔 정도 술을 적당히 마셔도 암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도쿄대 연구팀은 33개 종합병원에 등록된 6만 3,232 명의 암환자와 동일한 숫자의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음주 습관을 비교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 술을 마신 기간 등을 자체적으로 보고했다.

연구결과, 하루 한잔 10년간 마신 사람들은 암 위험이 5% 높았다. 하루 술 한잔의 기준은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이 23g 포함된 것으로 6온스의 일본 사케,  6온스의 와인, 17온스의 맥주, 또는  2온스 위스키 등이 해당한다.

또한 하루 2잔 40년간 마셨던 사람들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암 발병 위험이 54%나 증가했다. 특히 구강암, 후두암, 위암, 대장암 등이 연관성이 높았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의 암 발병 위험은 가장 낮았다. 

이번 연구는 미국암협회(AHA) 저널 ‘캔서’(Cancer)에 실렸으며, 뉴욕 타임즈, 타임지 등이 보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자가 보고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연구팀이 가족력이나 식이습관, 운동 등을 통제할 수는 없었다. 

도교 대학 연구팀의 마사요시 자이츠 박사는 “술을 오랜 기간 마시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루 술 한 잔 정도는 건강에 괜찮을까
연말이라 술자리가 많다. 지나친 음주는 피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다. 술을 하루 한잔 정도로 적당히 마셔도 암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