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녹색잎 채소·생선·베리류·호두 많이 먹으면 치매 예방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07-03 09:09:01

뇌기능,음식,치매예방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기억력, 학습력, 집중력 등 나이가 들면서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는 마법의 약은 없다. 뇌 건강을 보장하는 완벽한 단일 음식이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영양 전문가들은 과일, 채소, 콩, 곡물 등이 포함된 건강식 패턴을 따르는 것이 뇌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건강습관이라고 조언한다. 식물성 식품에서 단백질을 얻고, 생선을 먹으며, 포화지방보다는 올리브 오일 등 건강 지방을 선택한다. 한가지 음식만 먹거나 영양이 한가지만 치중되는 음식도 좋지 않다.

오메가-3 지방산이나 B비타민군, 항산화물질 등이 풍부한 음식들은 뇌 건강을 돕는다. 또한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뇌 건강을 위한 좋은 음식은 심장 및 혈관을 보호하는 음식들과 동일하다.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알려주는 뇌 기능 향상에 도움되는 5가지 음식군에 대해 살펴본다.

#녹색잎 채소: 케일, 시금치, 근대, 브로콜리 등은 뇌 건강에 도움되는 비타민 K, 루테인, 엽산, 베타 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이들 식물성 녹색 채소들은 인지능력 저하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

#기름진 생선: 불포화 지방산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기름진 생선은 혈중 베타-아밀로이드 농도를 낮춘다. 베타-아밀로이드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발견되는데, 독성 물질로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주일에 2회는 기름진 생선을 섭취한다. 생선을 통해 섭취될 수 있는 수은 같은 중금속을 줄이기 위해 연어, 대구, 참치 통조림 등 다양하게 선택해 섭취한다.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주치의에게 문의해 오메가-3 보조제를 먹거나, 아마씨, 아보카도, 호두 등 다른 식품을 통해 섭취한다.

#딸기류: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등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효과 및 항염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연구들에 따르면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된다. 2012년 뇌신경학 분야 최고 학술지인 ‘신경학연보’(Annals of Neurology)에 실린 하버드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진 논문에서는 딸기 및 블루베리를 매주 2서빙 이상 섭취했던 여성은 기억력 저하를 최대 2년 반까지 늦출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와 차: 아침을 깨우는 커피나 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단기 집중력을 높이는 것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가 많은 사람은 정신 기능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른 연구에서는 카페인이 새로운 기억을 확고히 하는데 도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존스 홉킨스 대학 연구팀이 2014년 발표한 연구에서는 카페인 200 mg을 준 그룹과 가짜 알약을 먹인 그룹으로 나눠 실험한 결과, 카페인 섭취한 그룹이 다음날에도 이미지를 식별하는 기억력 검사 점수가 더 우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되는 음식이다. 2015년 UCLA대학 연구에서는 호두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인지능력 검사 점수가 향상된 결과가 나왔다.

또한 호두는 혈압을 낮추며, 동맥을 보호하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알파 리놀렌산(ALA)이 풍부하다. 알파 리놀렌산은 심장과 뇌 건강에 모두 도움된다.

녹색잎 채소·생선·베리류·호두 많이 먹으면 치매 예방
녹색잎 채소·생선·베리류·호두 많이 먹으면 치매 예방

녹색 잎 채소에는 비타민 K, 루테인, 엽산, 베타 카로틴 등의 뇌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