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손흥민 센추리클럽(A매치 100경기 이상 출전) 자축포’ 벤투호, 칠레에 2-0 승리

한국뉴스 | | 2022-06-07 09:18:56

손흥민, 센추리클럽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황희찬 선제 결승골에 ‘원톱’ 손흥민 종료 직전 쐐기골

랭킹 한단계 위 칠레와 A매치서 1무 1패 뒤 첫 승리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 대 칠레의 경기. 대한민국 손흥민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 대 칠레의 경기. 대한민국 손흥민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

‘세계 최강’ 브라질에 혼쭐이 났던 벤투호가 또 다른 남미 팀 칠레에는 기분 좋은 승리를 챙겼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후 대전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칠레와 친선경기에서 전반 12분 터진 황희찬(울버햄프턴)의 결승 골과 후반 46분 손흥민(토트넘)의 프리킥 쐐기골을 엮어 2-0으로 이겼다.

후반 7분 칠레 수비수 알렉스 이바카체의 경고 누적 퇴장으로 수적 우위까지 점한 벤투호는 무실점 완승으로 칠레전 역대 첫 승리를 수확했다. 

 

우리나라는 앞선 칠레와의 두 차례 A매치에서 득점도 없이 1무 1패만 기록 중이었다.

이번 칠레전은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준비하는 벤투호의 6월 A매치 4연전 중 2일 브라질전(1-5 패)에 이은 두 번째 경기다.

칠레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8위로 한국(29위)보다 한 계단 높다. 다만, 카타르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 뒤 세대교체에 들어간 터라 이번 방한 명단에는 알렉시스 산체스, 아르투로 비달(이상 인터밀란) 등 주축들이 대거 빠졌다.

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이날 최전방 원톱으로 출전해 A매치 100번째 경기를 치르며 한국 선수로는 역대 16번째로 ‘센추리 클럽’에도 가입했다. 벤투호는 10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역시 남미 팀인 FIFA 랭킹 50위 파라과이를 상대로 월드컵 본선 준비를 이어간다.

벤투 감독은 칠레를 맞아 브라질전에서 우리 대표팀의 유일한 득점자였던 황의조(보르도)를 벤치에 앉혀두고 손흥민을 최전방 원톱에 세우는 등 변화를 줬다.

황희찬과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나상호(서울)가 손흥민의 뒤를 받치며 공격진을 구성했다.

중원에서는 황인범(서울)과 정우영(알사드)이 호흡을 맞추고 수비라인은 홍철(대구), 권경원(감바 오사카), 정승현(김천), 김문환(전북)으로 꾸렸다. 골키퍼 장갑은 변함없이 김승규(가시와 레이솔)가 꼈다. 

 

경기 초반 칠레의 강한 압박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12분 황희찬의 시원스러운 선제골로 분위기를 바꿔놓았다.

미드필드 중앙에서 프라이부르크 정우영이 내준 공을 황희찬이 왼쪽 측면에서 받아 몰고 간 뒤 페널티지역 안 왼쪽에서 벼락같은 오른발 슛으로 상대 골문 오른쪽 상단에 꽂았다. 기초군사훈련을 받기 위해 칠레전 뒤 대표팀을 떠나는 황희찬의 A매치 8호 골(47경기)이다.

기선을 잡은 한국은 이후 공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전반 23분 손흥민이 문전에서 날린 왼발슛은 상대 밀집수비를 뚫지 못했고, 전반 30분 페널티아크 정면에서 알사드 정우영이 시도한 오른발 프리킥도 수비벽에 막혔다.

전반 34분 손흥민이 하프라인 부근부터 혼자 공을 몰고 간 뒤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왼발슛을 날렸으나 이번에는 골대를 벗어났다.

한국은 전반 38분 골 지역 오른쪽으로 빠져들어 간 디에고 발렌시아에게 크로스가 연결되면서 위협적인 슈팅을 허용하기도 했으나 골대를 벗어나 실점 위기를 넘겼다.

전반 막판에는 중원에서 패스가 끊긴 뒤 벤자민 브레레톤에게 오른발 슈팅을 내줬으나 역시 골대를 살짝 벗어나 가슴을 쓸어내렸다.

리드를 지킨 채 전반을 마친 한국은 후반 7분 상대 수비수 이바카체의 퇴장 뒤 더욱 공격의 고삐를 죄였다. 그러나 후반 12분 정우영의 패스에 이은 손흥민의 슈팅은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고, 후반 15분 정우영의 슈팅은 골문 위로 날아갔다.

칠레는 후반 16분 브레레톤의 헤딩골이 나왔으나 오프사이드로 득점은 무효가 됐다.

한국은 후반 20분 상대 수비진에서 공을 가로챈 손흥민이 페널티지역 안에서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선 상황에서 뒤늦게 따라붙은 파울로 디아스에게 밀려 넘어졌으나 주심은 정당한 몸싸움으로 판단한 듯 반칙을 선언하지는 않았다.

손흥민은 후반 21분 2대1 패스로 상대 수비라인을 무너뜨린 뒤 골 지역 왼쪽에서 결정적인 왼발슛을 날렸으나 골대를 살짝 벗어나 다시 한번 아쉬움을 삼켰다.

벤투 감독은 후반 23분 프라이부르크 정우영을 빼고 조규성(김천)을, 31분에는 나상호를 불러들이고 엄원상(울산)을 투입하며 더욱 칠레를 몰아붙였다.

계속 칠레 골문을 두드리던 한국은 후반 추가 시간 마침내 쐐기골을 뽑았다.

손흥민의 뒤꿈치 패스를 받아 돌파를 시도하던 황희찬이 페널티아크 안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그러자 손흥민이 수비벽을 피해 오른발로 감아 차 칠레 골문을 열었다. 손흥민의 A매치 32호 골이자 ‘센추리 클럽 가입 자축포’였다.

손흥민은 4만 여명 팬들의 박수를 받으며 후반 47분 고승범(김천)과 교체됐고, 경기는 벤투호의 두 골 차 승리로 그대로 마무리됐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국발 무증빙 해외송금한도 10만달러로 제한
한국발 무증빙 해외송금한도 10만달러로 제한

업권별 단절된 외환망 통합핀테크 등 ‘송금 샤핑’ 차단 내년 1월부터 별도 증빙 없이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연간 무증빙 외환 송금 한도가 업권 구분 없이 10만달러로 일

해외 평통위원 10% 더 늘린다
해외 평통위원 10% 더 늘린다

■방미 방용승 사무처장 “22기도 추가 모집할 것”통일 관련 국민인터뷰도오늘 LA평통 출범식 참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의 방용승 사무처장이 미주 지역 출범회의 참석차

“차세대 모국 수학 기회 잡으세요”
“차세대 모국 수학 기회 잡으세요”

학업후 모국 정착 지원 대상자 31일 신청 마감  재외동포협력센터의 초청 장학생 수여 행사 모습. [연합]  재외동포청 산하 공공기관인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는 국가 성장

방탄소년단, ‘착한 기부대상’ 대통령 표창 수여
방탄소년단, ‘착한 기부대상’ 대통령 표창 수여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제5회 대한민국 착한 기부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자선단체협의회가

BTS 정국, 음악지 롤링스톤 韓·英·日 3개국 표지 모델
BTS 정국, 음악지 롤링스톤 韓·英·日 3개국 표지 모델

"새로운 도약의 시기, 흐름 만드는 예술가 되고 싶어"한국 솔로 가수 첫 영국 표지 장식…5개국 디지털 커버로도 등장 그룹 방탄소년단(BTS) 정국 롤링스톤 표지[롤링스톤 제공.

조세호, 유퀴즈·1박2일 하차…"조폭 사업과 무관, 법적 대응"
조세호, 유퀴즈·1박2일 하차…"조폭 사업과 무관, 법적 대응"

SNS에 제기된 조폭 연관설 재차 반박…"의심 불식하고 돌아올 것"조세호 "인연에 성숙하게 대처 못 해…좋은 사람이 되겠다"  방송인 조세호[BPM Studio 제공. 재판매 및

동포청, 내년 예산 증액 대륙별 한인회장대회 신설
동포청, 내년 예산 증액 대륙별 한인회장대회 신설

재외동포청(청장 김경협)은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2026년도 예산이 총 1,127억원으로 올해 대비 56억원이 증액됐다고 5일 밝혔다. 동포청은 2026년 예산을 국정과제 이행

도전과 분발로 이어진 80년… “기아의 혼은 혁신”
도전과 분발로 이어진 80년… “기아의 혼은 혁신”

기아 80주년 기념행사 개최1944년 ‘경성정공’ 자전거로 시작  정의선(왼쪽 부 번째) 현대차그룹 회장과 손호성(오른쪽) 기아 사장 등 현대차그룹 임직원이 5일 경기 용인 기아

BTS RM "해체·중단도 생각했지만…잘 준비해 보여드리겠다"
BTS RM "해체·중단도 생각했지만…잘 준비해 보여드리겠다"

위버스 라이브서 심경 털어놔…"앨범 거의 되고 있어, 오래 기다리게 해 송구""카메라 앞 삶만 살고 인생 안 살면 노래에 무슨 향기 있겠나" 그룹 방탄소년단(BTS) RM[빅히트뮤

올데이 프로젝트, 첫 미니앨범 발매…타이틀곡은 '룩앳미'
올데이 프로젝트, 첫 미니앨범 발매…타이틀곡은 '룩앳미'

선공개곡 '원 모어 타임' 등 6곡 담겨  올데이 프로젝트 '룩 앳 미'[더블랙레이블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올해 가요계에서 두각을 나타낸 신인 혼성 그룹 올데이 프로젝트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