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첫광고
엘리트 학원

[인사이드] K문화의 향연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4-09-20 14:11:58

인사이드,여주영, 뉴욕지사 고문, K문화의 향연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세계중심지인 뉴욕시는 늘 분주한 거리, 고층 건물과 도시 생활의 활기찬 움직임 속에서 다양하고 화려한 문화 축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한민족의 얼과 뿌리가 담긴 연례 문화축제로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코리안 퍼레이드가 있다.

또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고 세계 문화계에 음악, 춤, 음식 등으로 곳곳에 흔적을 남기고 있는 한국의 K문화이다. 한국문화는 K팝의 매혹적인 비트부터 맛있고 독특한 미각의 한국 요리까지, 한국 문화의 영향력은 이제 뉴욕은 물론 미주 곳곳에 강하게 스며들면서 다인종의 일상 속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완벽한 안무를 갖춘 한국 대중음악은 서울과 미국 여러 도시에서 관객을 사로잡으며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방탄소년단 같은 그룹의 부상은 기록을 갱신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고정관념도 무너뜨려 음악에는 한계가 없고, 국가와 문화를 뛰어넘어 인종을 하나로 묶는 강한 힘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지난 파리에서 열린 올림픽 개막식에서도 방탄소년단의 진이 성화 봉송주자로 선정돼 K팝의 위상을 전세계에 과시하며 주목을 끌었다.

음악뿐 아니라 한국 음식 또한 전 세계인과 음식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매콤한 김치부터 고소하고 담백한 불고기 등 각종 한식은 미감을 불러일으키고 더 맛있는 한국음식을 너도 나도 찾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도시 곳곳마다 한국음식점이 잇달아 생겨나면서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근처에도 안 가던 김치나 된장찌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맨하탄에 새로 생긴 뉴욕한식당 ‘아토믹스’가 한국 전통음식에 바탕을 두면서 혁신적인 한국의 정찬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는 이 식당은 현재 미식평가 행사인 50베스트 레스토랑(W50B)에서 6위에 올랐다고 한다.

이처럼 한국의 K문화 출현은 뉴욕같은 대도시에 수많은 인종간의 벽을 무너뜨리고 하나로 상호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특히 이 시대는 SNS의 발달로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돼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하고 상호 이해와 교류를 촉진하는 가교로서 K-문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상황이 되었다. 더욱이 전세계인이 살고 있는 미국에서 한국 K문화 정착과 발전은 세계속에 한국전통과 문화를 알리고 전수한다는 점에서 더 없이 중요하다.

특히 뉴욕이나 LA같은 미국 대도시에서의 K문화 확산은 인종 간의 격차를 좁히고 언어와 문화가 각기 다른 인종들을 하나로 화합하고 결속시킨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수시로 큰 사건, 사고들이 고개를 들고 있다. 갈수록 급속히 발전하는 기계문명 속에서 오는 정신적 혼란과 두려움 속에서 우리가 강하게 버티고 살아남을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의 힘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분열되고 갈등하며 각종 어려운 문제와 사건들로 얼룩진 세상에서 그래도 우리가 위안을 얻고 살 수 있는 것은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우리 고유의 값진 문화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문화를 통해 화합과 단결의 힘을 찾을 수 있는 것도 큰 이유가 될 것이다.

K문화의 향연은 우리가 이국땅 낯선 곳에 살지라도 한민족 고유의 얼과 뿌리를 잃지 않고 굳건하게 정체성을 찾아 살아 버틸 수 있게 만드는 무엇보다 강한 힘이다. 뿐만 아니라 K문화가 세계에 뿌리내리고 수많은 인종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미주 전역에 자랑스럽게 뻗어나감은 한민족의 자랑이요, 자존심의 상징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한인사회가 세계속의 중심부 뉴욕에서 코리안 퍼레이드를 펼치는 것은 한민족의 얼과 뿌리를 찾고 미국인들과 후세들에게 그 중요성을 알리고 고취시킨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코리안 퍼레이드가 올해 다시 개최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여주영 뉴욕지사 고문>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27명의 공화당 주지사 대표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가 2025년 공화당 주지사 협회(RGA) 회장으로 선출됐다.RGA는 연례 회의 후 켐프와 몬태나 주지사 그렉 잔포르테를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60달러 이상 주문시 무료 배송다국어 서비스로 편의성 제공 전통문화 테마 온라인 쇼핑몰 '케이헤리티지 스토어(‘K-HERITAGE store)'가 다국어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된다.

[삶과 생각] 청춘 회억(回憶)

가을이 되니 생각이 많아진다. 그런 생각 중에서도 인생의 가장 치열한 시간은 대학입시를 준비하던 때인 것 같다. 입시를 앞 둔 몇 달, 마지막 정리를 하며 분초를 아끼며 집중했던

[데스크의 창] ‘멕시칸 없는 하루’ 현실화될까?

#지난 2004년 개봉한 ‘멕시칸 없는 하루(A Day Without a Mexican)’는 캘리포니아에서 어느 한 날 멕시칸이 일시에 사라졌을 때 벌어질 수 있는 가상적인 혼란을

[인사이드] 검사를 싫어하는 트럼프 당선인
[인사이드] 검사를 싫어하는 트럼프 당선인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했다. 선거전 여론 조사에서 트럼프와 해리스가 연일 박빙의 구도를 보였으나 결과는 이를 비웃는 듯 트럼프가 압승을 거두어 모

[뉴스칼럼] 유튜브 채널의 아동착취

가족을 소재로 한 유튜브 콘텐츠가 적지 않다. 주로 부부가 주인공이다. 유튜브 부부는 경제적으로는 동업 관계다. 함께 제작하거나 동영상 촬영에 협력하면서 돈을 번다. 유튜브 채널이

개 사살한 둘루스 70대 남성 체포
개 사살한 둘루스 70대 남성 체포

고양이 괴롭힌 개 사살 귀넷경찰국은 21일 둘루스에 사는 70대 남성을 동물학대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귀넷 센트럴지구대 경찰들은 지난 20일 덫에 걸린 개를 사살했다는 집주인

H마트 2025년 탁상용 달력 배포
H마트 2025년 탁상용 달력 배포

25일부터 조지아 전매장 스마트카드 회원 미주 최대 아시안 슈퍼마켓 체인 H마트가 오는 25일부터 조지아 전 매장에서 2025년 탁상용 달력을 증정한다.달력은 H 마트 스마트카드

후코이단, 땡스기빙 특별 이벤트
후코이단, 땡스기빙 특별 이벤트

파우더 후코이단·휴대용 마사지링 증정정품 인증 JHFA 마크 받아 신뢰성 높여 우미노시즈쿠 후코이단이 땡스기빙데이를 맞아 정품 파우더 후코이단과 휴대용 마사지링을 무료로 증정하는

[한인마트 정보] 풍성한 결실의 기쁨! 가족과 함께 나누세요
[한인마트 정보] 풍성한 결실의 기쁨! 가족과 함께 나누세요

시온마켓시온마켓추수감사절 선물상품전으로  보령 재래/파래/녹차 전장김 선물용5매 10봉 /BOX 10.99,  킹스푸드 도라지 배즙/순우리 칡진액/ 흙마늘/즙쟁이 칡과 헛개30 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