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자 위한 온라인 민원창구
국적회복 등 분야 원스톱 처리
“저는 미국 영주권자, 아내는 시민권자입니다. 이번에 아내가 한국에서 장기간 체류할 것 같은데 합법적으로 장기간 한국에 거주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
재외동포재단에서 운영하는 ‘재외동포 신문고’에 게재된 민원 내용이다. 이처럼 재외동포 신문고가 한국과 관련된 민원 해결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재외동포 신문고는 주민등록증이 없는 외국국적의 재외동포들을 위해 2016년부터 한국정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민원창구이다. 미국의 경우 시민권자 한인들이 국문이나 영문으로 병무, 국세, 국적회복, 건강보험, 영사 관련 업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민원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은 정부, 지자체, 기관 등으로 원스톱으로 연결돼 한 번에 처리한 후 답변을 해준다.
신문고를 이용하려면 먼저 재외동포재단의 ‘코리안넷’ (www.korean.net)에 회원 가입을 하고 민원인의 정보를 입력한 다음, 신청 양식을 다운로드하거나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재외동포재단 관계자는 “재외동포 신문고는 주민등록이 없는 외국 국적 동포가 민원을 신청하는 창구를 넓혀 주고, 한국 정부의 행정 서비스에 차별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면서 적극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금홍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