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집 근처에 있으면 집가치 3,000달러 상승
현관문 검은색으로 칠하면 주택가치 크게 오른다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주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는 것이 리모델링의 단점이다. 또 일부 리모델링은 주택 가치를 오히려 떨어트리기 때문에 아무 리모델링이나 무턱대고 해서는 안 된다. 리모델링 외에도 주택 가치를 올려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때로는 전혀 생각지 못한 요인도 있다. 온라인 재정 매체 ‘머니톡스뉴스’(MoneyTalksNews)가 주택 가치를 상승시켜주는 요인들을 살펴봐다.
■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혜택은 커피 한잔의 여유뿐만이 아니다. 스타벅스 매장이 문을 열면 인근 주택 가격도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버드 경영 대학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스타벅스 매장 1곳이 새로 개장할 경우 인근 주택 시세는 그해 약 0.5% 올랐다.
주택가격 상승폭은 개장하는 매장 개수와 비례해서 올랐다. 시세가 약 30만달러인 주택 인근에 스타벅스 매장이 2곳이 문을 열면 그해 주택가격은 약 3,000달러 상승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 검은색 현관문
현관문을 다른 재질의 문으로 교체할 경우 교체 비용의 회수율이 꽤 높다는 조사가 있다.
하지만 현관문을 교체하려면 적지 않은 비용이 필요하다. 현관문 교체 대신 간단하게 주택 가치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현관문을 검은색으로 페인트 할 경우 주택 가치가 크게 오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부동산 업체 질로우닷컴이 지난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현관문을 검은색으로 페인트 한 뒤 집을 팔 때 셀러들은 평균 약 6,271달러나 더 받을 수 있었다.
간단한 페인트 작업만으로 주택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공간이 한 곳 더 있다. 질로우닷컴에 따르면 리빙룸을 연한 회갈색으로 칠한 매물의 경우 매매가 평균 약 2,793 달러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 옆집 잔디 상태
주택의 외관을 뜻하는 ‘커브 어필’이 주택 가치를 결정할 때가 많다. 커브 어필이 잘 관리된 주택이 높은 가격에 잘 팔리기 때문이다. 커브 어필을 구성하는 요인 중 앞마당 잔디 관리 상태가 포함된다. 잔디 관리 상태가 엉망이면 전반적인 커브 어필이 살아나기 힘들다.
그런데 때로는 옆집 잔디 관리 상태가 우리 집의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조사에서 옆집 또는 길 건너 편 집의 잔디 관리 상태가 엉망이면 보이게 안 보이게 주택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 마당 잔디를 엉망으로 관리하는 옆집 이웃이 있다면 집이 팔릴 때까지 가드닝 비용을 대신 대서라도 우리 집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천장 전등 덮개
집을 내놓기 전에 이곳저곳 수리하면서 찬장 전등 시설은 빠트리는 경우가 많다. 침실이나 복도 천장에 설치된 ‘전등 덮개’(Light Cover)가 조금 깨졌거나 색이 바랜 경우 반드시 새 덮개로 교체해야 한다. 색이 바랜 상태로 놔두면 집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오래된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전등 덮개를 교체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실내조명이 밝으면 밝을수록 주택 가치가 오르기 때문에 전등의 조명을 밝게 비쳐주는 덮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각 침실 및 복도의 전등 덮개의 디자인이 너무 차이가 나지 않도록 통일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
■ 전기 콘센트 커버
사소한 것 하나만 바꿔도 주택 가치를 올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전기 콘센트 커버나 전등 스위치 커버가 있다. 사용하다 보면 실수로 커버가 깨지거나 색이 바래지는 경우가 많다.
깨지거나 금이 간 부위가 크지 않더라도 교체하지 않고 그냥 놔두면 바이어들에게 주택 관리가 소홀하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전기 콘센트 커버나 전등 스위치 커버가 오래됐다면 최신 디자인 제품으로 전부 교체하면 적은 비용으로 주택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욕실 벽 모서리 메움재
욕실과 주방 등 물이 사용되는 공간의 벽 모서리는 ‘코킹’(Caulking)이란 메움재로 처리가 된다. 물이 스며들어 발생하는 부식이나 곰팡이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코킹은 시간이 지나면서 벗겨지거나 때가 껴서 지저분하게 보이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기존 코킹을 제거하고 새 코킹재로 메움재 처리를 해야 한다. 코킹 처리는 그다지 힘든 작업이 아니고 비용도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하지만 코킹재만 새로 처리해도 욕실 분위가 한결 살아나 주택 가치가 오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문 손잡이
문 손잡이만 잘 ‘단속’해도 주택 가치가 오른다. 문 손잡이 연결이 느슨해져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소리가 나면 원인을 모르는 바이어는 문과 문틀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문과 문틀을 연결하는 경첩이 느슨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손 잡이가 느슨한 문이 있다면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해 단단히 조여주는 것만으로도 주택 가치를 높일 수 있다.
■ 가로수
가로수가 잘 정비된 동네에 가면 운치를 느낄 수 있다. 가로수는 운치뿐만 아니라 주택 가치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조사에 따르면 가로수가 있는 길에 위치한 주택의 매매 가격이 평균 약 7,130 달러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프리웨이
일반적으로 프리웨이 인근에 위치한 주택의 가치가 낮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프리웨이와의 거리에 따라 주택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반대로 나타났다. 애리조나주 메사와 길버트 시에서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프리웨이 반경 0.5마일에 위치한 주택의 가치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경 5 마일에 위치한 주택의 경우 도심 위치 주택보다 매매 가격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프리웨이와 연결성이 우수하다는 점이 주택 가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준 최 객원기자>
스타벅스가 개장하면 인근 주택 시세가 오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