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많이 제공하고 실제 난이도 비슷한 것 선택
지나친 의존 아닌 보충 기구…ACT온라인 프렙등 추천
대입을 앞둔 수험생들 사이에서 표준화시험 준비를 도와주는 모바일 앱이 갈수록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에 따라 ACT 시험 준비를 돕는 앱들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이런 앱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이 가능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시험 공부를 몰두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종이 책과 달리 상호작용적이라는 점도 인기를 끄는 요인이다. 하지만 똑똑한 ACT 준비 앱들은 학생들의 시험 준비에 분명히 도움이 되겠지만 어느 정도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현명한 사용 요령도 숙지하는 게 좋다. ACT 시험 준비 앱들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좋은 앱 선택하기
ACT 시험 준비에 있어 앱을 활용하고 싶다면 똑똑한 앱을 찾는 것이 기본이다. ACT 준비 앱이 갖춰야 할 요건들은 많은데 우선 실제 시험 양식의 많은 연습문제를 제공해야 한다. 또 난이도도 비슷해야 하며 문제에 대한 충분한 해설이 포함된지도 눈여겨 봐야 한다.
아무리 많은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콘텐츠가 다양해도 사용하기가 까다롭다는 곤란하다. 텍스트를 읽기 어렵거나 앱 설정이 힘든 앱도 선택하지 않는 편이 낫다. 원하는 카테고리를 찾기 쉽고 편리한 게 우선이다. 사용자들의 리뷰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 중요한 것은 주제에 따라 질문과 강의가 분류됐는가 여부다. 예를 들면 읽기, 영어, 과학, 수학 뿐 아니라 연습 문제와 콘텐츠 설명을 주제에 따라 세분화한 것이 좋다. 이러면 추가로 알고 싶은 주제가 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 추천 앱
▷ACT Online pp- ACT 시험 주관사의 공식적인 시험준비 앱이다. 사용자의 ACT 예상 점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ACT 측은 밝히고 있다. ACT 기출문제를 통한 연습과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며 콘텐츠 리뷰도 제공한다. 자신의 지식 수준을 테스트하는 게임기능도 갖추고 있다. 39.95달러.
▷Ready4 ACT- 예시 질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 60개의 레슨과 1,000개에 달하는 가상 플래시카드를 제공한다. 처음에 8개의 질문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 교육 코스를 제시한다.
콘텐츠 설명을 자세히 해주고 최대 100 문항의 ACT 모의고사를 치를 수 있다. 출제될 만한 핵심 문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설도 곁들여 있다. 단 독해와 영어 문제의 경우 구절과 문항이 서로 다른 스크린으로 표시되어 영어 문항의 밑줄친 부분을 조금 찾기 어렵다는 리뷰도 있다.
▷ACT: Practice, pp, Flashcards- 튜터링 전문업체 ‘바시티 튜터’(Varsity Tutors)가 선보인 앱. 모의고사, 섹션별 수준 진단 테스트, 오늘의 질문, 연습문제와 해설이 곁들인 플래시 카드가 제공된다.
앱을 통해 자신만을 위한 플래시카드를 만들 수 있고 원하는 튜터도 찾을 수 있다. 단 튜터 정보의 경우 교습료 등의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 강점은 무료인데다 연습 문제가 주제별로 다양하게 풍부하다는 것. 자세한 시험 전략은 들어있지 않다.
▷ACT pp Coach & Practice Test - 모의고사 사이트 마구시(Magoosh)에서 나온 앱으로 시험 준비 요령과 필수 아티클, 연습문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유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리티어(free tier)를 통해 100개의 영상강의, 63개의 연습 문제는 물론 최근의 모든 아티클에도 접속할 수 있다. 무료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만하다.
프리미엄 버전은 700개 가까운 연습 문제와 무료에 비해 두 배나 많은 영상 컨텐츠가 제공된다.
■ACT 준비 앱 활용법
ACT 관련 앱은 시험 준비에 있어 좋은 리소스가 될 수 있다.
연습문제의 경우 공식 ACT 주관사에서 나오는 것에 가장 집중해야 한다.
ACT 준비 앱은 여러 리소스에 대한 보충 자료와 실전에 도움을 받기 위한 테스트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자신없어 하는 부분을 향상시키고 개선하는 데 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자신이 특히 어려워하는 문제의 유형이 있다면 앱을 통해 특정한 주제에 대한 질문과 인스트럭션을 숙지하는 것이다. 앱을 통해 특정한 주제별로 문제를 분류해 풀고 가장 자신에게 필요한 주제에 집중한다. 학습 의욕을 돋우고 자극을 주기 위해 익숙한, 즉 루틴한 학습습관을 바꿀 필요도 있는데 이때 이런 앱들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할 만하다. 항상 같은 책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해 ACT 준비를 하다보면 싫증이 나고 학습 효율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ACT 앱을 사용해 학습 패턴을 변경해보는 것이다.
▲앱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ACT 앱을 사용하는 데 있어 염두에 둬야 할 사항도 있다. 이런 앱들은 좋은 학습 도구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의 역할을 할 뿐이다. 자신이 세운 목표 점수에 도달하는 데 있어 앱에 지나치게 의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대부분 앱에서는 시험을 완벽하게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연습 문제가 충분하지 않다. 게다가 ‘킬러 문항’으로 불리는 최고 난이도 문제를 풀기 위해서도 앱만으로는 부족하고 또 다른 스킬이 필요하다.
지식을 측정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앱도 활용해야 하겠지만 실제 ACT 기출문제 풀이나 모의고사를 통한 경험이 더 중요하다.
또 대부분 앱들은 리딩과 영어구문에 관해 소홀한 편이라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이해광 기자>
대입 전형에서 중요한 ACT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똑똑한 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