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
Q: 몇일 전부터 오른쪽 손이 약간 저리고 감각이 좀 둔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등뒤 날개 뼈 안쪽 부위가 뭔가 무겁게 짓 눌리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할 까요?
A: 목에는 뇌에서 팔과 손으로 내려가는 중요한 신경들이 지나갑니다. 이 신경이 디스크 탈출(경추 추간판 탈출), 뼈나 인대의 변형(경추증), 또는 근육의 긴장 등으로 눌리면 목 통증, 팔 저림, 손 감각 이상,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침치료로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히며, 신경 주위 혈류를 개선합니다. 특히 목주위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목의 옆면의 흉쇄유돌근을 풀어주면 부신경(Accessory Nerve)의 포착으로 인한 어깻죽지의 통증을 개선해 줄 수도 있습니다.
흉쇄유돌근 옆에 위치한 전사각근과 중사각근 사이로 상완 신경총이란 신경다발이 지나 갑니다. 상완신경총 신경다발이 사각근에 의해 눌리면 팔저림, 손 감각 저하, 근력 약화, 어깨에서 팔로 이어지는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각근을 풀어주면 여러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곡지, 수삼리, 외관, 합곡 등의 혈자리를 자극하면 신경 주변의 혈류가 개선되고 통증이 완화 됩니다. 특히 전침 요법을 병행하면 신경 회복의 효과가 높아 손과 손가락의 저림 감각이상 등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는 경추 사이의 추간판이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 팔 저림, 어깨 결림, 두통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침치료는 경추 주변의 근육 긴장을 완화하고 신경 주위 염증과 부종을 줄여 통증을 줄입니다.
대표적인 혈자리는 목에 위치한 화타협척혈 이 주로 많이 쓰이고 손발에 위치한 혈자리는 후계, 합곡, 곡지, 중저, 신맥, 외관, 테층. 양릉천, 족삼리, 수구 현종 등의 혈자리가 있습니다.
신경 압박의 한약치료는 근본 원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혈 순환을 돕는 당귀, 천궁, 홍화, 염증을 줄이는 강활, 독활, 방풍, 근육과 신경 회복을 돕는 황기, 오가피 등이 자주 쓰입니다. 대표 처방은 독활기생탕, 계지작약지모탕, 오가피탕 등이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의 한약치료는 초기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몸속에 정체된 나쁜 피를 제거해주고 경락을 소통하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한약 처방은 신통축어탕을 증상에 따라 가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초기의 상황이 지난 경우에는 경락을 따뜻하게 하여 통하게 하고 몸속의 차가운 기운을 흩어 내어 막힌 기혈을 풀고 통증을 멎게 합니다.
이때 한약 처방은 귀기건중탕을 가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 신경 압박은 방치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침과 한약치료를 병행하면 수술 없이도 회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속적인 저림이나 통증이 있다면 전문 한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일상 생활시에 장시간 고개 숙인 자세를 피하고, 하루 몇번 가벼운 목 스트레칭과 어깨 돌리기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는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조절하고 목을 따뜻하게 유지해 근육 긴장을 예방하면 좋습니다.
다음에는 요통의 침치료와 한방치료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동의한의원 : 770-880-8717)
*일반 건강정보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개인의 증상.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애틀랜타 뉴스] 메트로시티 뱅크 합병 소식, 탈주범 50시간만에 잡힌 사연, 치솟는 메트로 애틀랜타 렌트비, 꼭 알아야 할 조지아의 다양한 핫 뉴스에 한인단체 동정까지 (영상)](/image/288808/75_75.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