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중도에 학교 그만뒀다면 검정고시 GED 응시

지역뉴스 | 교육 | 2018-12-22 22:22:03

고교졸업자격,시험요건,검정고시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거의 대부분 대학서 동등하게 인정 받아 

대입전형 불이익 없지만 뚜렷한 스펙없어 

커뮤니티칼리지 통해 편입하는 경우도 

불가피한 사정으로 고등학교를 마치지 못한 사람들이 고교 졸업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미국판 검정고시 제도인 GED(General Education Development) 시험이다. GED시험에 통과하면 거의 대부분의 직장이나 대입 전형에서도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는다. GED시험의 자격 요건과 시험내용,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본다. 

▲GED 시험 내용  

GED (General Education Development)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부여하는 시험으로 일반 고등학교 12학년생의 60% 수준의 지식과 기술 습득 여부를 평가한다.  GED 시험은 지난 1942년 실시된 이래 현재까지 1,700만여명이 이 시험을 통해 고교 졸업 자격을 부여받았다.

당연히 GED시험을 통과하면 고교 졸업장을 가진 사람과 거의 동등한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칼리지보드에 따르면 미국 대학의 98% 이상이 입학전형에서 GED 통과자를 동등하게 평가하며 취업 역시 마찬가지로 고용주의 96%도 고졸 학력이 필요한 직종이나 직책에 GED  합격자를 채용한다. 물론 GED 증명은 군 입대시에도 통용된다. 

▲GED 시험 응시

GED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16세 이상이어야 하며 고교에 재학 중이면 안 되고 고교를 중퇴한 이후의 기간 등 기본 자격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주에서는 GED 시험에 응시하려면 학교를 그만둔지가  최소 2달이 넘어야 한다.   

GED 시험은 어학을 통한 추론(Reasoning Through Language Arts), 수학적 추론(Mathematical Reasoning) 사회학(Social Studies), 과학(Science) 등 고교 과정의 핵심과목을 반영한 4개 과목(독서 및 쓰기는 별도 시험으로 5개 과목 영역이 있었지만 2014년부터 변경).으로 구성된다. 

각 과목별 점수는 100~200점으로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과목별로 150점 이상으로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는 커트라인일 뿐 실제 대학에 입학해 수업을 받을 정도라면 170점 이상은 받아야 한다.  

GED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800-62-MYGED(800-626-9433)에 문의 하면 된다.  GED 시험 대비를 위한 준비 프로그램이나 시험 장소 등 자세한 정보를 안내해준다. 또 GED 웹사이트에 계정을 열어 모의고사나 다른 자료 등을 구할 수도 있다. 

GED 주관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 GED 시험에 합격한 후 3개월내 증명서나 디플로마를 받을 수 있다.

▲GED 대학 입학과 장단점  

GED 시험을 통과한 경우 대학에 입학할 자격이 부여된다. 앞서 언급했듯 대부분 대학이 GED를 인정하고 일반 고교졸업자와 동등하게 입학 전형을 하고 있다.  GED를 인정하지 않은 대학으로는 페어필드대학, 사우스대학-스와니캠퍼스(Sewanee-University of the South) 보우딘 대학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  

GED를 인정한다고 하지만 대학들이 입학전형에서 SAT나 ACT 시험점수, 우수한 내신성적 등 다방면에 걸친 스펙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대입 과정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간과하면 안 된다. 현실적으로 일찍 학교를 그만 둔 경우라면 대입전형에서 내세울 스펙은 부족할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GED 시험을 통과한 많은 학생들이 커뮤니티칼리지나 기술학교 등에 진학한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기도 한다.  

또 GED 시험 자체가 심층적 과제와 장기 프로젝트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시험 통과 자체만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능력이 준비됐다고 할 수도 없다는 지적도 있다. 

만약 고등학교 시절에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면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 이를 어떻게 고쳐나가고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물론 학비 관련 재정지원의 경우 일반 고등학교 졸업생들과 같은 조건에서 받을 수 있다.

▲HSED 응시할 수도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GED를 응시하고 합격하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인지에 대해 고민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고교 졸업장이 없는 것과 비교하면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아직 어린 나이에 조건이 허락한다면 고등학교로 다시 돌아가 학업을 마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고 조언한다. 잘 보이지는 않겠지만 일부 고용주와 대학 사이에서는 일반 고교졸업장과 동등하게 바라보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GED와 거의 유사한 것으로 HSED(High School Equivalency Diploma) 응시를 고려할 수도 있다.  GED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장을 필요로 하는 취업에서  HSED에 합격한 것은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는다. 게다가 일부 기업 및 대학, 군입대 등의 경우 HSED을 GED보다 더 선호하기도 한다. 이유는 GED에 비해 더 많은 시험을 치르기 때문이다.  

시험은 언어 예술 읽기(Language Arts-Reading), 언어 예술-쓰기(Language Arts-Writing), 수학, 과학, 사회학 등 5개 과목으로 구성되며 각 과목별 65분~2시간이 배정된다. 

                              <이해광 기자>

중도에 학교 그만뒀다면 검정고시 GED 응시
중도에 학교 그만뒀다면 검정고시 GED 응시

불가피한 사정으로 고등학교를 마치지 못한 사람들은 GED시험을 통해 고교 졸업 자격을 취득하면 된다.     <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나이키, 미 본사 직원 700여명 해고

3년간 1,600명 가량 줄여 스포츠 의류업체 나이키가 비용 절감을 위해 미국 본사 직원 700여명을 해고하기로 했다.19일 블룸버그·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셸 애덤스 나이키 부사

테슬라, 가격 인하 발표…모델 Y·S·X, 2,000달러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미국 시장에서 주력 제품인 모델Y를 비롯해 3개 모델의 가격을 2,000달러씩 낮췄다.테슬라 웹사이트에 따르면 연방 세금 공제(7,500달러)를 적용하지 않은

“트럼프, 당선되면 ‘중산층 감세’ 본격 검토”

급여세 인하·표준공제 인상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대선에서 재집권하면 중산층을 위한 감세 정책 검토를 시사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 언론들이 보도했다.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 오차 내 앞서”

적극투표층 조사서는 양자대결시 53%-47% 조 바이든 대통령이 등록 유권자들을 상대로 진행된 대선 여론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오차범위 내에서 우위를 보였다는 조사 결

시민권자 배우자 구제 ‘불체자 합법화’ 추진
시민권자 배우자 구제 ‘불체자 합법화’ 추진

“결혼기간 5~10년 이상”바이든, 친이민 드라이브 대선 전 구체안 내놓을듯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한 불법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합법적인 체류 신분을 허용하는 구제

미주다일 천사비즈니스 5,6호점 연이어 등록
미주다일 천사비즈니스 5,6호점 연이어 등록

5호점 현은석 카이로프랙틱6호점으로 탑여행사 등록해 다일 천사비즈니스 5호점에 현은석 카이로프랙틱이, 6호점에 탑여행사가 연이어 등록했다.다일 천사비지니스 후원모금은 2024년 1

대화포럼 '더 파인더' 미쉘 강 후보 후원 나서
대화포럼 '더 파인더' 미쉘 강 후보 후원 나서

28일 오후 1시 둘루스 청담에서 모여 2014년부터 애틀랜타에서 매년 열린 대화포럼을 마련해온 ‘더 파인더’(The FINDER) 이명동 박사가 오는 28일 오후 1시부터 4시까

평통 골프대회 이상수씨 메달리스트
평통 골프대회 이상수씨 메달리스트

우천 가운데도 77명 참가해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오영록)는 21일 오후 샤또 알렌 골프클럽에서 평화통일 장학기금 모금 골프대회를 개최했다.아침부터 오후까지 비가 내리는 가

중앙교회 '동서양음악회' 개최
중앙교회 '동서양음악회' 개최

디캡 공무원 초청 만찬 및 음악회6개 부서에 1천 달러씩 기부금도 애틀랜타 중앙교회(담임목사 한병철 )가 주관하는 디캡카운티 공무원(소방관, 경찰관, 보안관, 응급요원) 초청 음악

자유총연맹 강석호 총재 애틀랜타 방문
자유총연맹 강석호 총재 애틀랜타 방문

20일 애틀랜타지회 회원 만나 강석호 자유총연맹 총재와 방문단이 지난 주말 애틀랜타지회(회장 정광일)를 방문했다. 강석호 총재, 정홍석 부총재, 정영순 전국여성협의회장, 변창범 이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