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경동나비
첫광고

꼼꼼하게 계획 세우고 스마트폰 앱들 잘 활용을

지역뉴스 | | 2023-01-16 09:55:46

항공 여행시 문제 대처 5단계 체크리스트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항공 여행시 문제 대처 5단계 체크리스트

결항시 일정 변경·환불 신청 등 온라인 앱이 빨라

수하물 못 찾을 경우도 가방 추적 기능으로 체크

꼼꼼하게 계획 세우고 스마트폰 앱들 잘 활용을  <<엘에이 16일자B6사진>


지난 연말에 끔찍한 항공대란을 겪은 사람들은 비행기 소리만 들어도 구토가 나려고 할지도 모르겠다. 지난해 뉴욕타임스에 나온 테크 픽스(Tech Fix) 칼럼은 좀더 쉬운 여행을 계획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여행 도중에 문제가 생겨 여정이 중단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여행 보조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계획이다.

1. 항공사 앱을 확인한다

아직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여행에 탑승할 항공사의 공식 앱(official apps)을 다운로드한다. 항공편을 예약할 때 문자나 이메일로 여행 알림을 신청했겠지만 항공사 앱에서도 알림 통지를 받을 수 있다. 계획이 잘못되었을 때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항공편 연결 지점의 상태를 보여주는 날씨 앱은 사전 계획에 유용하다. 악천후나 항공사 문제로 항공편이 취소되는 경우 호텔 체인, 렌터카 서비스 또는 기차 일정표에 대한 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밤에 머물 장소를 빠르게 예약하거나 대체 지상 교통수단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2. 항공편을 확인한다

대부분의 항공사 앱은 이륙 24시간 전에 모바일 체크인 및 디지털 탑승권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항공편이 정시에 도착했는지, 지연 또는 취소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상황 스크린을 제공한다. (항공사의 알림 또한 항공편 상황의 변경 사항을 알려준다.)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경우는 지정된 비행기가 이전 배정 일정보다 늦어졌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일부 주요 항공사 및 추적 앱에는 내가 탈 비행기의 현 위치를 보여주는 “내 비행기는 어디에 있나?”(“Where’s My Plane?”) 기능이 들어있다. 비행기가 늦게 도착하여 다음 연결편을 놓치게 될 경우 즉시 재예약 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

제삼자(Third-party) 비행기 추적 앱은 여러 항공사에서 작동하며 전 세계 공항 지연과 같은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Flightradar24 및 FlightAware(둘 다 인앱 in-app 구독시 무료) 또는 무료인 기본 FlightStats는 앤드로이드 및 iOS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옵션 중 하나이다. Flighty for the iPhone(월 6달러, 다양한 플랜 가능)은 항공 교통을 모니터링하고 비행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감지하여 즉시 알려준다.

간단히 항공편 상태를 살펴보려면 검색 엔진에 항공사와 항공편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3. 수하물을 확인한다 

기내용 가방에 모든 짐을 넣으면 분실 걱정이 해결되지만 짐을 수하물로 부치는 경우 나와 함께 제대로 도착할지, 경유하는 경우 목적지까지 잘 따라올지 불안하기 짝이 없다. 이런 경우 무료 수하물 추적을 이용할 수 있다.

델타 에어라인를 비롯한 여러 항공사들은 수년 전부터 위탁 수하물에 무선 주파수 식별 태그를 사용해왔다. 항공사 앱에서 내 가방 추적(Track My Bags) 버튼을 클릭하면 여행가방 위치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를 받을 수 있다.

항공사가 가방 추적 기능을 제공하지 않거나, 믿을만하지 않거나, 직접 하고 싶은 경우 타일(Tile) 또는 애플 에어태그(Apple AirTag)와 같은 저렴한 위치보고 장치를 여행가방에 넣어두고 스마트폰으로 추적하는 것을 고려해본다.

4. 공항을 확인한다

비행기가 연착되어 모르는 공항에 갇히더라도 걱정하지 않는다. 어느 공항에나 휴대폰 충전소, 커피 및 기타 필수품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지도가 있다. 항공편 추적 및 여행 앱과 마찬가지로 항공사 앱에 이미 공항 지도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

공항 레이아웃 전용 앱도 있지만 구글 지도 및 애플 지도와 같이 이미 갖고 있는 프로그램에도 터미널 지도가 있는 경우가 많다. 연결 항공편이 예정되어있는 경우 지도를 확인하여 경유 공항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공항이 의외로 넓으면 속도를 내어 걷거나 뛰어가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옵션을 확인한다

항공편이 취소된 경우 휴대전화에서 재예약(rebooking) 절차로 바로 이동한다. 대부분의 항공사에서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일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그 방법이 거의 항상 고객 서비스 라인에 전화를 거는 것보다 빠르다. (구체적인 리부킹 절차에 대한 정보는 항공사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다.)

남은 좌석이 없는 경우 항공권을 다른 항공사로 이전할 수 있지만 일단 먼저 원래 항공사에 문의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구글 플라이츠(Google Flights)나 카약(Kayak) 또는 엑스피디아(Expedia)와 같은 여행 예약 사이트에서 대체 항공편을 찾는다.

그러나 하루 종일 비행기 편이 없고 항공사에서 바우처를 제공하지도 않는 경우 호텔용 앱을 작동시켜 묵을 곳을 찾거나, 아니면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목적지에 꼭 가야하는 경우 대체 여행 방법을 찾는다.

경우에 따라 취소된 항공편에 대한 여행 크레딧 또는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에어헬프(AirHelp)와 같은 회사가 청구 과정을 도와줄 수 있지만 일부 크레딧카드에는 이미 여행 중단 보험(trip interruption insurance)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그런 카드로 지불했는지 알아본다.

교통부의 항공 소비자 보호 사이트에는 이미 온라인 리소스 페이지가 있으며, 곤경에 빠져 좌절한 여행자를 위한 새로운 대화형 대시보드(interactive dashboard)가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행복한 아침] 글쓰기 노동

김정자(시인·수필가) 나에게 글 쓰기는 못 본 척 덮어둘 수도 없고 아예 버릴 수도 없는 끈적한 역량의 임무인 것처럼 때론 포대기로 업고 다니는 내 새끼 같아서 보듬고 쓰다듬으며

비인간적 대우 만연, 풀턴카운티 구치소 현실
비인간적 대우 만연, 풀턴카운티 구치소 현실

비위생적 환경과 과도한 무력 사용풀턴 카운티 구치소 내 폭력 증가  풀턴 카운티 구치소 수감자들이 영양실조 및 폭력 등의 문제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연방 관리국은 풀턴 카운

자동화 물류 센터 조지아에 입성...'300개 일자리' 창출
자동화 물류 센터 조지아에 입성...'300개 일자리' 창출

조지아, 자동화 물류 혁신의 중심지로 부상1억 4,400만 달러 투자...2025년부터 운영  AI 기술을 통한 자동화 물류 서비스 센터가 조지아에 들어설 예정이다. 그린박스 시스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조지아 관련 당사자 반응 제각각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조지아 관련 당사자 반응 제각각

주정부 “별 영향 없을 것”무시현대차 “사업계획  차질”우려리비안 “수혜모델 없어” 덤덤  도널드 트럼트 대통령 당선인 정권인수팀이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는 로이터

뺑소니 사망사고 낸 아마존 배달원 기소
뺑소니 사망사고 낸 아마존 배달원 기소

차량서 마약도 발견돼 12일 저녁, 체로키 카운티에서 뺑소니 사망사고를 일으킨 아마존 배달원 런던 베스트(남, 24세)가 기소됐다. 체로키 카운티 보안관실 관계자에 따르면, 사고

조지아 출신 콜린스, 트럼프 내각 보훈부장관 지명
조지아 출신 콜린스, 트럼프 내각 보훈부장관 지명

전 주, 연방하원의원 역임해 트럼프 열열한 지지자 활동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14일 조지아주 게인스빌 출신의 더그 콜린스(Doug Collins) 전 연방하원의원을

샘 박 의원 민주 원내총무 다시 한번
샘 박 의원 민주 원내총무 다시 한번

조지아 민주당 차기지도부 선출5선 박의원,경선 끝에 연임성공  조지아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에  샘 박<사진> 의원이 연임됐다.조지아 민주당은 14일 비공개 회의를 통해

조지아도 ‘꽃매미’ 경계령
조지아도 ‘꽃매미’ 경계령

지난달 풀턴서 성충 발견강력한 생태계 교란해충농작물 등에 심각한 위협 조지아 전역에 강력한 생태계 교란종인 흔히 중국매미로 불리는 꽃매미 경계령이 내려졌다.조지아 농업부는 지난달

〈부고〉전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 김용건 박사 별세
〈부고〉전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 김용건 박사 별세

8일 별세, 30일 11시 추모식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을 역임한 김용건 박사(사진)가 지난 8일 애틀랜타 남부지역 존스보로 소재그의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5세.1928년

우수 리터러시 교육 귀넷 학교 12곳 선정
우수 리터러시 교육 귀넷 학교 12곳 선정

리터러시 교육, 학생들 삶의 초석 다진다학생들의 읽기와 이해력 향상에 기여 조지아 교육부(GaDOE) 2023년부터 올해의 우수 리터러시 교육 학교에 귀넷 카운티 12곳 학교가 선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