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항암 치료 중입니다. 얼마전 부터 손가락의 심한 통증으로 일을 좀 많이 한 날에는 주먹을 쥘 수 없고 손가락들을 굽히는 것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A: 네. 한방치료를 받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말초신경병증(Peripheral Neuropath)은 뇌와 척수에서 나와 손발로 가는 말초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손발이 저림, 화끈거림, 감각둔화, 통증,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당뇨병과 항암치료로 인한 말초신경병증의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말초신경병증이 기혈순환 장애, 어혈, 습, 비, 위, 간.신의 허약으로 신경에 영양이 부족해진 상태에서 발생한다고 보며, 손과 발은 우리 몸의 다른 부위에 비해 피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신경 말단이 길어 손상이 취약하기 때문에 잘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증은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침치료는 신경주위의 혈류를 개선하고 신경의 흥분을 조절하여 통증, 감각이상과 저림 등을 줄여 줍니다. 침은 일반 체침, 전침 그리고 두침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경혈로는 족삼리, 삼음교, 곡지, 음릉천, 합곡, 태계, 태충, 양릉천, 팔사, 팔풍혈 등이 있습니다.
한약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습열 침범 및 실증형
사지 또는 하지의 통증, 무거움, 무력감, 무감각 통증과 쑤심, 화끈거리는 열감, 쉽게 가라앉지 않는 전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는 열을 내리고 습을 제거 합니다.
사묘산 가미방에 가감합니다.
비장과 위장의 허약형
손발이 잘 붓고 팽창감이 있으며, 음식 섭취가 줄고 배가 자주 더부룩한 증상, 근육이 갑자기 뭉치면서 심하게 아픈 증상에 치료는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를 보합니다.
삼령백출산 가감방을 사용합니다.
간과 신장의 기능저하형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병의 경과로, 점진적인 근육의 위축과 근력 약화가 진행되고 손과 발의 감각저하 경련이 일어나며 현기증을 느끼며 잠잘 때 땀을 흘리는 등이 증상에 치료는 간과 신을 보강하고, 음허로 인한 열을 내립니다.
호잠환 가감방을 사용합니다
비와 신장의 허약에 한습이 아래로 쏟아지는 형
사지의 무거움, 저림, 따끔거림, 감각 저하, 손발에서 냉기가 올라오고 심한 경우 전신과 사지가 차고 땀이 자주 남니다. 가슴이 막힌듯 답답한 느낌이 있으며, 진행되면 연하곤란으로 발전 가능하며 치료는 한사를 흩고 습을 제거합니다.
비와 신을 함께 따뜻하게 보합니다.
마황부자세신탕과 신주탕을 가감하여 사용합니다.
말초 신경병증에 접지족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요법입니다. 말초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손발 저림과 냉감을 완화시켜주고 염증 반응과 신경 과민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통증과 작열감을 감소시키며 수면의 질 향상으로 신경 회복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무릎통증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문의 동의 한의원 770-880-8717)
(일반 건강정보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개인의 증상,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결정하기시 바랍니다)








![[애틀랜타 뉴스] 조지아 소득세 전면 폐지 로드맵, ICE 최첨단 기술로 단속 확대,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image/289708/75_75.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