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물먹는 하마’ 세탁기… 세탁수 재사용 방법 없나?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4-09-30 09:07:01

세탁수 재사용 방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조경용 재사용 ‘L2L 시스템’

DIY 설치 방법 비교적 간단

3방향 전환 밸브로 적소 공급

‘멀치’깔아 불순물 여과해야

 

집안 곳곳에 ‘물먹는 하마’가 도사리고 있다. 쥐도 새도 모르게 낭비되는 물로 인해 매달 높은 수도 요금 고지서가 날아온다. 집안 수도 요금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세탁기에 사용되는 물이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 수도 사용량 중 평균 17%가 바로 세탁기를 통해서 빠져나간다. 희소식은 바로 이 세탁기에서 하수구로 빠져나가는 물을 간단한 DIY 시스템을 통해 조경 등의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색수’, 재사용 가능한 오수

세탁, 설거지, 샤워에 사용된 물은 ‘회색수’(Grey Water)로 분류된다. 회색수는 식수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집안 곳곳에서 다른 용도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오수다. 한번 사용 뒤 하수구로 버려지는 회색수를 간단한 기술을 통해 조경에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수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하수와 정화조 흐름도 줄일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회색수는 사용 뒤 ‘흑수’(Black Water)와 함께 하수구를 통해 집 밖으로 흘러 나간다. 흑수는 화장실 변기 등을 통해 나오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오수다. 에너지 효율 세탁기를 사용할 때 1회 평균 15갤런의 물이 사용된다. 회전 봉이 사용되는 세탁기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40갤런으로 훨씬 많다. 회색수 재사용 시스템은 집안 내 회색수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복잡한 시스템의 경우 설치 비용이 많이 들지만 직접 설치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도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L2L’(Laundry to Landscape) 시스템이다. 세탁기에 사용된 회색수를 조경용으로 재배치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배관을 변경하지 않고 직접 설치가 가능하다. 직접 설치할 경우 수백 달러의 비용이면 가능하고 배관 전문 업체를 통하는 경우 몇천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저장 없이 바로 재사용해야

L2L 시스템 설치에 앞서 회색수와 관련해 알아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 회색수는 저장하면 안 된다. 회색수를 저장용 용기나 쓰레기통에 부으면 부패해 24시간 이내에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회색수는 저장하지 않고 바로 재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회색수는 조경용 부지에 직접 뿌리거나 식용 작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색수는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관개 시스템을 통해 지하로 배출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땅과 접촉해서 자라는 딸기 등 뿌리형 작물보다는 토마토나 고추처럼 나뭇가지에 열리는 작물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회색수를 재사용할 목적이라면 세탁 시 표백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표백제가 식물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L2L 시스템을 사용하면 표백제가 사용된 회색수를 재사용하지 않고 하수구로 바로 흘려보낼 수 있다. 소금이나 붕사 함유량이 높은 분말형 세제가 사용된 회색수도 재사용에 적합하지 않다.

 

■3방향 전환 밸브 설치

회색수 재사용을 목적으로 L2L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먼저 관할 주의 설치 허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회색수 재사용 정보기관 ‘그레이워터액션’(Greatwater Action)에 따르면 서부 대부분 주은 회색수 재사용 시스템 설치 공사를 허가한다.

그레이워터액션 웹사이트(https://greywateraction.org/greywater-codes-and-policy/)에서 주별 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 첫 번째 단계는 세탁기 배수 파이프에 3방향 전환 밸브를 설치하는 것이다. 전환 밸브를 통해 회색수를 잔디밭 또는 하수구로 흘러가도록 조절할 수 있다. 세탁기가 지상에 설치된 경우 중력에 의해 회색수를 마당으로 배수할 수 있다. 세탁기가 마당보다 낮은 곳에 설치된 경우에는 회색수를 지상으로 배수하기 위한 펌프 설치가 필요하다.

그런 다음 직경 1인치짜리 배관용 파이프를 전환 밸브에 연결해 집 밖 필요한 곳으로 연결해야 한다. 세탁기가 위치한 실내에서 실외로 파이프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L2L 시스템 작업 중 가장 까다로운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파이프를 빼낼 실내 벽 안쪽에 배선, 배관 등 다른 설비가 없는 것을 먼저 확인한 뒤 원형 드릴로 벽에 구멍을 내 파이프를 연결하면 된다. 배관이나 배선을 위해 이미 설치된 공간(Crawl Space)이 있는 경우 벽에 구멍을 낼 필요 없이 바로 파이프를 빼서 연결할 수 있다.

 

■ ‘멀치’깔아 불순물 여과

마당에는 파이프를 지하에 묻을 수 있을 정도로 땅을 파야 한다. 그런 다음 일반 조경용 스프링클러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배출구’(Outlet)를 적절히 설치하면 회색수가 필요한 곳으로 흐를 수 있다. 파이프 끝에 3피트 길이의 ‘런아웃’(Runout)을 연결하면 배출구 막힘에 따른 펌프 고장이 방지된다.

회색수를 공급할 나무 주변에는 ‘멀치’(Mulch)를 충분히 뿌려야 한다. 회색수는 세탁기에서 여과 없이 바로 공급되기 때문에 멀치가 머리카락이나 기름기 등 회색수에 포함된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각 배출구 끝에는 ‘볼 밸브 배출기’(Ball Valve Emitter)를 설치한다. 볼 밸브 배출기는 회색수 흐름을 조절하고 파이프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배출기 내부에는 멀치가 차지 않도록 공간이 있어야 하고 배출기 내 파이프 멀치 상단 최소 4인치에 위치하도록 해야 나무뿌리가 파이프 내부로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L2L 시스템은 비교적 유지 보수가 적은 시스템으로, 정기적으로 배출구와 배출기를 확인해 필요한 만큼의 물이 공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멀치 안의 나무 조각이 분해되면서 식물에 영양이 풍부한 토양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새 멀치를 추가하면 불순물 여과와 식물 성장에 도움이 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이민단속국 총격 여성 사망에 시위 확산…충돌·긴장 고조
이민단속국 총격 여성 사망에 시위 확산…충돌·긴장 고조

미니애폴리스 연방청사 앞에 시위대 집결…당국, 최루가스 발사 미네소타 州당국 “FBI가 수사 막고 있다” 반발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불법 이민자 단속

바디프랜드, CES 2026 10년 연속 참가
바디프랜드, CES 2026 10년 연속 참가

AI·로봇·디지털 융합 ‘K 헬스케어로봇’ 선봬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가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30만명 월드컵 특수... 애틀랜타 대중교통 점검
30만명 월드컵 특수... 애틀랜타 대중교통 점검

MARTA 수송대책 점검 2026년 FIFA 월드컵 기간 중 30만 명 이상의 인파가 애틀랜타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조지아 주정부가 MARTA의 대중교통 수송 대책을 집

에이브럼스, 주지사 불출마 선언
에이브럼스, 주지사 불출마 선언

"독재 저지 위한 강연 지속" 지난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 주지사 후보였던 스테이시 에이브럼스(사진)가 2026년 주지사 선거 불출마를 공식으로 선언했다.에이브럼스는 8일 언론에

애틀랜타 오피스 시장 회복 신호탄?
애틀랜타 오피스 시장 회복 신호탄?

미드타운 피치트리 타워 건물2억4,500만달러 재융자 성사 미드타운 대형 오피스 건물이 대규모 재융자에 성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침체된 오피스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될

내주 개회 주의회 올 회기 주요 쟁점은?
내주 개회 주의회 올 회기 주요 쟁점은?

조지아주 의회가 12일 제158회기 두 번째 연도 일정을 개시한다. 이번 회기에서는 소득세 전면 폐지와 재산세 감면을 두고 상·하원이 대립할 전망이다. 또한 학생 문해력 위기 해결, 의료 인력 확충, HOA 권한 남용 방지, 세입자 권리 보호 등 민생 법안들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2026년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치열한 입법 전쟁이 예상된다.

이민단속요원 총격에 사망 여성 영상보니…트럼프 설명과 달라
이민단속요원 총격에 사망 여성 영상보니…트럼프 설명과 달라

사망여성이 단속요원 차로 쳤다는 트럼프 주장과 배치되는 영상 공개 지난 7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불법 이민자 단속 작전 과정에서 여성이 총격으로 숨

주말 애틀랜타서 서정일 미주총연 회장 취임행사
주말 애틀랜타서 서정일 미주총연 회장 취임행사

9일 오후 5시 제31대 총회장 취임식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 제31대 서정일 총회장의 취임식 및 미주총연 이사회와 임시총회 일정이 이번 주말 조지아주 둘루스 일대에서 연속

애틀랜타 등서 불법 스키밍 장치 대거 적발
애틀랜타 등서 불법 스키밍 장치 대거 적발

연방 비밀경호국 대대적 합동작전전국9천여 사업장서 411대 제거  애틀랜타를 포함 전국 주요 도시에서 불법 카드 스키밍 장치 수백대가 적발돼 수거조치 됐다.연방 비밀경호국(U.S.

ICE 요원 총격… 시민권자 여성 사망 ‘발칵’
ICE 요원 총격… 시민권자 여성 사망 ‘발칵’

대대적 이민단속 충돌 37세 백인 운전자 피살 ‘정당방위 vs 과잉무력’ 반 발 시위 ‘일촉즉발’ ‘제2의 플로이드’ 우려   7일 미니애폴리스에서 ICE 요원의 총격을 받고 사망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