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포탈사이트’ 오픈
I-20 담당관 방문 불필요
OPT 학생도 직접 수정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교 담당관을 거치지 않고 자신의 정보를 이민당국에 직접 보고할 수 있도록 한 ‘유학생 전용 포탈사이트’(studyinthestates.dhs.gov)가 개설됐다.
특히, 이 사이트는 학교를 마친 OPT 신분 학생들도 고용주 관련 정보를 직접 수정하거나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미 졸업한 학교를 거치지 않고도 자신의 관련 정보를 온라인 포탈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유학생 전담 관리부서인 국토안보부 산하 ‘학생 및 교환방문 프로그램’(SEVP)은 ‘유학생 포탈사이트’(SEVP Portal)가 개설돼 지난 23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포탈사이트를 이용하면 유학생들은 학교의 I-20 담당관을 통하지 않고도 포탈사이트에서 자신의 변경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또, 이미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OPT 학생들도 학교 담당관을 거치지 않아도 고용주 관련 변경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포탈사이트 개설로 학교측의 부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학교측은 졸업한 유학생이 OPT로 취업한 이후에도 학생비자 신분을 유지하고 있는 OPT 유학생의 달라진 신상정보를 SEVP측에 반드시 보고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학생비자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학생들은 주소, 전화번호 또는 고용주 정보가 달라질 경우, 곧바로 SEVP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F-1 비자 신분을 유지하고 있는 재학 중인 학생이나 졸업한 OPT 학생은 이 포탈사이트에서 자신의 어카운트를 만들어 자신의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어카운트를 만들려면 SEVIS등록된 이메일주소와 유학생등록 번호(SEVIS ID)를 알아야 한다. SEVIS ID는 자신의 I-20 서류 왼쪽 상단에 표시돼 있다.
하지만, SEVP 당국은 STEM(과학기술 분야 전공) 유학생들은 이번에 개설된 포탈사이트를 통한 정보 업데이트가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STEM 유학생은 현재와 같이 반드시 학교담당관을 통해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김상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