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신장결석 예방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8-10-12 09:09:22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수분을 더 많이, 

나트륨은 더 적게,

칼슘 풍부한 음식은

더 섭취하면 도움

신장결석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어떤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을까?

뉴욕타임스에 기고하는 전문의(Richard Klasco, M.D.)의 조언에 따르면 신장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은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하고, 나트륨은 적게 섭취하고,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된다. 나머지는 그 사람이 가진 결석의 화학 성분에 달려 있다.

결석의 90% 이상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 보통 옥살산 칼슘, 인산 칼슘 또는 수산화인회석의 형태로 들어있다. 가끔은 요산이나 다른 화학물질로 형성된 결석도 있고, 한 사람에게 여러 종류의 돌이 생길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결석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칼슘 섭취를 제한하도록 조언했다. 이것은 논리적인 권고였지만 잘못된 조치였다.

1990년대 초반 하버드의 의사 그룹은 신장결석증이 한번도 없었던 4만5,000명 이상의 남성들을 4년 동안 조사해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하는 다이어트가 실제로는 신장결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었다.

그룹은 이 환자들을 14년 동안 계속 추적하여 또 다시 칼슘이 풍부한 식이요법이 신장결석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런데 그 효과는 60세 이하의 남성들에게만 분명하게 나타났다. 마그네슘, 칼륨 및 수분 섭취가 풍부한 식이요법 역시 결석으로부터 보호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하버드 그룹은 분석을 24만명 이상으로 확대했다. 그 결과 비만과 체중 증가가 특히 여성에게서 결석 형성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로 인해 연구진은 DASH 식단을 연구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과일, 채소, 견과류, 콩류, 저지방 유제품, 전곡류의 식단으로서, 나트륨과 청량음료 및 붉은 육류 및 가공육이 적은 식단이다. 

DASH 다이어트는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와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이 승인한 식단으로, 하버드 그룹은 DASH가 신장결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런 식단은 얼핏 어려워 보이지만 미국 비뇨기과학회(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놓았다. 

*하루에 적어도 2.5리터(약 3분의 2갤런)의 음료를 마신다. 

*하루 염분 섭취를 2,300밀리그램으로 제한한다.

*하루에 1,000~1,200밀리그램의 칼슘을 섭취한다.

음료수(fluids)에 대해서는 흔히 오해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있는데 물(water)만이 신장결석을 보호하는 유일한 음료수는 아니다. 물, 커피, 차, 와인, 주류 및 오렌지주스 모두가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소다와 기타 첨가당 음료는 결석 형성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의사의 진찰을 통해 자신이 가진 돌의 화학성분에 따라 구체적인 권장 사항을 제시받는 것이다.

신장결석 예방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
신장결석 예방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

과일, 채소, 견과류, 콩류, 저지방 유제품, 전곡류를 섭취하는 DASH 식단은 신장결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사진 Marilyn K. Yee/ NYT>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HD모비스등 상대 집단소송“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이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