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퇴행성관절염 완화·다이어트 수영 만큼 좋은 운동 없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8-06-08 09:09:49

퇴행성괁ㄹ염,다이어트,수영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뇌 건강 강화에 좋고

우울증 해소에도 바람직

여름철에는 수영을 다른 계절보다 더 자주하게 된다. 물론 실내 수영장 시설을 갖춘 헬스클럽에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수영 운동을 할 수 있다.

수영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추천되는 전신 운동이다. 전신 근육을 사용하며, 큰 무리 없이 심박수를 증가시켜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 수영은 관절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고혈압 및 당뇨병 같은 만성병 환자에게 질병 예방을 위해서도 추천되는 종목이다.

특히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는 관절 통증을 불러올 수 있는 체중부하 운동보다는 수영이 더 추천된다. 2016년 ‘미국 심장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에 실린 텍사스 의과대학 연구에서는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수영은 심장질환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 동맥 경직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수영이 추천된다. 

2016년 ‘류마티스학 저널’(Journal of Rheumatology)에서도 수영 훈련은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을 줄이며 관절 기능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수영만 한 것이 없다. 칼로리 소모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 건강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에 따르면 낮은 혹은 보통의 속도로 수영을 1시간 정도하면 160파운드인 사람이 약 423칼로리나 소모시킬 수 있다.

수영 속도를 보통보다 좀더 빠르게 하면 칼로리를 더 연소시킬 수 있다. 200파운드인 사람이 같은 시간으로 수영하면 약 528~892칼로리 정도 소모시킬 수 있다.

참고로 걷기는 160파운드인 사람이 1시간에 3.5마일 속력으로 걸었을 때 약 314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

운동 특히 다리를 쓰는 운동은 뇌 건강을 강화시키는데 좋다는 연구 보고도 나온 바 있다.

2011년 ‘임상수면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에 실린 연구에서도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55세 이상 불면증 환자에게 삶의 질을 높이고 잠을 잘 자게 돕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영은 신체적 문제가 있어 달리기 등을 할 수 없는 환자가 시도하기 쉬운 유산소 운동이다.

우울증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바람직한 운동이다.

수영을 운동으로 시작할 때는 수영 클래스를 듣거나 도구를 활용한 아쿠아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정이온 객원기자>

퇴행성관절염 완화·다이어트 수영 만큼 좋은 운동 없다
퇴행성관절염 완화·다이어트 수영 만큼 좋은 운동 없다

수영은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추천되는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칼로리 소모 및 전신 건강에 도움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애틀랜타 뉴스] 외국인만 국립공원 폭탄 요금, 켐프 주지사의 소득세 인하,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애틀랜타 뉴스] 외국인만 국립공원 폭탄 요금, 켐프 주지사의 소득세 인하,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외국인만 3배 요금…미 국립공원 입장료 논란 확산]올해부터 미국 국립공원 11곳에서 외국인 관광객에게만 높은 입장료를 부과하는 차등 요금제가 시행되고 있다. 외국인은 연간 패스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내달 7일 출범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내달 7일 출범

2월 7일 오후 5시 캔톤하우스6개 주 22개 도시 참여 기대  미 동남부 지역 한인 경제인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도약을 시작하는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가 내달 7일 오후 5시

〈한인타운 동정〉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출범식
〈한인타운 동정〉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출범식

동남부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출범식미동남부 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출범식이 2월 7일 오후 5시 둘루스 캔톤하우스에서 열린다. 신동준 연합회장, RSVP 유은희 사무국장=678-651-0

뱅크오브호프 황윤석 이사 올해 은퇴
뱅크오브호프 황윤석 이사 올해 은퇴

은행 합병과정 핵심 역할 2대 이사장 등 19년 재직 황윤석 이사  뱅크오브호프의 최장수 이사 중 한명인 황윤석 이사가 올해 2026년 주주총회를 끝으로 이사회에서 은퇴한다고 뱅크

ATL공항, 보안검색 승객수 역대 최다
ATL공항, 보안검색 승객수 역대 최다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의 2025년 TSA 보안검색 승객 수가 3,010만 명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3,000만 명을 돌파했다. 공항 측은 보안 검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신 자동 스캐너 도입 등 장비 현대화 작업을 진행 중이며, 대기 시간 관리에서도 전국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애틀랜타 고등학생도 ‘ICE 아웃’ 외쳤다
애틀랜타 고등학생도 ‘ICE 아웃’ 외쳤다

20일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전국적으로 '프리 아메리카 워크아웃' 시위가 열렸다. 메트로 애틀랜타에서는 조지아주립대, 조지아텍 등 주요 대학생들은 물론 레이크사이드 및 타워스 고등학교 학생들까지 수업을 거부하고 ICE 퇴출 및 행정부 규탄 시위에 동참했다.

80대 운전자,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7중 충돌
80대 운전자,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7중 충돌

조지아주 카투사 카운티의 한 교차로에서 83세 여성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착각해 7중 충돌 사고를 일으켰다. 지난 14일 발생한 이 사고로 가해 차량인 SUV가 전복되고 총 4명이 부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경찰은 운전자의 페달 조작 실수를 사고 원인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25년 미제 UGA법대 여대생 살해사건 밝혀지나
25년 미제 UGA법대 여대생 살해사건 밝혀지나

다음 달 2일 첫 재판 앞두고사건 당시 충격 정황 드러나  25년 넘게 미제로 남아 있던 조지아대학교(UGA)법대 여대생 살인사건 재판이 다음 달 2일 시작된다. 재판을 앞두고 그

중앙대 동문회 신년하례회 개최
중앙대 동문회 신년하례회 개최

9순 맞이한 동문 4명 축하 중앙대학교 미동남부동문회(회장 홍육기)는 지난 17일 둘루스 중식당 왕서방에서 2026년 정기총회 겸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미쉘 강 동문의 사회로 열린

테네시 한인 슈바이처 김유근 박사 별세
테네시 한인 슈바이처 김유근 박사 별세

무료진료소 차려 7만여명 진료  테네시주 녹스빌에서 무보험 환자와 폐광촌 진료 등 무료 인술을 이어온 김유근 박사(미국명 톰 김, 사진)가 지난 16일 별세했다. 향년 81세. ‘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