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오늘의 동의보감] 전조증상(前兆症狀)

지역뉴스 | | 2018-03-06 18:18:26

김무곤,일맥,동의보감,전조증상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우리의 인체에 나타나는 질병의 이상신호를 전조증상이라고 한다. 어떤 병이든 반드시 ‘전조증상’이  있다.

병(病)은 수천 수만 가지이지만 병인(病因)은 내인(內因Internal causes), 외인(外因 External causes), 불내외인(不內外因 Other causes)의 3가지에 불과하다. 내인은 칠정(七情 ) 등이며 외인은 육기(六氣), 식적(食積)이 있고 불내외인은 교통사고, 타박, 사고, 허리를 갑자기 삐었다 등이다. 칠정은 성냄, 기쁨, 걱정, 슬픔, 두려움, 놀라움, 근심을 말한다.

육기는 풍사(wind), 한사(cold), 서사(summer heat), 습사(damp), 조사(dryness), 열사, 화(mild heat & fire)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면 일상중에 스스로 쉽게 알아보는 질문과 대답을 통하여 알아 보기로 한다.

Q: 식욕이 있는지 없는지

A: ‘식욕이 있는 사람’은 체력이 좋다는 것을 나타내고, ‘식욕이 없는 사람’은 체력이 저하된 ‘허증(虛症)’ 상태임을 나타낸다. 허증은 한방에서 몸에 정기가 부족하고 저항능력이 떨어져 생리기능이 감퇴된 증세를 말한다.

Q: 수족냉증, 얼굴이 달아오르는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A: ‘수족냉증’이 있으면 냉한 체질이다. 얼굴이 달아오르는 사람도 몸속의 열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고 있는 상태이므로 냉한 체질이며, 또 체력이 약한 ‘허증’ 이다.

Q: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A : 다리에 나는 쥐, 야간의 잦은 배뇨, 허리와 무릎 통증, 눈이 피로한 증상도 ‘신허(腎虛)로 ,노화진행의 신호다.

Q: 수면상태는 어떤지

A : 잠을 잘 못자고, 한밤중에 잠에서 깨며, 꿈을 꾸는 일이 많은 것은 정신적 피로를 나타낸다.

Q: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있는지 없느지

A: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은 ‘어혈’ 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특히 배꼽 아래의 하반신 냉증과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

Q: 대변상태는 어떤지

A: 대변이 굵은 사람은 좋은 체력을, 설사이거나 변비, 변이 가는 사람은 체력이 떨어져 있거나 위장이 약하다.

Q: 소변의 횟수와 색깔

A : 소변 횟수는  하루 7-8번(약 1500밀리미터 전후)이 정상이고, 이보다 적은 사람은 물 비만이 되기 쉽다. 소변 양이 많고 색이 옅은 사람은 체력이 좋지 않다. 체력이 좋은 사람은 소변 색깔이 진하고 횟수는 적은 편이다.

Q: 입안 건조(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지 아닌지), 땀이 많은 적은지

A : 수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땀이 많이 난다.

Q: 어깨 결림, 두통을 비롯한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 현기증, 이명(귀울림),  멀미는 있는지 없는지, 가슴 두근거림, 숨찬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A: 어깨 결림이나 두통과 같은 통증, 현기증, 이명, 멀미, 가슴 두근거림, 숨찬 증상들 중 몇 가지 증상이 있는 사람은 몸속에 여분의 수분이 지나치게 많이 축적된 ‘수독증(水毒症)’ 을 나타낸다. 이명은 한방에서 ‘신장 기능의 저하’ 즉 신허(腎虛) 때문이고, 노화가 진행돼고 있다는 신호다.

한방에서는 양성(陽性)의 수독(水毒)과 음성(陰性)의 수독으로 구별하고 있다. 양성의 수독에는 한성(寒性)을 띤 이수제(利水劑)인 목통, 차전자, 택사, 방기 등을 사용하고, 음성의 수독에는 온성(溫性)이나 열성(熱性)을 가진 반하, 백출, 생강, 부자 등의 이수제(利水劑)를 사용하고 있다.

일맥 한의원 김무곤 678-467-9665.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드림앤미라클 합창단 '제5회 정기연주회' 성황
드림앤미라클 합창단 '제5회 정기연주회' 성황

'세계여행 주제로 정기연주회합창, 난타, 다양한 장르 보여 드림앤미라클 소년소녀합창단(김영정 음악감독)의 5회 정기연주회가 지난 5일 어린이날 아틀란타 실로암 한인교회에서 열렸다.

애틀랜타 한국학교 '특활수업 학습발표회' 개최
애틀랜타 한국학교 '특활수업 학습발표회' 개최

무대공연 및 전시회 개최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가 지난 4일 2023-2024학년도 봄학기 ‘특활 수업 학습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발표회에서 Pre-K 어린이부터 고등

“바이든 졸업식 참석 반대” 청원 시작
“바이든 졸업식 참석 반대” 청원 시작

19일 모어하우스 칼리지 방문 예정이스라엘-하마스 전쟁 휴전 요구 조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9일로 예정된 조지아의 대표적 흑인 남성대학인 모어하우스 칼리지 140회 졸업식에 연사

Sawnee EMC 해킹, “홈페이지 이용하지 마세요”
Sawnee EMC 해킹, “홈페이지 이용하지 마세요”

옛 www.sawnee.com 이용 금지새 사이트 www.sawnee.coop 이용 귀넷과 풀턴 카운티를 포함해 북부 7개 카운티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 회사 Sawnee EMC가

조지아 수족관, “1회 티켓 무제한 입장권 판매”
조지아 수족관, “1회 티켓 무제한 입장권 판매”

1회 티켓으로 연중 무제한 입장조지아 & 동남부 6개주 주민 대상이번 달 28일까지 구매 가능해 조지아 수족관이 지난 1월 한시적으로 판매했던 1회 티켓 가격으로 2024년

고물가에 ‘집밥’ 먹으니…음료수 매출↑

콜라ㆍ주스 등 매출 늘어 지난 1분기 코카콜라, 닥터페퍼 등 주요 음료 회사 매출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뒀다. 미국에서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자 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늘어나 음

재외한인 장학생들 모국 역사문화·발전상 체험
재외한인 장학생들 모국 역사문화·발전상 체험

재외동포청 산하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는 지난 5일부터 이틀간 30개국에서 110여명의 장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2024 재외동포 초청장학생 역사문화·발전상 체험’ 행사를

“한인들 많이 걸리는 위암 재정지원서 소외 개선해야”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와 라틴계의 발병 및 사망률이 높은 위암은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경시되고 있습니다. 암 종류별 정부 재원 투입의 불균형이 해소되어야 합니다.”미국 사회에서 한

‘막장 드라마’ 보잉… 이번엔 ‘787 서류 조작’

연방당국, 긴급조사 착수 항공기 제작사 보잉의 737 맥스 기종이 잇단 사고로 논란이 된 가운데, 연방 당국이 이번에는 한국 항공사들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보잉의 787 드림라이너

“금리인하 전망 제각각… 누구 믿어야 하나”
“금리인하 전망 제각각… 누구 믿어야 하나”

씨티 4회·BoA·HSBC 1회모건 3회·골드만 2회 등월가, 1~2회 인하에 무게  제롬 파월 연준의장. [로이터] 연방준비제도(FRB·연준)가 최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