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운동하는 노인의 근육·면역체계, 젊은이 못잖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8-04-02 10:10:00

운동,노인,근육,면역체계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 자전거 타는 노인들 조사

반사·기억·균형 능력 등 

30세의 젊은이와 흡사

중년 이후 감소 면역세포

혈액 내 T세포도 많아

노화-운동관계 새 이정표

나이가 들어가도 신체 활동을 계속하면 근육과 면역 체계가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두 가지 새로운 연구 내용이 발표됐다.

자전거타기를 즐기는 노인들을 조사한 이 실험을 통해 학자들은 노화에 대한 우리의 관념이 시대에 맞지 않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노화 과정을 보다 잘 컨트롤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노화는 멈출 수가 없는 것이고 누구에게나 불변의 것으로 다가오지만, 시간의 흐름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해지지만 일부는 여전히 원기왕성한 것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에 대해 주목한 영국의 과학자들은 신체적 노화가 모두에게 정상적이고 불가피한 것인지, 여기에서 특히 운동의 역할을 무시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중년과 노인이 운동하는 일은 드물어서 65세 이후에도 운동하는 사람은 약 10%에 그치는 것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정상적인’ 노화과정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신체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들이 어떻게 늙어가는 지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러나 영국의 과학자들은 운동이 신체 노화의 궤도에 영향을 미칠 지도 모른다고 가정하고, 그렇다면 ‘정상적인 노화’의 의미에 대한 우리의 믿음도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이들은 나이가 들어도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노인 그룹을 찾아보기로 했고, 그 결과 지역 레크리에이션 사이클리스트 그룹에서 55~79세의 남녀 수십 명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들은 수십년 동안 취미로 자전거를 타고 있으며, 여전히 한달에 약 400마일을 달리는 사람들이었다.

2014년 출판된 첫 번째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신체 및 인지 능력을 광범위하게 측정했고, 이를 가만히 있는 노인과 훨씬 젊은 남성 및 여성의 능력과 비교했다. 그랬더니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비활동적인 노인 그룹보다 30세 젊은이와 흡사한 수준의 반사, 기억, 균형 및 신진대사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분석만으론 운동과 신체활동에 대한 많은 질문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진은 최근 ‘노화세포’(Aging Cell)에 발표된 두 가지 새로운 연구를 시도했다. 이 연구는 면역체계에서 감염과 싸우는 주요소인 근육과 T세포를 자세히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췄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근육의 건강과 면역 반응은 중년 이후로 약화되고, 그 속도는 10년 단위로 더 빨라진다. 하지만 첫 번째 연구에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이 부분이 남다르다는 암시가 있었기 때문에 새 연구에서 학자들은 바이크 라이더 90명의 다리에서 근육조직을 채취(biopsy 생검), 다양한 연령층의 근육 건강과 기능을 비교했다. 만일 70대의 근육이 50대의 근육과 비슷하다면 신체활동이 근육 쇠퇴의 ‘정상적인’ 경로를 바꾸고 느리게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론한 것이다.

동시에 다른 과학자들은 이들의 면역체계를 연구하기 위해 자전거 타는 사람들과 비활동적인 노인들과 건강한 젊은이들의 혈액을 채취해 비교했다.

연구진은 데이터를 모아 함께 분석했는데 두 연구 모두에서 자전거 타는 노인들이 나머지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그들은 더 건강하고, 생물학적으로 더 젊었다.

이들의 근육은 수십 년에 걸쳐 크기와 섬유 구성 및 기타 건강 지표를 유지했는데 매달 가장 많은 마일리지를 달린 라이더가 나이에 상관없이 가장 건강한 근육을 자랑했다.

면역체계에도 영향이 있었다. 비활동적인 노인들은 흉선 땀샘에서 새로운 T세포의 생산량이 낮았고 젊은 그룹의 흉선 땀샘과 비교하여 쇠퇴한 상태였다.

반면에 자전거 타는 노인들은 젊은이들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혈액에 새로운 T세포를 많이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또한 자가 면역 반응의 예방을 돕는 면역세포와 흉선을 보호하는 호르몬이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학자들은 두 연구의 결과가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이론화했다. 근육은 흉선을 보호하는 호르몬의 공급원의 하나이므로, 근육이 많으면 호르몬도 많기 때문이다.

물론 자전거 타는 노인들의 면역체계도 노화의 영향을 받았다. 기존의 T세포 중 상당수는 노화의 징후를 보였다. 결국에는 점점 더 미약해져서 더 이상 감염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다.

이 결과는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영국인에 국한된 것이다. 다른 유형과 다른 양의 신체활동이 동일한 효과를 가져다줄 것인지, 60세에 운동을 시작한 사람도 평생 운동해온 사람과 같은 혜택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운동하는 노인의 근육·면역체계, 젊은이 못잖다
운동하는 노인의 근육·면역체계, 젊은이 못잖다

자전거타기 운동이 근육의 정상적인 노화과정을 늦추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i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알파레타 대형 폰지 사기범 유죄인정
알파레타 대형 폰지 사기범 유죄인정

기소 1년 만에 검찰과 유죄합의피해액3억달러·피해자 2천여명 3억달러가 넘는 폰지사기 혐으로 기소된 알파레타 소재 우령 투자회사 대표가 연방검찰과 합의에 따라 유죄를 인정했다. 기

한인상의, 50주년 기념 가면무도회 갈라 성황
한인상의, 50주년 기념 가면무도회 갈라 성황

"새로운 50년 향한 비전과 도약 다짐"창업지원 공모전 '티파니'에 1만 달러  애틀랜타 조지아 한인상공회의소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18일 오후 5시 둘루스 캔톤하우스에서 200

사지 절단 이겨낸 10대…이젠 ‘운전’에 도전하다
사지 절단 이겨낸 10대…이젠 ‘운전’에 도전하다

패혈증 생존자 나탈랴 이야기 재활치료 넘어 운전에 도전장“제 삶의 주도권 되찾는 과정” 10대 때 패혈증으로 사지를 절단해야 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꿈에 도전하고 있는 조지아 여성의

귀넷 초중생 휴대폰 전면 금지 확정... 고교생은 '미정'
귀넷 초중생 휴대폰 전면 금지 확정... 고교생은 '미정'

고교생 정책은 추후 논의2026년 7월 1일부터 발효 조지아주 최대 교육청인 귀넷카운티 교육위원회가 지난 18일 밤,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의 휴대폰 사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의

"조지아 아동복지 서비스 사실상 중단"
"조지아 아동복지 서비스 사실상 중단"

관련 단체 한 목소리 주장"한 달 지원 500건→5건" 8,500만달러 재정부족 탓 조지아 전역 아동복지 서비스가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 당국의 새로운 승

주택판매 연속 증가세, 가격 29개월째 고공행진
주택판매 연속 증가세, 가격 29개월째 고공행진

10월 보다 늘었지만 전년 동월 대비 하락중간가 40만9200달러, 29개월 연속 상승 지난 11월 미국 기존 주택 판매는 전월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하락세를

‘반이민 가속페달’⋯ 시민권자도 대거 추방
‘반이민 가속페달’⋯ 시민권자도 대거 추방

“매월 200명 목표 하달”귀화 박탈 민·형사 소송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시민권자에 대한 대거 단속과 추방에 나섰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반이민 정책 가속 페달을

‘수퍼 독감’ 확산… 확진 4배 급증
‘수퍼 독감’ 확산… 확진 4배 급증

올해 예년보다 일찍 시작 연말 연휴 앞두고 ‘비상’ 보건당국, 예방 조치 권고 미 전역의 도시들이 ‘수퍼 독감’으로 불리는 새로운 인플루엔자 하위 변종 K의 확산으로 큰 타격을 받

허위광고 등 ‘연말 사기 주의보’
허위광고 등 ‘연말 사기 주의보’

소비자 노린 12가지 수법 무료 기프트카드 제안도 조심 BBC “의심스런 링크 피해야” 연말연시는 소비가 가장 활발한 시기인 동시에 각종 사기가 급증하는 기간이다. 소비자 보호단체

현대차그룹, 차량 충돌 평가 ‘최고 등급’
현대차그룹, 차량 충돌 평가 ‘최고 등급’

현대차·기아·제네시스총 20개 모델이 선정돼   현대차 팰리세이드(왼쪽)와 기아 텔루라이드.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모델 등이 대거 최고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