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비타민D 보충제 한 번에 다량 먹어도 괜찮아”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6-05-14 09:32:40

비타민D 보충제, 한 번에 다량 먹어도 괜찮아, 노인 60% 이상이 결핍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노인 60% 이상이 결핍

뼈·근육 건강·면역력↑

 

한국 노인의 60% 이상이 비타민D 결핍 상태로 나타났다. 유럽과 북미 등 온대 지역 국가에서도 고령층의 비타민D 결핍 비율은 높은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타민D는 단지 뼈 건강을 위한 ‘도우미’ 역할뿐 아니라, 우리 몸의 건강을 조율하는 물질이자, 신경계와 면역계, 근골격계의 균형을 잡는 다면적 조절자 역할을 한다. 뼈에서는 칼슘 흡수를 도와 골밀도를 유지하고 골절을 예방한다.

 

근육 측면에선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근감소증을 억제하고 근력과 균형을 지켜 낙상 예방에 기여한다. 면역 측면에서도 비타민D는 강력한 역할을 한다. 항바이러스·항균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 반응을 조절해 감염을 예방한다.

 

이는 면역력이 저하된 고령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코로나19 감염 시 사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더 나아가 인지 기능과도 연결돼 있다. 국내 코호트 연구를 보면, 비타민D 결핍은 치매와 우울증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암 예방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매일 800~1,200IU의 비타민D를 보충하면 암 관련 사망률을 약 13% 낮출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높을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20~39%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노인의 비타민D 결핍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햇볕을 많이 받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피부암이나 광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 광노화는 햇빛과 자외선에 노출돼 피부가 손상되는 것이다.

 

고령자는 피부의 비타민D 합성 능력이 떨어져 있고, 피부의 회복력이 낮기 때문에 무작정 햇볕을 쬐는 방식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한 보충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음식을 통한 비타민D 보충은 기본이다.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된 고등어와 연어,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 비타민D 강화 우유·유제품, 계란 노른자, 버섯 등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D 보충제를 통한 섭취는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비타민D는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으로, 부작용 없이 복용 가능한 용량 범위(안전역)가 매우 넓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필요량을 한꺼번에 복용해도 된다.

 

아침이나 자외선이 약한 시간대에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유리창을 통한 자연광을 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너무도 많은 건강기능식품이 범람하는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필자는 비타민D를 권하고 싶다.

 

비타민D 관리는 노인의 개인적 노력이 중요하지만, 가족과 사회도 함께 신경을 써야 한다. 안전하게 햇빛을 즐기는,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후는 개인과 가족, 사회가 모두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다.

 

<이은주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 >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사회, 월드컵 한국팀 공동응원 나선다
한인사회, 월드컵 한국팀 공동응원 나선다

11일 오후 10시 둘루스 콜로세움 북중미 월드컵 대한민국팀 1차전 체코와의 경가 애틀랜타 한인 공동응원전이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 주최로  11일 둘루스 소재 애틀랜타 콜로

귀넷정부 신용등급 29년 연속 ‘트리플A’
귀넷정부 신용등급 29년 연속 ‘트리플A’

3대 신용평가사 최고등급 결정 귀넷 카운티 정부가 국제 3대 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최고 등급인 트리플A를 29년 연속 유지했다.최근 무디스(Moody’s)사와 스탠더드 앤 푸어스(

순교자 천주교회, 박영철 보니파시오 주임신부 취임
순교자 천주교회, 박영철 보니파시오 주임신부 취임

7일 주임신부 취임 미사 봉헌 애틀랜타 한국 순교자 천주교회는 지난 6월 7일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미사 중에 신임 주임신부인 박영철 보니파시오 신부의 취임 미사를 거행했다

뷰포드 주민들 잇단 난개발에 화났다
뷰포드 주민들 잇단 난개발에 화났다

패트릭초 인근 주택개발 반대귀넷도시계획위, 계획안 부결  귀넷 카운티에서 주택단지를 건설하려던 유명 주택개발업체의 계획이 무산될 상황에 처하게 됐다. 난개발을 이유로 반대에 나선

김태수 MS 부사장,  ‘AI 미래 설계’ 특강
김태수 MS 부사장, ‘AI 미래 설계’ 특강

"암기보다 논리적 사고 필수"양자 컴퓨터가 암호를 깨는 시대?AI 최고 권위자가 밝힌 생존 전략 김태수 마이크로소프트(MS) 부사장 겸 조지아 공과대학교(Georgia Tech)

다양한 문화 선보인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
다양한 문화 선보인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

스와니 타운센터에 수천명 몰려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Suwanee Asian Festival)이 6일 스와니 타운센터 파크에서 열려 아시아 각국의 문화와 음식을 나누고 체험하는

“주류 판매점 너무 많다” 주민들 신규 허가 반대
“주류 판매점 너무 많다” 주민들 신규 허가 반대

디캡 커빙턴Hwy 주민들반대시위 이어 청원서도  주민들이 지역 내 주류 판매점 허가 움직임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문제가 된 곳은 디캡 카운티 헤어스톤 로드와

월남전 유공자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월남전 유공자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둘루스 국군묘역서 거행 미동남부 월남참전국가유공자회(회장 송효남)는 6일 조지아주 둘루스 화이트채플 메모리얼 가든 내 국군묘역에서 71회 현충일 추념 행사를 열고 국가와 국민을 위

조지아 경제성장률 전국 20위…평균 미만
조지아 경제성장률 전국 20위…평균 미만

펜데믹 이후 누적 성장률 10.4%전국평균10.8%...텍사스 19.8% 코로나 19 펜데믹 이후 경제 성장률이 주별로 크게 차이가 난 것으로 집계됐다. 조지아는 전국 평균에도 미

'축제의 장 동남부체전' 애틀랜타 종합우승
'축제의 장 동남부체전' 애틀랜타 종합우승

2위 어거스타...3위 랄리 선수단1200명 참가 13개 종목 경쟁해  미동남부한인회연합회(회장 김기환)가 주최한 제44회 동남부한인체육대회가 지난 5일과 6일 주경기장 둘루스고등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