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건강상 효과가 있을까.
건강정보 사이트인 ‘브라이트 사이드’는 매일 최소한 15~30분간 꾸준히 걷기만 해도 단순히 뱃살이 들어가고 다리 근력이 좋아지는 신체적 효과는 물론 정신적 건강 증진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브라이트 사이드는 걷기 운동의 10가지 효과로 ▲뇌의 긍정적 변화 ▲시력 향상 ▲심장질환 예방 ▲폐활량 증가 ▲췌장기능 향상 ▲소화기능 증진 ▲근 긴장도 증진 ▲뼈와 관절 강화 ▲요통 완화 ▲마음 진정 효과를 들었다.
브라이트 사이드는 걷기와 같은 저강도 에어로빅 운동은 초기 치매를 예방하고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낮추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전반적으로 뇌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전했다.
걷기는 또 안압을 낮춰 녹내장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심장질환 예방에는 조깅만큼의 효과도 볼 수 있으며,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걸을 경우 소화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브라이트 사이드는 전했다.
이밖에도 걷기 운동을 하루 1만보 이상 하고 특히 오르막길 운동을 할 경우 피트니스센터에서 하는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근 긴장도를 증진시킬 수 있으며 심한 운동에서 오는 근육 통증을 겪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다고 이 사이트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