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경동나비

‘물먹는 하마’ 세탁기… 세탁수 재사용 방법 없나?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4-09-30 09:07:01

세탁수 재사용 방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조경용 재사용 ‘L2L 시스템’

DIY 설치 방법 비교적 간단

3방향 전환 밸브로 적소 공급

‘멀치’깔아 불순물 여과해야

 

집안 곳곳에 ‘물먹는 하마’가 도사리고 있다. 쥐도 새도 모르게 낭비되는 물로 인해 매달 높은 수도 요금 고지서가 날아온다. 집안 수도 요금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세탁기에 사용되는 물이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 수도 사용량 중 평균 17%가 바로 세탁기를 통해서 빠져나간다. 희소식은 바로 이 세탁기에서 하수구로 빠져나가는 물을 간단한 DIY 시스템을 통해 조경 등의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색수’, 재사용 가능한 오수

세탁, 설거지, 샤워에 사용된 물은 ‘회색수’(Grey Water)로 분류된다. 회색수는 식수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집안 곳곳에서 다른 용도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오수다. 한번 사용 뒤 하수구로 버려지는 회색수를 간단한 기술을 통해 조경에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수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하수와 정화조 흐름도 줄일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회색수는 사용 뒤 ‘흑수’(Black Water)와 함께 하수구를 통해 집 밖으로 흘러 나간다. 흑수는 화장실 변기 등을 통해 나오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오수다. 에너지 효율 세탁기를 사용할 때 1회 평균 15갤런의 물이 사용된다. 회전 봉이 사용되는 세탁기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40갤런으로 훨씬 많다. 회색수 재사용 시스템은 집안 내 회색수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복잡한 시스템의 경우 설치 비용이 많이 들지만 직접 설치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도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L2L’(Laundry to Landscape) 시스템이다. 세탁기에 사용된 회색수를 조경용으로 재배치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배관을 변경하지 않고 직접 설치가 가능하다. 직접 설치할 경우 수백 달러의 비용이면 가능하고 배관 전문 업체를 통하는 경우 몇천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저장 없이 바로 재사용해야

L2L 시스템 설치에 앞서 회색수와 관련해 알아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 회색수는 저장하면 안 된다. 회색수를 저장용 용기나 쓰레기통에 부으면 부패해 24시간 이내에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회색수는 저장하지 않고 바로 재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회색수는 조경용 부지에 직접 뿌리거나 식용 작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색수는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관개 시스템을 통해 지하로 배출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땅과 접촉해서 자라는 딸기 등 뿌리형 작물보다는 토마토나 고추처럼 나뭇가지에 열리는 작물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회색수를 재사용할 목적이라면 세탁 시 표백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표백제가 식물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L2L 시스템을 사용하면 표백제가 사용된 회색수를 재사용하지 않고 하수구로 바로 흘려보낼 수 있다. 소금이나 붕사 함유량이 높은 분말형 세제가 사용된 회색수도 재사용에 적합하지 않다.

 

■3방향 전환 밸브 설치

회색수 재사용을 목적으로 L2L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먼저 관할 주의 설치 허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회색수 재사용 정보기관 ‘그레이워터액션’(Greatwater Action)에 따르면 서부 대부분 주은 회색수 재사용 시스템 설치 공사를 허가한다.

그레이워터액션 웹사이트(https://greywateraction.org/greywater-codes-and-policy/)에서 주별 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 첫 번째 단계는 세탁기 배수 파이프에 3방향 전환 밸브를 설치하는 것이다. 전환 밸브를 통해 회색수를 잔디밭 또는 하수구로 흘러가도록 조절할 수 있다. 세탁기가 지상에 설치된 경우 중력에 의해 회색수를 마당으로 배수할 수 있다. 세탁기가 마당보다 낮은 곳에 설치된 경우에는 회색수를 지상으로 배수하기 위한 펌프 설치가 필요하다.

그런 다음 직경 1인치짜리 배관용 파이프를 전환 밸브에 연결해 집 밖 필요한 곳으로 연결해야 한다. 세탁기가 위치한 실내에서 실외로 파이프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L2L 시스템 작업 중 가장 까다로운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파이프를 빼낼 실내 벽 안쪽에 배선, 배관 등 다른 설비가 없는 것을 먼저 확인한 뒤 원형 드릴로 벽에 구멍을 내 파이프를 연결하면 된다. 배관이나 배선을 위해 이미 설치된 공간(Crawl Space)이 있는 경우 벽에 구멍을 낼 필요 없이 바로 파이프를 빼서 연결할 수 있다.

 

■ ‘멀치’깔아 불순물 여과

마당에는 파이프를 지하에 묻을 수 있을 정도로 땅을 파야 한다. 그런 다음 일반 조경용 스프링클러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배출구’(Outlet)를 적절히 설치하면 회색수가 필요한 곳으로 흐를 수 있다. 파이프 끝에 3피트 길이의 ‘런아웃’(Runout)을 연결하면 배출구 막힘에 따른 펌프 고장이 방지된다.

회색수를 공급할 나무 주변에는 ‘멀치’(Mulch)를 충분히 뿌려야 한다. 회색수는 세탁기에서 여과 없이 바로 공급되기 때문에 멀치가 머리카락이나 기름기 등 회색수에 포함된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각 배출구 끝에는 ‘볼 밸브 배출기’(Ball Valve Emitter)를 설치한다. 볼 밸브 배출기는 회색수 흐름을 조절하고 파이프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배출기 내부에는 멀치가 차지 않도록 공간이 있어야 하고 배출기 내 파이프 멀치 상단 최소 4인치에 위치하도록 해야 나무뿌리가 파이프 내부로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L2L 시스템은 비교적 유지 보수가 적은 시스템으로, 정기적으로 배출구와 배출기를 확인해 필요한 만큼의 물이 공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멀치 안의 나무 조각이 분해되면서 식물에 영양이 풍부한 토양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새 멀치를 추가하면 불순물 여과와 식물 성장에 도움이 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제2기 모기지 금리 전망은
트럼프 제2기 모기지 금리 전망은

관세인상 및 감세정책 금리인상 전망트럼프 1기엔 물가안정 및 금리인하불확실성 커 주택시장 전망 시기상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약 두 달 후면 트럼프 제2기 정

조지아 공립대, 백인 줄고 아시안∙히스패닉 급증
조지아 공립대, 백인 줄고 아시안∙히스패닉 급증

올해 전체 등록학생수는 역대 최대 올해 조지아 공립대학의  학생 등록수가 크게 늘어났다.조지아 공립대학교 위원회가 12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조지아 26개 공립대학의 2024년

무려 130만 달러어치 가짜 티켓 팔다 ‘쇠고랑’
무려 130만 달러어치 가짜 티켓 팔다 ‘쇠고랑’

경찰, 알파레타 40대 남성 체포콘서트∙운동경기 티켓 허위판매  무려 130만 달러에 달하는 유명가수 공연과 운동경기 입장권을 허위로 판매하면서 사기행각을 일삼던 남성이 결국 경찰

트럼프-바이든, 백악관서 정권인수 논의…"순조롭게 진행될 것"
트럼프-바이든, 백악관서 정권인수 논의…"순조롭게 진행될 것"

대선후보 TV 토론 후 4개월여만에 만남…악수 후 짧은 대화 공개트럼프 "정치 어렵지만 오늘은 좋은 날", 바이든 "최선 다해 돕겠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좌)과 조 바이

아씨마켓 2주간 고객감사 쿠폰 증정
아씨마켓 2주간 고객감사 쿠폰 증정

11월 15일-28일 2주간 쿠폰 증정$50 구매 시 $5, $100→$10 쿠폰 아씨마켓 슈가로프 지점(지점장 정경섭)이 연말을 맞아 상품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감사

미국서 이제 민주는 고소득자, 공화는 저소득층이 많이 찍는다
미국서 이제 민주는 고소득자, 공화는 저소득층이 많이 찍는다

FT 분석…연 5만불 소득 유권자 과반이 트럼프·10만불 이상은 해리스"민주당 전면적 정체성 위기…당 이미지 훼손된 정도를 넘어 부서져"  이번 미국 대선에서 소득이 적은 유권자들

출생률 감소로 애틀랜타서도 폐교 확산
출생률 감소로 애틀랜타서도 폐교 확산

풀턴 2개 초등학교 폐교 위기  출생률 감소로 취학아동이 줄면서 폐교가 느는 현상은 비단 한국에서만이 아니다. 메트로 애틀랜타에서도 학생 수 감소로 폐교 되는 학교들이 늘자 학부모

성병 감염 크게 줄었다는데…조지아는 여전
성병 감염 크게 줄었다는데…조지아는 여전

▪CDC 2023 전국 성병 감염률 현황매독∙임질 감염 크게 감소 불구조지아는 안줄거나 소폭 감소 감염률도 전국 평균 크게 상회 미 전국적으로 성병 감염률이 크게 줄고 있는 가운데

조지아 주, '8명중 1명' 식량 문제 겪는다
조지아 주, '8명중 1명' 식량 문제 겪는다

저소득·중산층 식량 문제 심각일자리 있어도 식량 문제 겪어 조지아 주민 8명 중 1명이 식량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애틀랜타 커뮤니티 푸드 뱅크는 애틀랜타 노동자 가정이

김병만 “전처 폭행 NO, 파양 조건 30억 요구” VS A씨 “잔인하게 때려”
김병만 “전처 폭행 NO, 파양 조건 30억 요구” VS A씨 “잔인하게 때려”

검찰 송치, 경찰 조사에서는 '무혐의'개그맨 김병만 /사진=스타뉴스개그맨 김병만이 이혼을 고백하자마자 상습 폭행 혐의에 휘말렸다. 전처 A씨는 "잔인하게 때렸다"라고 폭로했으나 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