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 자녀 학교 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영어 교육도
한국어를 비롯 대부분 언어 통/번역 서비스
조지아주에서 가장 많은 다인종으로 구성된 귀넷 카운티가 ‘귀넷 인터내셔널 이민자 센터’를 운영해 신규 이민자, 또는 언어 장벽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민자 자녀의 교육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0년 전부터 운영해 온 귀넷 이민자 센터에는 4명의 풀타임 전담 상담사를 포함해 약 50명의 학생 상담사들이 한국어를 비롯해 스페인어, 베트남어, 중국어,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보스니아 등의 다양한 언어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민자 자녀들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귀넷 카운티 소속 학생들의 4분의 1은 다국어를 사용하는 이민자 자녀들이며 그중 78%는 스페인어가 모국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민자 학생 중 3분의 1은 히스패닉계가 가장 많고, 그 뒤를 이어 과테말라, 온두라스, 멕시코, 베네수엘라, 베트남이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귀넷 이민자 센터는 지역 사회의 요구에 따라 최근 베트남어와 한국어 통번역 서비스를 추가했다. 애틀랜타 메트로 지역의 다른 지역에도 이민자 자녀들을 위한 비슷한 센터가 있지만 귀넷 이민자 센터가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다양한 언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학교 등록을 위한 서류 작성 등 제반 등록 과정 도움, 영어/수학/읽기 능력 평가, 학부모 영어 교육과 자녀 교육 오리엔테이션, 학생 교육 상담, 학부모와 교사 만남의 통역 등 다양하다.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귀넷 이민자 센터(International Newcomer Center) 주소: 495 Maltbie St. Lawrenceville, GA 30046. 이메일: INC@gcpsk12.org. 전화: 678-985-5200. 김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