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콜롬비아 학원

전 세계서 35억 시간 봤다…'오징어게임'이 쓴 K-드라마 새 역사

글로벌뉴스 | 연예·스포츠 | 2025-06-27 08:42:08

오징어게임, K-드라마 새 역사, 전 세계서 35억 시간 봤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넷플릭스 역대 최고 시청시간…에미상 비영어권 첫 수상에 6관왕

콘텐츠 판도 바꾸며 신드롬…달고나·'둥글게 둥글게' 등 K-컬처 열풍

 

'오징어 게임3'포스터[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징어 게임3'포스터[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계인이 손꼽아 기다리던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마지막 시즌이 27일 베일을 벗고 처음 공개된 지 4년 만에 시리즈의 마침표를 찍었다.

유례없는 흥행을 거두며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켰던 '오징어 게임'의 끝이 처음만큼 장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 가운데, 그동안 이 시리즈가 세운 놀라운 기록을 다시 짚어본다.

 

◇ 명실상부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시즌1은 영어·비영어 통틀어 압도적 1위

넷플릭스 공식 집계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1'은 공개된 지 4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으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넷플릭스 시즌1 누적 시청 시간은(공개 이후 91일 기준. 이하 동일) 22억520만 시간, 시즌2는 13억8천10만 시간이다.

두 시즌의 누적 시청 시간을 더하면 무려 35억8천530만 시간이 나온다.

'오징어 게임' 시즌1과 2는 넷플릭스 역대 비영어권 시리즈 가운데 1위와 2위를 나란히 차지하고 있다. 영어권을 포함하면 시즌1은 1위, 시즌2는 3위다. 시즌1은 넷플릭스 영어권 시리즈 중 최고 흥행작인 '기묘한 이야기 시즌4'(18억380만 시간), '웬즈데이 시즌1'(17억188만 시간)과 비교해도 시청 시간이 훨씬 많다.

시즌2도 공개 첫 주만에 약 5억 시간 가까이 시청되며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시즌2의 첫 주 시청 시간은 4억8천760만 시간으로, 2021년 9월 넷째 주(20∼26일) 전작이 세운 4억4천873만 시간 기록을 깼다.

 

◇ 비영어권 드라마 첫 에미상…미국 시상식도 휩쓸다

'오징어 게임'은 공개 후 미국 유수의 시상식을 휩쓸었다.

2021년 11월 미국 TV 시리즈 시상식 '고섬 어워즈'에서 '오징어 게임1'은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무엇보다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상인 에미상 시상식에서 6관왕을 달성하며 새 역사를 썼다.

1949년 처음 개최된 후 줄곧 영어권 수상작만 나온 에미상에서 '오징어 게임'은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작품상을 비롯해 13개 부문 후보로 올라 감독상과 연기상을 받는 기염을 토했다. 게스트상, 시각효과상, 스턴트퍼포먼스상, 프로덕션디자인상도 차지했다.

시즌2는 공개 전부터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TV 시리즈 드라마 부문 작품상 후보로 지명되는 이례적인 기록을 남겼다.

크리틱스초이스 시상식에서는 한국 드라마 최초로 수상한 시즌1에 이어 시즌2도 최우수 외국어 시리즈상을 받았고, 황 감독은 고섬 어워즈에서 공로상(Creator Tribute)을 받기도 했다.

 

◇ 달고나부터 '둥글게 둥글게'까지…세계로 퍼진 한국 문화

'오징어 게임' 열풍으로 드라마에 나오는 게임과 다양한 한국 문화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즌1 공개 당시에는 달고나 만들기 세트와 오징어 게임 참가자들이 입었던 녹색 체육복이 세계 각국에서 불티나게 팔렸고,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와 딱지치기 등 한국 놀이도 인기몰이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시는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이룬 성과와 미국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기려 시즌1이 공개된 날인 9월 17일을 '오징어 게임의 날'(Squid Game Day)로 제정하기도 했다.

시즌2가 공개된 후에는 짝짓기 게임의 배경음악으로 활용됐던 동요 '둥글게 둥글게'가 전 세계에 밈(meme·온라인 유행 콘텐츠)처럼 퍼졌다.

세계 유명 DJ들은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이나 힙합 스타일로 이 동요를 리믹스했고, 태국·뉴욕·런던 등의 클럽에서 이 곡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왔다.

세계 곳곳에서 드라마 속 게임을 직접 체험하는 대형 이벤트도 열렸다.

시즌2 공개를 앞두고 프랑스 파리의 번화가인 샹젤리제에서는 드라마 속 게임인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재현하는 이벤트가 열렸다.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는 드라마 속 게임 장면에서 영감을 받은 5개 게임을 즐기는 체험형 공간이 개장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오징어 게임3'[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징어 게임3'[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차량 도난 급증사태 현대·기아 또 피소
차량 도난 급증사태 현대·기아 또 피소

앨라배마 버밍햄 시당국‘전국 피해보상’ 집단소송“안전보다 비용 절감 택해” 현대자동차 앨라배바 공장과 인접한 버밍햄 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차량 도난 급증에 대한 책임을 묻는

영주권 문호 ‘꽁꽁’… 일부 ‘역주행’
영주권 문호 ‘꽁꽁’… 일부 ‘역주행’

8월 영주권 문호 발표취업 2순위 6주 후퇴가족이민도 전면 동결이민 대기자들 애태워 한인 대기자들이 다수 몰려 있는 취업이민 2순위의 영주권 발급 일자가 6주나 뒷걸음질해 이민 대

“소셜연금 과지급… 끝까지 추적·환수”
“소셜연금 과지급… 끝까지 추적·환수”

사회보장국, 조사 강화확인되면 ‘공제 조치’월연금 최대 50%까지↓사망 달 연금도 없어 연방정부가 한인 등 시니어들과 은퇴자들의 절대 다수가 의존하는 소셜 연금에 대한 대대적인 감

살인죄 사형수 30년만에 형 집행…트럼프 2기 급증

플로리다주 교도소 1995년 살인죄로 사형 선고 남성에 형집행미국 전체서 올 들어 26명째…2015년 이후 최다 미국에서 살인죄로 30년간 감옥에 있던 사형수에게 15일 집행 유예

“엡스타인 리스트는 없다?”… 트럼프 지지자들 ‘발칵’
“엡스타인 리스트는 없다?”… 트럼프 지지자들 ‘발칵’

대선 전 “엡스타인 음모론 파헤치겠다” 공약본디 연방 법무장관 “사실 아니다” 발표에마가 지지층 역대급 반발… 내부 분열 조짐  도널드 트럼프(왼쪽) 대통령과 제프리 엡스타인. [

‘오징어 게임2’ 올해 에미상 후보 불발
‘오징어 게임2’ 올해 에미상 후보 불발

작품상에 ‘안도르’등 8개‘시즌3’ 내년 후보 가능성  서울서 열린 ‘오징어 게임’ 행사. [로이터]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가 올해 미국 최고 권위의 방송

한인 운전자 광란의 110마일 추격전 체포

과속 적발되자 도주아이오와 고속도로서 경찰관 폭행 혐의로 기소된 전력이 있는 한인 남성이 또 다시 과속운전 중 경찰의 명령을 무시하고 시속 110마일로 광란의 도주를 이어가다 추격

한인 모텔·식당 ‘마약 소굴 방치’ 피소

OC 샌타애나 시정부한인 소유주 대상 소송3년간 1천회 넘게 출동 “범죄행위 만연” 지적 오렌지카운티 샌타애나 시정부가 한인이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시내 숙박업소 2곳과 식당 1곳

트럼프 대통령, 700억달러 투자계획 발표
트럼프 대통령, 700억달러 투자계획 발표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가속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열린 ‘제1회 펜실베이니아 에

“미 경기침체 가능성 낮아져”

경제전문가 분기 조사무역협상 등 변수 여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통상정책이 경제에 미칠 여파가 애초 우려보다 작을 수 있다는 전문가 공감대가 나왔다.월스트릿저널(WSJ)은 지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