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크레아틴 보충제’ 먹어야 하나… “근력 운동과 병행해야”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5-11-06 09:13:51

크레아틴 보충제 먹어야 하나,근력·인지능력 효능, 근력 운동과 병행해야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 워싱턴포스트 특약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아미노산 유사물질… “근력·인지능력 효능” 주장

근육강화 목적 운동 최소 주 2회 안하면 소용없어

신장질환 있으면 섭취 주의… 주치의와 상의해야

 

하버드 의대 강사로 워싱턴포스트에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칼럼을 게재하고 있는 트리샤 파스리차 내과 전문의는“요즘 크레아틴 보충제를 어디서든 볼 수 있는데, 하나 사서 먹어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크레아틴은 근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주장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크레아틴 열풍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 여러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은 크레아틴 보충제가 상·하체 근력을 작게나마 실제로 향상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단 근력 저항 운동과 병행할 때에만 그랬다.

근력 운동 없이 크레아틴 보충제는 아무 쓸모가 없다. 그리고 사실, 우리가 가장 먼저 더 많이 해야 하는 것은 근력 운동 그 자체이다. 이것은 특히 폐경 후 여성들, GLP-1 약물을 복용하는 성인들, 요양 시설에 있는 고령층 등 근육량을 잃을 위험이 더 높은 집단에게 더욱 그렇다.

그래서 내 조언은 이렇다: 크레아틴을 고려하기 전에, 본인이 일주일에 충분한 근력 운동을 하고 있는지를 자문하라. 연방 가이드라인은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근육 강화 목적의 운동을 최소 주 2회 하라고 권한다. 그걸 하고 있지 않다면, 크레아틴에 대한 내 조언은 확실한 “아니다”이다.

이미 근력 훈련을 하고 있고, 높은 위험군에 속하거나 또는 그냥 약간의 우위를 원한다면, 크레아틴에 대해 주치의와 논의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 3~5그램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여성에게는 더 높은 용량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기억하라. 크레아틴은 마법 총알이 아니다. 마법은 꾸준한 리프팅이다. 그것부터 먼저 완성하라.

 

■ 크레아틴이란 무엇인가

크레아틴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비필수 영양소로 간주된다. 크레아틴은 근육과 장기의 중요한 에너지원인 아데노신 삼인산(ATP)이라는 화합물 형성을 도울 수 있다. 크레아틴 보충제는 파우더, 젤리, 알약 형태로 판매되지만, 소고기나 해산물 같은 동물성 식품에서도 식이로 섭취할 수 있다. 식물 기반 식품은 크레아틴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함유하지 않는다.

 

■ 크레아틴에 관한 연구가 말하는 것

▲근력

수십 건의 임상시험 메타분석은 가장 명확한 근력과 파워 향상이 남성과 50세 미만 성인에게서 나타난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더 젊은 성인들이 근력 운동을 하며 크레아틴 파우더를 섭취했을 때, 단순히 운동만 할 때와 비교해 벤치 프레스와 체스트 프레스 근력이 약 4파운드 정도 향상됐다. 어떤 사람들은 4파운드가 인생을 바꿀 정도는 아니라고 느낄 수 있지만, 특히 고위험군에게는 작은 우위가 가치 있을 수 있다. (단, 대부분의 보충제 연구와 마찬가지로, 여러 연구자들이 산업계와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단서 조항이 있다.)

▲골밀도

의사로서 나는 특히 폐경 후 여성에게서 골밀도 개선, 궁극적으로는 골절 감소라는 혜택을 보고 싶다. 불행히도 이는 명확하게 입증한 실제 연구가 없다.

정기적으로 근력 운동을 하는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무작위 대조시험에서는, 2년에 걸쳐 크레아틴이 위약 대비 골밀도를 개선하지 못했다. 같은 연구팀은 앞서 1년간 크레아틴 보충제를 연구해 대퇴 경부(고관절 골절의 가장 흔한 부위) 골밀도에서 일부 초기 개선을 보았는데, 이것이 장기적으로 유지되지 않은 것은 실망스러웠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장기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겼을 수 있다.

이 두 연구의 제1저자이자 새스커처원 대학교 운동학 교수인 필 칠리벡은 “뚜렷한 골밀도 개선이 나타나지 않았다 하더라도, 2년 연구는 여전히 크레아틴의 작은 그러나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다른 이익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크레아틴은 걷기 속도 증가와 골의 기하학적 배열을 도왔는데 이는 골밀도와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이론적으로 더 높은 골 강도로 이어진다”고 칠리벡 교수는 이메일을 통해 밝혔다.

그는 “그럴 가치가 있을까? 나는 크레아틴은 비교적 저렴하고 근육량과 기능적 수행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른 대부분의 보충제보다 낫다고 말하겠다”고 강조하고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교적 작은 개선만 기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퍼포먼스

다른 연구들은 여성 운동선수들이 크레아틴 파우더를 섭취했을 때 짧은 기간 동안 퍼포먼스가 향상된 것을 보여줬는데, 과학자들은 이것이 크레아틴이 에너지의 폭발을 더해 사람들이 조금 더 강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크레아틴 파우더와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30초 동안 팔을 사용하지 않고 의자에서 가능한 많이 일어나는 것 같은 기능적 능력에서 고령층을 도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인지 기능

인지 기능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혼재돼 있다. 예를 들어, 2013년의 고령 여성 대상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시험에서는 크레아틴 보충제가 인지나 우울을 개선하지 못했다. 한편 소수의 관찰 연구들은 고령층에서 기억 테스트와 크레아틴 섭취 사이에 긍정적 연관이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식이 섭취 포함, 반드시 보충제는 아님). 크레아틴 보충제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여전히 필요하다.

 

■ 크레아틴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크레아틴에 대해 논의할 때는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특히 신장 질환이 있다면 그렇다. 일부 사례 보고는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서 손상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용량 측면에서 하루 3그램의 크레아틴 파우더도 장기적으로는, 적어도 건강한 남성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특히 폐경 후 여성에게는 더 높은 용량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연구는 하루 5~10그램이 최적이라고 시사한다.

몇몇 연구에서 사용된 근육 크레아틴 저장을 빠르게 높이기 위한 일반적 접근법은 약 일주일 동안 하루 약 20그램(하루에 여러 번 4~5그램씩 나누어) 정도의 ‘로딩’ 용량을 섭취하고, 그 다음 3~5그램 범위의 ‘유지’ 용량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루 3~5그램을 섭취하는 사람들에서도 약 한 달 후 근육 크레아틴 저장이 비슷한 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환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점

근력 운동은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만큼이나 당신의 건강 루틴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자라면서 그런 메시지를 들어본 적이 없다. 나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들었다. 나는 여전히 미국심장협회가 승인한 주당 150분의 중등도 운동을 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2020년을 기준으로 모든 연령의 남성 중 절반 이하, 그리고 여성 성인의 약 27%만이 권장된 양의 근력 운동을 기준을 충족했다.

<By Trisha Pasricha, MD >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