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독자기고] 육도(六韜) 삼략(三略)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1-06-23 16:16:58

종우,이한기,독자기고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동족상잔의 참극 6.25사변 71주년을 맞아 발발 원인과 과정, 결과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너무 잘 알고 있기에 접어두고 다시는 이런 참극을 겪지 않기 위해서 우리에게 교훈을 줄 수 있는 병법서를 알아봄도 도움이 될까해서 소개할까한다.

 

육도

강태공(姜太公)/태공망(太公望), 강상(姜商)/여상(呂商)이 저술한 것으로 전해지나 후일 일부 가필한 것으로 추측한다. 

고대 중국 병서(兵書)로서 무경칠서(武經七書) 중 제2서다. 문(文)도, 무(武)도, 용(龍)도, 호(虎)도, 표(豹)도, 견(犬)도로 6권 60편으로 구성되어있다.

도(韜)는 감춘다, 싸다, 칼 및 활전대, 병법을 뜻한다. 즉 ‘변하여 깊이 감추고 나타내지 않는다’는 뜻에서 ‘병법의 비결’을 의미한다. 지면의 제약 상 간추리면 고대 중국 주(周)나라 문왕(文王)은 (1)문덕(文德)으로 정치를 하여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2)무력(武力)으로 악(惡)을 제압하여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건설하였다. (3)용은 동양고대의 상징적 동물로서 구름을 일으켜 비를 내리게 하는 등 무궁무진한 조화를 한몸에 지녔고 (4)범 (5)표범 (6)개는 모두 기습작전에 능하다. 그러므로 용, 범, 표범, 개의 힘을 모은다면 백번을 싸워도 위태롭지는 않다(百戰不殆).

군대의 통솔에서부터 때를 따라 변하는 자연의 현상, 하늘의 도움을 받는 시기(天時), 사람들과의 화합(人和)을 토대로 땅의 생긴 모양에서 얻는 편리함과 이로움(地理) 등 전술이 기록되어 있다. 

전쟁에서는 승리보다 더 귀한 것은 없다(兵貴勝). 승리를 위한 것이라면 무슨 짓이든 못할 것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러나 항복한 자는 죽이지 않는다. 귀중한 생명을 함부로 다루는 일은 경계한다. 그러므로 전쟁은 수행하는 목적만은 인도(人道)와 정의에서 벗어나서 안된다. 어디까지나 악을 주멸(誅滅)하여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려는 선의(善意)에 두어야 한다. 

저자는 “순천자(順天者)는 창(昌)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 “천하의 이익을 천하의 사람과 함께하는 자는 천하를얻고 천하의 이익을 독점하려는 자는 천하를 잃는다”는 등 교훈을 남기고 있다. 

육도는 그 내용에 있어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 적응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지도자, 정치가, 기업가 등 여러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한번 읽어볼 가치가 있는 병서라 생각된다.

 

삼략

저자는 강태공 여상이라는 설과 진시황때 장량이 황석공(黃石公)으로부터 전수받았다는 설이 있다. 

상략, 중략, 하략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략(略)은 기략(기略) 즉, 임기응변의 계략을 뜻한다.

상(上)략 : 군주된 자로서 간사한 자들을 물리치고 밝은 행정을 베풀며 덕화(德化)를 오대양에 펼치고 공적을 같이 빛나게 하는 방법을 논하고 있다.

중(中)략 : 국가를 보전하며 영웅들의 마음을 널리 모아들이는 것이 주요 논지다.

하(下)략 : 하나를 버려 백을 이롭게 하면 사람들이 그 은혜를 생각하게되고 하나를 버려 만을 이롭게 하면 정사(政事)가 어지러워지는 일이 없다.

삼략은 밝은 행정, 인재 등용의 중요성,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육도삼략이 주는 교훈을 따른다면다시는 6.25와 같은 동족상잔의 참극은 겪지 않을 것이다.

어찌 우리 잊으랴 이날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6년 병오년 새해가 힘차게 시작되었습니다. 병오년 새해는 '붉은 말(赤馬)'의 해입니다. 말은 거침없는 활력과 에너지의 상징입니다. 애틀랜타 및 동남부 한인동포 가정에는 화목

FMS 창립 10주년 및 수상 축하파티 열어
FMS 창립 10주년 및 수상 축하파티 열어

세일즈 미 전체 4위 수상30일 기념 축하파티 열어 POS 솔루션의 선두 업체인 FMS(first Merchant Service)가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지난 12월 30일 둘루

애틀랜타, 셀프스토리지 신규공급 전국 '탑'
애틀랜타, 셀프스토리지 신규공급 전국 '탑'

2025년 CNN센터 2배 면적 기록뉴욕·LA보다 월등..."인구증가로" 애틀랜타가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전국에서 가장 많은 셀프스토리지 신규 건설 규모를 기록했다.스토리지

1주일 새 2명 사망...조지아 독감 비상
1주일 새 2명 사망...조지아 독감 비상

애틀랜타 지역 입원 환자 317명10월 이후 주 전역서 16명 사망  조지아 주전역에서 독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25년 51주차(12월

중앙교회 지역 공공기관에 후원금 전달
중앙교회 지역 공공기관에 후원금 전달

챔블리, 도라빌 경찰 등에 후원금 30일, 애틀랜타 중앙교회(담임목사 강병희)는 커뮤니티에서 함께 수고하는 챔블리 경찰서, 챔블리 소방서, 도라빌 경찰서, 도라빌 시청 직원들에게

광견병 코요테, 귀넷서 잇따라 주민 공격
광견병 코요테, 귀넷서 잇따라 주민 공격

뷰포드서 주민·반려견 피해 뷰포드에서 잇따라 주민과 반려견을 공격한 코요테가 광견병 양성 판정을 받았다.귀넷 카운티 당국에 따르면 지난 12월 26일 뷰포드에서 주민 1명과 반려견

플로리다 이충선 씨, 한미장학재단에 5만 달러 기부
플로리다 이충선 씨, 한미장학재단에 5만 달러 기부

방산업체 엔지니어 근무 후 은퇴 플로리다주 팜베이에 거주하는 이충선 씨가 한미장학재단에 5만 달러의 장학기금을 후원했다.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에 따르면, 이번 기탁금 가운데 3만 달

"2026년 시작을 웃음으로!" 신상훈 교수 토크쇼
"2026년 시작을 웃음으로!" 신상훈 교수 토크쇼

한인타운에 찾아오는 '웃음 폭탄'2월 7일(토) 스와니 엔지니어스 2026년 새해, 애틀랜타 한인타운의 분위기를 환하게 밝힐 특별한 웃음이 배달된다.오는 2월 7일(토) 오후 2시

SNS, 뉴스 매체로도 인기 틱톡·유튜브·페이스북 등

20대가 주로 뉴스를 보는 창구는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18∼29세의 주요 뉴스 소비 플랫폼을 조사한 결과 틱톡에서 정기적으로

[애틀랜타 뉴스] 조지아 식료품비 전국 6위, 2026년은 중고차의 해,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사회 동정까지!
[애틀랜타 뉴스] 조지아 식료품비 전국 6위, 2026년은 중고차의 해,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사회 동정까지!

[12월 넷째 주 조지아 다양한 소식!]“조지아 성탄 연휴 교통사고 15명 사망·137명 부상”“도라빌 주택가에 경비행기 추락… 인명 피해는 없어”“조지아 독감 ‘심각’ 단계 진입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