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첨가당 식음료 섭취 줄이면 지방간 수치‘뚝’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01-29 09:09:59

첨가당,식음료,지방간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과일주스·소다 등 저당 음료 제공 아동들

간 기능 개선 효과에 체중 감소까지 뚜렷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서 지방간 질환의 과체중 아동들이 첨가당이 함유된 과일 주스와 청량음료 섭취를 줄였을 때 지방간 수치와 간염 등의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인 중 약 8,000만 명~약 1억 명은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비알콜성 지방간은 간의 지방 수치가 위험 수위로 높아지는 질병이다.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 중 약 700만 명은 10대 청소년으로 집계될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다. 

보고서는 설탕 첨가 식음료 섭취만 줄여도 성인은 물론 아동에게 만연한 비만 문제와 간질환 문제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간 질환은 특정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고 지낼 때가 많다. 지방간 질환은 제2형 당뇨병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간암, 간경변의 원인인 ‘비알콜성 지방 간염’(NASH)으로 발전하기 쉽다. 간암과 간경변 증상이 심각해 간이식 수술을 받아야 하는 사례도 흔하다. 

지방간 질환 아동을 대상의 현 건강 지침은 운동과 건강한 음식만 강조할 뿐 섭취해야 할 건강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쏙 빠져 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이미 지방간 질환 환자에게 첨가당 섭취를 피하라고 권장해오고 있다. 첨가당은 고 가공식품 제조 시 첨가되는 당분으로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하는 천연 당분과는 다르다. 첨가당은 간에서 신진대사 작용이 진행되는 동안 신규 지방을 급격히 생성하는 작용을 한다. 

에모리 의대 소아과의 미리엄 보스 박사팀은 평균 연령 13세로 지방간 질환 병력이 있는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대부분 히스패닉계인 연구 대상 아동들은 지방간 수치가 평균 약 21%~25%로 정상 수치의 4배에 달했다. 연구팀은 아동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구분한 뒤 첫 번째 그룹은 첨가당 섭취를 제한하게 했고 비교 그룹인 두 번째 그룹은 평소대로 식사하도록 했다. 

연구팀은 저당 섭취 그룹 아동의 평소 식단을 점검해 평소와 같은 식단이지만 첨가당이 포함되지 않은 식단을 제공했다. 또 저당 섭취 그룹 아동은 과일 주스와 청량음료 등 설탕 첨가 음료를 제한되는 대신 무당 아이스 티나 우유, 물 등의 음료를 마셔야 했다. 저당 섭취 그룹의 아동은 과일, 녹말, 파스타 등의 탄수화물 식단을 통해 칼로리를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연구팀은 첨가당 섭취 비율이 일일 권장 칼로리양의 3%가 넘지 않도록 철저히 통제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성인 및 아동을 대상으로 권장하는 일일 첨가당 섭취 비율은 약 5%~약 10% 미만이다. 

약 8주에 걸친 연구 기간 동안 저당 섭취 그룹 아동의 첨가당 섭취 비율은 당초 목표치보다 낮은 약 1%였던 반면 비교 그룹 아동의 비율은 약 9%로 현저히 높았다. 무엇보다도 저당 섭취 그룹 아동의 간 건강이 크게 개선된 것이 확인됐다. 비교 그룹의 간지방 수치에 변화가 없었던 반면 저당 섭취 그룹의 간지방은 평균 약 31%나 감소했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또 저당 섭취 그룹의 경우 간세포 손상 시 급증하는 ‘알라닌 아미노 전달 효소’(ALT)도 약 40%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저당 섭취 그룹의 체중도 연구 기간 동안 평균 약 3파운드 감소한 것으로 관찰됐는데 체중 감소도 간 기능 개선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연구팀은 보고 있다. 

컬럼비아 의대 어빙 메디컬 센터의 조엘 E. 라빈 박사는 “비건강 식품이 만연하고 있어 첨가당 섭취 조절이 쉽지 않다”라며 “포장 음식, 캔 음식 등 가공식품이 진열된 수퍼마켓 중앙부를 피하고 (가공식품이 적은) 외부 진열 식품을 고르는 것도 도움이다”라고 권장했다. ‘미국 의학협회지’(JAMA)에 게재된 이번 연구 결과는 비영리 연구 기관 ‘영양 과학’(the Nutrition Science Initiative), UC 샌디에고, ‘국립 보건원’(NIH), 에모리 대학, 애틀랜타 아동 병원(Children‘s Healthcare of Atlanta) 등의 기금으로 실시됐다. 

첨가당 식음료 섭취 줄이면 지방간 수치‘뚝’
첨가당 식음료 섭취 줄이면 지방간 수치‘뚝’

과일 주스, 청량음료 등 첨가당 함유 식품 섭취를 줄이면 지방간 질환 개선 효과가 있다.        <AP>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HD모비스등 상대 집단소송“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이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