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엘리트 학원
첫광고

졸업 후 취업난 걱정 없다… 다양한 특화 전공들‘주목’

미국뉴스 | 교육 | 2024-11-22 18:16:03

특화 전공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대학을 선택하는 것만큼 전공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어느 전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 진로가 결정된다. 적성과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했다가 중간에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흔하다. 대학에 지원하면서 전공을 정하지 못해‘전공 선택 없이’(Undecided)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도 있다. 이들은 한 학기 또는 1년 동안 다양한 강의를 수강한 뒤 적성과 학업 목표에 맞는 전공을 골라야 한다. 대부분 대학이 인기 있는 전공을 개설하고 있지만 이들 인기 전공에는 지원자가 많이 몰려 입학이 까다롭다. 그러나 일부 대학은 다른 대학이 제공하지 않는 독특한 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독특하면서도 생소한 대학 전공을 알아본다. 

 

모험 교육학, 야외 활동 통한 치료법 

다이빙학, 다이빙 산업 및 해양학

발효 과학,‘유제품·술’제조에 필수

포도 재배학, 와인 산업 관련 지식

 

■  ‘모험 교육학과’(Adventure Education)

자연을 사랑하고 모험을 통해 배우기를 좋아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전공이다. 뉴햄프셔주의 ‘플리모스 주립 대학’(Plymouth State University)이 개설한 모험 교육학과 학생들은 암벽 등반, 고산 등산, ‘야생 치료’(Wilderness Therapy), 화이트 워터 카야킹 등의 독특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야생 치료는 자연환경에서 치료적인 활동을 통해 개인의 정신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일종의 심리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특히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들이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또는 중독 치료를 받는 데 사용된다.  

모험 교육학과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은 15학점짜리 ‘가을 집중 학기’(Fall Immersion Semester)를 이수해야 한다. 이 가을 집중 학기 동안 배낭여행과 카누 캠핑 탐험 여행 등을 떠난다. 호주 라트로브 대학이나 노르웨이 남동부 대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 ‘코믹 아트학과’(Comic Art)

코믹 아트는 단순한 만화가 아니라 예술로 승화한 만화 예술로 그림과 텍스트를 결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각적 예술 형태이다. 코믹 아트는 전통적인 만화책, 웹툰, 그래픽 노블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되며 복잡한 이야기나 사회적, 문화적 주제를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코믹 아트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학생을 위해 미니애폴리스 예술 디자인 대학교 등 일부 대학 코믹 아트 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미네소타주에 위치한 미니애폴리스 예술 디자인 대학의 커리큘럼은 만화책 출판, 드로잉, 만화책 스토리텔링 등으로 구성된다. 코믹 아트 전공 학생들은 졸업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하고, 인턴십 또는 스튜디오 현장 강의 등에 이수해야 한다. 코믹 아트 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만화 작가, 영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만화책 출판사 또는 편집자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고 인기 만화 영화를 제작하는 영화사에 취업할 수 있다. 

■  ‘다이빙 산업 기술학과’(Diving Business Technology)

바다를 사랑하는 학생들은 흔히 해양 생물학과를 생각하지만, 이 외에도 바다를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이 또 하나 있다. ‘플로리다 키스 대학’(College of the Florida Keys)의 다이빙 산업 기술 학과에서는 다이빙 비즈니스 및 기술, 관련 응용 기술 분야의 준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이빙 비즈니스 운영 및 관리, 다이빙 장비 대여 및 수리 등 다이빙과 관련된 다양한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필수 강의로는 해양 생물학을 비롯해, 잠수병 치료를 위한 ‘재압축 체임버 작동법’(Recompression Chamber Operations), 수중 사진 촬영, 항해술 등으로 다양하다. 준학사 학위가 필요 없는 학생은 다이빙 자격증만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  ‘발효 과학학과’(Fermentation Science)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조만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 담그기는 발효 과학의 진수로 한국의 발효 과학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장 담그기와는 다른 발효 과학을 미국 대학에서도 공부할 수 있다. 서양 발효 과학은 흔히 맥주, 와인 등과 같은 발효주를 제조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그런데 메릴랜드 대학교의 발효 과학 전공은 알코올음료 제조법 외에도 김치와 같은 채소, 요거트 등의 유제품, 발효 과학을 적용한 약품 등에 대한 강의가 제공한다. 커리큘럼은 화학 분야에 기반한 식품 화학, 생화학, 생리학, 원예학 개론, 식품 품질 관리 등으로 짜여 있고 식품 업체 인턴십 과정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  ‘대중 문화학과’(Popular Culture)

대중 문화학은 대중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현상들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이 전공은 대중 문화의 여러 측면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사회, 역사, 미디어, 예술, 음악,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문화 등 여러 대중문화 분야를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여러 대학에서 대중문화 전공이나 부전공을 제공하지만, 오하이오주의 ‘볼링그린 주립대학교’(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대중문화 단과대학을 둔 대학이다. 볼링그린 주립대에 따르면, 대중 문화학과 전공 학생들은 국내외 문화 중 사회 다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화를 공부한다. 대중 문화학과 강의로는 흑인 대중문화, 아메리카 원주민 민속학, 공상 과학 소설 등으로 다양하며 졸업 후 박물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 대중 매체 산업 등에서 일한다.

■‘포도 재배학 및 와인학과’(Viticulture and Enology)

포도 재배학 및 와인학과는 와인 제조의 기본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특화 전공이다. 예를 들어 와인의 특정한 맛과 향을 어떻게 제조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와인 산업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안성맞춤인 전공이다. 뉴욕주 코넬 대학교의 포도 재배학 및 와인학과 커리큘럼은 생물학과 화학에 기반한 포도 해충 관리, 증류 원리 및 실습, 와인 및 식품 발효 등의 강의로 이뤄져 있다. 

학생들은 졸업 전 포도 농장이나 와이너리에서 인턴십을 거쳐야 한다. 포도 재배학 및 와인학과를 개설한 대학으로는 UC 데이비스, 캘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 콜로라도 메사 대학, 워싱턴 주립대학 등이 있다. 

■‘인형극 학과’(Puppetry)

공연 예술 전공은 일반적으로 음악, 연기, 무대 디자인, 춤, 노래와 같은 특정 분야나 기술을 가르친다.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더 전문화된 연극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웨스트버지니아 대학교의 인형극 전공이다. 

인형극 전공 학생들은 아동 극장과 인형극을 예술 형태로 배운다. 이수 과목으로는 의상, 무대 기술, 인형 제작, 아동 극장, 연극 메이크업 등이 있다. 학생들은 교수진과 함께 주로 인형극 극장에서 작업하며 실습을 진행한다.

          <준 최 객원기자>

 

만화 예술가 퀴니 챈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유명 동화‘빨간 모자 소녀’ 만화 버전을 그리고 있다. 코믹 아트 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만화 작가, 영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만화책 출판사, 만화 영화 제작사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로이터>
만화 예술가 퀴니 챈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유명 동화‘빨간 모자 소녀’ 만화 버전을 그리고 있다. 코믹 아트 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만화 작가, 영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만화책 출판사, 만화 영화 제작사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로이터>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유명 인공눈물 곰팡이 감염 리콜
유명 인공눈물 곰팡이 감염 리콜

FDA “실명 유발 우려”   미 전역에서 유통되고 있는 유명 인공 눈물 제품이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곰팡이 오염 가능성으로 인해 리콜 조치됐다. 연방 식품의약국(FDA)은 글로

'하얼빈' 148만명 관람…흥행 1위 예고
'하얼빈' 148만명 관람…흥행 1위 예고

'소방관'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영화 '하얼빈'/CJ ENM 제공영화 '하얼빈'이 15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끌어모으며 순조로운 성적을 이어갔다. 예매율에서 선두를 유지하면서 주말

미국인들의 공통된 새해 결심은 이것
미국인들의 공통된 새해 결심은 이것

저축 통한 재정적 안정 최우선건강식, 운동, 체중 감량 등도 한 해가 저물어가면서 새로운 해를 맞는 미국인들의 새해 결심은 무엇일까. 미국인들은 2025년에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미쉘 강 전 후보 한인 후원자 초대 오찬
미쉘 강 전 후보 한인 후원자 초대 오찬

"2년 뒤 선거에 재도전 예정" 조지아주 99지역 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해 석패한 미쉘 강 전 후보는 지난 12월 14일 한인 후원자들을 초대해서 감사인사를 전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델타항공, 2025년 여름 휴양지 항공편 추가
델타항공, 2025년 여름 휴양지 항공편 추가

유럽과 남미 등 항공편 추가나폴리 첫 운항 계획 밝혀 델타항공이 2025년 여름휴가를 위한 휴양지의 새로운 항공편을 추가한다.델타항공은 새로운 노선 추가뿐만 아니라 운항 횟수를 늘

주미대사관 사칭 보이스피싱 기승
주미대사관 사칭 보이스피싱 기승

“나 검사인데…당신 범죄 알고있다” 발신자 정보까지 조작해 금융계좌 정보 등 캐물어 뉴저지 포트리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얼마 전 주미대사관의 사무관이라며 전화를 걸어온 사기범에게 하

환율 1,470원도 돌파… 금융위기 후 16년만에

13.20원 올라 1,469.6원한국 정국혼란 등 악재 원·달러 환율이 27일(한국시간) 또 오르며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거래 종가가 1,460원을 넘어섰다. 이날 새벽 2시 서

‘큰 차 천국’ 옛말… 소형차·SUV 인기 급등
‘큰 차 천국’ 옛말… 소형차·SUV 인기 급등

신차 가격·보험료 급등7%대 대출금리도 부담SUV도 대형에서 소형한국·일본 브랜드 수혜  현대차 코나(위쪽)와 기아 스포티지. [현대차그룹] 전통적으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FBI, 3년 전 '코로나19 실험실 유출' 결론…"자연발생 아니다"
FBI, 3년 전 '코로나19 실험실 유출' 결론…"자연발생 아니다"

바이든 지시로 기원 추적…NIC 등 다른 정보기관과 다른 결론코로나19 유출설의 무대로 의심받는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조 바이든

잔혹한 마약조직…“노숙자에 신종마약 실험”
잔혹한 마약조직…“노숙자에 신종마약 실험”

NYT “멕시코 카르텔들 펜타닐 원료공급 제한에 위험한 새 합성법 개발”   방독 복장을 한 멕시코 해군 소속 마약단속 대원들이 지난 22일 멕시코 시날로아주의 한 마약 카르텔 공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