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벤투 감독 “손흥민 당연히 최종 엔트리 포함…회복 돕겠다”

한국뉴스 | | 2022-11-11 08:34:54

벤투 감독, 손흥민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 인터뷰

 

 

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하는 벤투호의 마지막 평가전 아이슬란드와의 경기를 하루 앞둔 10일 파울루 벤투 감독이 파주 NFC(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하는 벤투호의 마지막 평가전 아이슬란드와의 경기를 하루 앞둔 10일 파울루 벤투 감독이 파주 NFC(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그런 말 할 때 아닙니다. 아직 먼 미래의 일입니다.”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은 부상에 쓰러진 ‘에이스’ 손흥민(30·토트넘) 없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우루과이와 1차전을 준비해야 할 가능성을 묻자 굳은 표정으로 이렇게 잘라 말했다.

벤투 감독은 아이슬란드와 마지막 평가전을 하루 앞둔 10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지금 그런 말 할 때 아니다. 설사 그렇게 되더라도, 지금 나에게는 먼 미래의 일이다. 남들이 할 얘기다. 내가 할 얘기가 아니다”라고 힘줘 말했다.

벤투 감독은 전날 손흥민이 SNS를 통해 안면 보호 마스크를 끼고라도 월드컵 무대에 서겠다는 뜻을 밝힌 점에 대해서는 “손흥민은 늘 그랬다. 예전에도 부상을 무릅쓰고 경기에 출전하려고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또 “손흥민이 최대한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돕겠다. 손흥민은 당연히 최종 엔트리에 선발할 것이다. 매일 잘 체크해 가면서 (출전과 관련해) 최선의 선택을 하겠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이 선수 선발 여부에 대해 공식 명단 발표 전 확언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벤투 감독은 소속팀에서 시즌 막판 햄스트링(허벅지 뒤 근육) 부상을 입은 주전 왼쪽 풀백 김진수(전북)의 몸 상태와 관련해서는 “안 좋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FA컵 경기 일정을 짠 대한축구협회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도 했다.

 

다음은 벤투 감독과의 일문일답.

 

- 국내 선수들 ‘옥석 가리기’가 남았다. 선수들에게 공개적으로 전하고픈 얘기가 있나.

▲ 몇몇 선수들은 최종명단에 들 것이고, 그러지 못하는 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선의 결정을 하기 위해 이렇게 (국내파만 모아) 소집 훈련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임 이후 4년간, 긴 시간 함께한 선수가 있지만, 최종 결정은 내일 경기 뒤에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선수들에게 이미 얘기를 했다. 월드컵이라는 무대는 환상적인 기회이지만 모두가 갈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했다. 명단이 발표되면 기쁜 선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선수도 있을 것이다. 서로 솔직하게 대하자고 말했다.

 

- 안와 골절 수술을 받은 손흥민이 마스크를 쓰고 월드컵을 뛰겠다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 대표팀에 대한 열망과 의지를 보이는 것은 좋은 부분이다. 손흥민은 늘 그랬다. 예전에도 부상을 무릅쓰고 경기에 출전하려고 한 적이 있다. 그래서 나에게 오늘 손흥민의 발언은 놀랍지 않다. 손흥민이 최대한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돕겠다. 손흥민은 당연히 최종 엔트리에 선발할 것이다. 매일 잘 체크해 가면서 (출전과 관련해) 최선의 선택을 하겠다.

 

- 손흥민이 우루과이와 1차전부터 뛸 상태가 안 된다면, ‘플랜 B’를 준비해야 한다.

▲ 지금 그런 말 할 때 아니다. 설사 그렇게 되더라도, 지금 나에게는 먼 미래의 일이다. 남들이 할 얘기다. 내가 할 얘기가 아니다.

 

- 카타르 현지에서 오전 10시에 주로 훈련하는 것으로 일정이 짜여 있던데 특별히 그렇게 잡은 이유가 있나. 실제 경기는 오후 4시, 6시에 치른다. 날씨 영향인가.

▲ 난 꼭 경기 시간에 훈련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 아니다. 실제로 경기 시간에 맞춰 훈련하는 팀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냥 같은 시간대에 훈련하는 습관이 좋아서 그렇게 하는 것이다.

 

- 왼쪽 풀백 김진수의 상태는 어떤가.

▲ 김진수 몸 상태는 물론 안 좋다. 김진수는 (전북에서의 시즌 마지막 경기인) FA컵 결승 2차전에서 전반 30분쯤 다치고도 끝까지 뛰었다. 전북은 K리그1 최종전에서도 우승이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인데도 김진수는 물론 (오른쪽 풀백인) 김문환을 각각 60분, 90분 뛰게 했다. 그러니 선수 몸은 안 좋을 수밖에 없다. 난 지금 김진수가 언제부터 훈련 가능한지도 모른다.

똑똑한 사람들이 리그와 FA컵 일정을 짰을 텐데, 리그 마지막 경기와 FA컵 결승 1, 2차전이 3~4일 간격으로 이어졌다. (1~2차전 사이에는) 72시간의 쉴 시간도 보장되지 않았다. 또 FA컵이 준결승까지는 단판으로 진행됐는데, 굳이 시즌 막판에 진행되는 결승전을 1, 2차전으로 나눠서 진행한 것도 의아하다.

한국 축구에서 선수 휴식은 중요하지 않나 보다. 중요한 건 돈과 스폰서였을 것이다. 대표팀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8월에도 그런 것 같았다. 선수를 도우려는 생각이 전혀 없어 보였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손석구 주연, ‘댓글부대’ 개봉 첫날 1위로 출발
손석구 주연, ‘댓글부대’ 개봉 첫날 1위로 출발

영화‘댓글부대’/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27일 개봉한 영화 ‘댓글부대’가 개봉 첫날 국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댓글부대’

몸집 키워 돌아온 '피지컬: 100' 시즌2…벌써 반응 '후끈'
몸집 키워 돌아온 '피지컬: 100' 시즌2…벌써 반응 '후끈'

공개된 지 일주일 만에 넷플릭스 비영어권 1위'피지컬: 100', 넷플릭스 비영어권 시리즈물 1위 기록/넷플릭스 제공 '피지컬: 100' 시즌2가 공개된 지 일주일 만에 넷플릭스

전혜진, 27일 시부상.. 故이선균 이어 석 달 만에 ‘비보’
전혜진, 27일 시부상.. 故이선균 이어 석 달 만에 ‘비보’

배우 전혜진 /사진=스타뉴스배우 전혜진이 시부상을 당했다.27일(한국시간 기준)  전혜진의 시아버지 이모 씨는 이날 노환으로 별세했다. 유족들은 빈소를 마련하고 조문객을 맞을 예정

강호동, SM C&C 이사 선임…"30년 노하우 시너지 효과"
강호동, SM C&C 이사 선임…"30년 노하우 시너지 효과"

"회사 비전·가치 알릴 것"강호동 신임 SM C&C 이사/SM C&C 제공 SM C&C는 최근 경영위원회를 열어 이 회사 소속 방송인 강호동을 이사로 선임했다

이강인 돕고 손흥민 쾅!…한국, 태국과 월드컵 예선 3-0 완승
이강인 돕고 손흥민 쾅!…한국, 태국과 월드컵 예선 3-0 완승

묵묵히 뛰는 이재성 선제골·손흥민 갈등 봉합골·박진섭 늦깎이 데뷔골황선홍 임시 감독 A매치 데뷔승…1승 1무로 태국과 2연전 마무리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

김새론, 김수현과 뜬금 열애설..술취해 볼 부빈 사진 ‘급 삭제’
김새론, 김수현과 뜬금 열애설..술취해 볼 부빈 사진 ‘급 삭제’

김새론(왼쪽)과 김수현 /사진=김새론 SNS배우 김새론이 김수현과 밀착된 사진을 공개해 돌연 열애설이 불거졌다.김새론은 24일(한국시간) 새벽 자신의 계정 스토리에 갑자기 근황사진

"양파껍질 버리지 마세요"…면역력↑·스트레스↓ 효과
"양파껍질 버리지 마세요"…면역력↑·스트레스↓ 효과

농진청·민관학 협업 통해 효능 확인…식품 소재화 등 기대  농촌진흥청은 양파껍질의 면역력 증진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연구에는 농진청 산

일제강점기 유출 ‘고려사리’ 한국 귀환
일제강점기 유출 ‘고려사리’ 한국 귀환

조계종, 보스턴미술관 합의보스턴미술관 소장 은제도금라마탑형 사리구. < 연합> 대한불교조계종이 보스턴미술관이 보관 중인 고려시대 스님 등의 사리를 내달 한국으로 모셔 올

“한국 문화ㆍ발전 체험”
“한국 문화ㆍ발전 체험”

차세대 모국연수 함께 할 청소년지도자 인력풀 모집 재외동포청 산하 기관인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는 재외동포 차세대 연수에 함께 할 ‘청소년 지도자 인력풀’을 모집한다. 센

공무원이 만든 ‘서울라면’ 미국 수출
공무원이 만든 ‘서울라면’ 미국 수출

서울시, 추가생산 돌입서울시 공무원들이 만든 ‘서울 라면’이 인기에 힘입어 미국 등 해외 시장으로 수출된다.25일 서울시에 따르면 5월부터 서울 라면이 미국과 신흥국 시장에 수출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