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8일까지
온라인·공관·순회·우편 접수
투표 2022년 2월 23일 ~28일
2022년 3월 9일에 실시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있어 재외선거 참여를 위한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접수가 10월 10일부터 시작돼 2022년 1월 8일까지 실시된다.
애틀랜타총영사관은 지난 10일 오전 10시부터 둘루스 H 마트에서 유권자 등록 홍보행사 및 순회 접수를 시작했다.
애틀랜타총영사관에서 나온 강승완 영사는 “10월 10일부터 주말에는 둘루스 H마트와 메가마트 앞에서, 일요일은 종교단체를 순회 방문해서 접수를 받고 있다. 주중은 인원이 보충되는 대로 공지하겠다”며 많은 재외국민의 동참을 당부했다.
국외부재자신고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18세 이상(2004년 3월 10일 이전 출생)의 영주권자, 상사주재원, 유학생, 여행자 등이 주로 해당되며,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18세 이상의 영주권자가 주로 해당된다.
강영사는 “지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재외선거인명부에 등재됐다면 별도의 등록신청 절차없이 이번 선거에 투표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ova.nec.go.kr)에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를 입력하고 명부 등재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 날 둘루스 H마트에 장보러 왔다 유권자 등록을 마친 몽고메리에서 온 유리씨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인데 어떻게 할지 몰랐던 차에 우연히 마트에 왔다 접수를 하게 돼 기쁘다. 선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줘 고맙다”고 전했다.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 아래의 QR코드 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ova.nec.go.kr)
▶공관방문 및 순회접수
▶우편이용 및 전자우편(ovatlanta@mofa.go.kr, 반드시 본인명의의이메일로 전송)
투표기간은 2022년 2월 23일 ~28일, 투표장소는 재외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하는 장소로 아직 미정이다.
투표시 준비물은 ▶재외선거인은 신분증명서와 국적확인서류원본(국적확인서류에 사진이 첨부된 경우 별도의 신분증은 필요없음) ▶국외부재자의 경우 신분증명서(대한민국 여권, 주민등록증, 공무원증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 또는 거류국 정부가 발행한 성명, 생년월일이 기재된 본인 확인이 가능하고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가 필요하다. 이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