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터 인터넷 한인고객 '불만'
차터사,해명 않고 '나 몰라라'
전문가"DNS 다운...바꿔야"
최근 차터 스펙트럼(Charter Spectrum) 인터넷 서비스을 사용하고 있는 한인 고객들 중 적지 상당수가 다음(Daum.net)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둘루스에 거주하는 한인 김 모씨는 "얼마 전부터 집에서 다음에 접속이 안되고 있다"면서 "주변에 알아보니 나와 같은 경우를 당한 사람들 꽤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부분 다음에 접속이 안되는 이유를 정확히 모른 채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또 다른 한인 고객은 “얼마전 스펙트럼에 전화를 했더니 Daum이 이곳 IP를 차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24시간 모뎀을 껐다가 다시 연결해 보라는 말밖에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소용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본지는 차터 스펙트럼 측과 전화연결을 시도했으나 미디어팀은 기술팀으로, 기술팀은 미디어팀으로 전화를 돌릴 뿐 구체적인 대답을 듣는데 실패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DNS(Domain Name Service) 서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컴퓨터끼리 서로 통신하기 위한 전화번호를 IP 주소라고 한다면 그 전화번호를 저장한 이름이 도메인이다. DNS 서버는 이 도메인이란 이름을 사용했을 때 특정 IP 주소로 연결을 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다.
차터 스펙트럼 사용자들이 다음 접속이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차터 스펙트럼에서 다음 서비스가 포함된 DNS 서버가 어떠한 이유로 다운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DNS 서버를 바꿔주게 되면 정상적으로 다음 웹페이지가 이용 가능하다. DNS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윈도우 창을 띄워 네트워크 메뉴를 누른다. ▲네트워크 항목에서 우클릭해 속성을 누른다. ▲네트워크 연결 관리를 누른다. ▲로컬 영역 연결 아이콘에서 우클릭해 속성을 누른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를 선택하고 속성 버튼을 누른다.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클릭한 후 값을 세팅한다. ▲명령행창(cmd)를 시작메뉴에서 검색,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ipconfig /flushdns 명령어를 입력해 DNS 캐시를 지운다. 이후 DNS 서버가 제대로 바뀌었는지 확인을 위해서는 그 창에 nslookup host를 실행시켜 확인할 수 있다. DNS 서버값의 경우 간단하게 구글이 제공하는 오픈 DNS 서버인 8.8.8.8을 입력해도 되고 다른 오픈 서버값을 알고 있다면 그 값을 써도 무방하다.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공유기 설정에 접속해 DNS값을 수정해 주면 간편하게 연결된 모든 컴퓨터를 그 DNS값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휴대폰의 경우 설정, 와이파이 항목에 접속해 네트워크를 1초간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서 네트워크 세팅을 선택하고 IP 세팅을 선택, DNS 바꾸기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종마다 다를 수 있으나 설정하는 방법은 비슷하다.
한편 차터 스펙트럼 측은 이에 대해 “본인들 문제가 아니라 다음의 문제”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어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차타 스펙트럼 측에서 증설작업이라던지 어떤 이유로 DNS서버 자체가 다운된 이후 동기화 작업이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 "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스펙트럼 측에서 수정작업을 적극 나서서 해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인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