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면에서 깬 곰 배고파 먹이 찾아
집 주위를 곰 뷔페가 되지 않도록
조지아 전역에서 블랙곰(black bear)이 동면에서 깨어나면서 주 야생 동물 관리 당국은 주민들에게 집과 동네로 곰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예방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곰 생물학자인 애덤 해몬드는 "예상대로 곰은 겨울을 나는 곳에서 나오면 배가 고프기 마련이고, 이는 가능한 한 빨리 구하기 쉬운 음식을 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집이 곰 뷔페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곰이 집과 사업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곰 대처법(BearWise) 기본 사항을 숙지해 모든 사람에게 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라"고 권한다.
원치 않는 곰과의 조우를 방지하기 위해 관리들은 주민들에게 다음의 몇 가지 간단한 안전 수칙을 따르라고 상기시킨다. ▶곰에게 먹이를 주거나 다가가지 마세요. ▶반드시 애완동물 사료를 실외에 두지 마세요. ▶곰이 가장 활동적인 시즌에는 새 모이통을 치우세요. ▶바비큐 그릴은 사용 후 깨끗이 청소하고 적절히 보관하세요.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블랙곰이 일반적으로 사람을 피하지만 먹이에 대한 동기가 매우 강하고 새 모이, 그릴 또는 방치된 쓰레기 냄새에 주거 지역으로 끌려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사람이 주는 먹이를 먹은 곰은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잃는다. 곰은 귀여워 보일 수 있지만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진정으로 약탈적이거나 공격적인 곰은 매우 드물지만 공격할 수 있다. 검은 곰이 의도적으로 조용히 다가가 공격하면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반격하라고 권한다.
곰을 발견하면 침착함을 유지하고 거리를 유지하며 조지아 천연자원국(DNR)에 목격 사실을 보고할 것을 관리들은 권장한다.
블랙곰은 조지아주에서 유일하게 발견된다. 이 종은 1930년대에 규제되지 않은 사냥, 불법적인 수확 및 대규모 서식지 손실로 인해 조지아에서 거의 멸종됐다. 현재 조지아주에는 약 4,100마리의 곰이 서식한다.
블랙곰은 곰 사냥 시즌 동안 합법적으로 잡을 수 있다. 박요셉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