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3,200달러로 인상
최고세율 37%은 유지
자녀 세액공제도 확대

연방 국세청(IRS)이 물가 상승을 반영해 2027년 연방 소득세 과세구간과 표준공제액을 인상했다. 부부 공동 신고자의 표준공제액은 3만3,200달러로 올해보다 1,000달러 늘어나며, 개인 납세자는 1만6,600달러로 500달러 인상된다.
소득세율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10%부터 37%까지 7단계 누진세율이 유지된다.
5일 IRS에 따르면 최고세율인 37%는 과세소득이 개인 신고자 기준 66만1,375달러를 초과할 때 적용된다. 부부 공동 신고자는 과세소득 79만3,650달러 초과부터 최고세율이 적용된다.
2027년 연방 소득세율은 10%, 12%, 22%, 24%, 32%, 35%, 37% 등 7단계로 구성된다. 아래 금액은 모두 공제 등을 적용한 뒤의 과세소득(Taxable Income) 기준이다.
가구주 신고자의 과세구간도 별도로 적용된다. 10% 세율은 과세소득 1만8,250달러 이하, 12%는 1만8,250달러 초과∼6만9,650달러, 22%는 6만9,650달러 초과∼10만9,100달러다. 이후 24%는 20만8,300달러까지, 32%는 26만4,550달러까지, 35%는 66만1,350달러까지 적용되며 이를 넘으면 37%가 부과된다.
부부 공동 신고자의 표준공제액은 2026년 3만2,200달러에서 2027년 3만3,200달러로 1,000달러 인상된다. 개인 신고자는 1만6,100달러에서 1만6,600달러로 500달러 오른다. 부부 별도 신고자도 개인 신고자와 동일한 1만6,600달러가 적용된다.
가구주 신고자의 표준공제액은 2만4,150달러에서 2만4,925달러로 775달러 인상된다.
이에 따라 부부 공동 신고자가 2027년 소득세 신고에서 표준공제를 선택하면 소득 중 3만3,200달러를 과세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개인 신고자는 1만6,600달러, 가구주는 2만4,925달러를 공제받는다.
다만 표준공제와 항목별 공제는 동시에 적용할 수 없다. 주택 모기지 이자와 재산세, 자선단체 기부금 등 항목별 공제 대상 지출이 많은 납세자는 해당 공제액을 계산해 표준공제와 비교한 뒤 더 유리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번 세제 조정에서는 자녀세액공제(Child Tax Credit)도 인상된다.
2027년 적격 자녀 1명당 받을 수 있는 최대 세액공제는 2,300달러로, 2026년보다 100달러 늘어난다. 이 가운데 환급 가능한 금액의 최대 한도도 1,800달러로 100달러 인상된다.
IRS는 이번 조정에서 저소득 근로가정 등을 위한 근로소득세액공제(EITC)도 인상했다. 적격 자녀가 3명 이상인 납세자의 2027년 최대 근로소득세액공제는 8,496달러로, 2026년의 8,231달러보다 265달러 증가한다.
시니어 납세자들은 일반 표준공제 외에 추가 공제 혜택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2027년 65세 이상 납세자에게 적용되는 추가 표준공제액은 개인 기준 1,700달러다. 미혼이면서 생존 배우자가 아닌 경우에는 2,100달러가 적용된다. 부부 공동 신고의 경우 배우자 각각의 연령과 자격에 따라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조환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