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한국입국시 신속항원검사도 인정…"자가키트는 안돼"

한국뉴스 | | 2022-05-13 10:23:36

한국입국시 신속항원검사도 인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양성시 PCR·변이 분석 등 2차 조치

 

이달 23일부터는 해외에서 입국할 때 코로나19 검사로 기존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외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아도 된다.

다만 PCR은 입국 48시간 이내, RAT는 입국 24시간 이내에 받아야 인정된다. 자가검사키트 결과는 인정되지 않는다.

6월부터는 입국 후에 하는 검사 요건도 완화된다.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 내용과 추가 설명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13일 발표된 입국 전·후 검사 및 18세미만 접종 완료 기준 개선안[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3일 발표된 입국 전·후 검사 및 18세미만 접종 완료 기준 개선안[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입국 전·후 검사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나.

 23일부터 한국입국 시 48시간 이내 시행한 유전자증폭검사(PCR) 음성확인서와 24시간 이내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음성확인서를 병행 인정한다.

또 현재 입국 1일 이내에 실시하는 PCR 검사 시기는 6월 1일부터 '입국 후 1일에서 3일 이내'로 조정한다. 입국 6∼7일 RAT 의무도 '자가 신속항원검사 권고'로 변경한다.

만 12∼17세 예방접종의 경우 지금은 3차 또는 2차 접종(14∼180일)시 접종 완료로 인정하고 있으나 6월 1일부터는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나면 접종 완료로 인정한다. 접종을 완료한 보호자와 동반 입국할 때 격리를 면제하는 대상 연령도 현재 만 6세 미만에서 6월 1일부터는 만 12세 미만으로 확대한다.

 

■ RAT를 인정하지 않는 국가 또는 RA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나라에서 입국하는 경우에는 RAT를 받기 어렵지 않나. 이런 경우에는 PCR을 해야 하나.

 세계 주요 국가가 입국시 두 검사를 병행 인정하고 있고, 검사법 특성상 RAT 인프라가 훨씬 더 넓게 갖춰져 있다. 일부 국가에서 정말 RAT 인프라가 없다면 부득이하게 PCR을 받을 수 밖에 없겠으나, 그럴 일은 없을 것으로 본다.

일본과 인도네시아는 자국 입국시 PCR만 인정하나 해당 국가 내에서 RAT 검사는 받을 수 있다.

 

■ 다른 나라의 입국시 코로나19 검사 인정 현황은.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스페인, 뉴질랜드 등은 PCR과 RAT를 모두 인정한다. 인근 국가인 중국과 베트남도 PCR과 RAT를 병행 인정한다. 일본, 인도네시아는 입국시 아직 PCR만 인정한다.

 

■ 입국자들의 부담을 더욱 완화하기 위해 국내 입국 후 공항에서 RAT 검사를 제공하거나 자가검사키트 결과를 인정할 수는 없나.

검사 증명서는 비행기를 탈 때 필요하기 때문에 입국해서 검사하는 것은 맞지 않다. 입국 전에 검사를 완료하는 규정을 따라주셔야 한다. 검사의 기본은 PCR이고 PCR 대체용으로 RAT를 인정하는 것이므로 자가진단키트는 인정하지 않는다.

 

■ 입국 시 검사를 RAT로 대체하면 해외에서 유입되는 신규 변이를 감시하는 데 빈틈이 생기지는 않을지.

변이 관측이 다소 약화될 수 있다는 지적에는 공감하나 해외에서도 RAT로 많이 대체되면서 외국과 우리나라 간의 형평성 논란도 있다. PCR 검사를 하는 국가들이 점점 줄어 외국에서 PCR 검사를 받기 어렵거나, 상당한 비용을 부담해야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고충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RAT에서 양성이 나오면 다시 한번 PCR 검사를 하거나 변이 분석을 하는 2차적인 조치들을 하기 때문에 변이 분석과 흐름 파악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

 

■ 백신 2차 접종 완료 후에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완치된 사람에 대한 입국시 격리 여부는.

국내 입국 시 2차 접종 후 감염·완치자는 3차 접종으로 간주해서 격리 면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징검다리 연휴 앞두고 북적이는 김포공항[연합뉴스 자료사진]
징검다리 연휴 앞두고 북적이는 김포공항[연합뉴스 자료사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 "공 잘 찬다고 월클 아냐…인품을 동반해야"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 "공 잘 찬다고 월클 아냐…인품을 동반해야"

겸손의 지혜, 책에서 얻어…"월클은 실력과 인품 겸비해야"손웅정 인터뷰집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출간아이 재능보다 부와 성공쪽으로 유도하는 ‘앞바라지’ 부모 많아 밝은 표정의

조정석 여장남자 변신한 ‘파일럿’ 7월 개봉
조정석 여장남자 변신한 ‘파일럿’ 7월 개봉

영화‘파일럿’예고편 속 한 장면/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조정석 주연의 코미디 영화 ‘파일럿’이 오는 7월 31일 개봉한다고 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가 17일 밝혔다.스타 파일럿에서 하루

환율 1,400원대 터치
환율 1,400원대 터치

원·달러 환율이 한국시간 16일 결국 17개월 만에 장중 1,400원선까지 올라섰다. 환율은 미국 금리인하 후퇴 등 영향으로 1,450원대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사진=제이지스타 혼성 그룹 코요태(김종민, 빽가, 신지)가 전 세대를 아우른 전방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코요태는 지난 1월 '코요태스티벌 : 순정만남'(이하 '코요태스티

“한국교육 한계점…과도한 사교육비·학벌주의”

교육 만족, 5점 만점 2.82점 한국 국민 10명 중 4명 이상은 한국 교육의 가장 큰 한계로 지나친 입시경쟁에 따른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과 학벌주의를 꼽았다.유·초등교육에 대한

가수 박보람, 지인과 모임 중 쓰러져 사망
가수 박보람, 지인과 모임 중 쓰러져 사망

화장실 갔다가 쓰러진 채 발견…2014년 '예뻐졌다'로 정식 데뷔 가수 박보람[제나두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가수 박보람(30)이 지난 11일 세상을 떠났다.1

보아, 온라인 인신공격에 대규모 고소…"큰 정신적 고통 겪어"
보아, 온라인 인신공격에 대규모 고소…"큰 정신적 고통 겪어"

도 넘은 모욕·비방에 SNS서 고통 호소…은퇴 거론까지NCT 위시 소개하는 보아 = NCT 위시 프로듀서 가수 보아가 3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SM엔터테인먼

선거만큼 치열했던 개표방송 경쟁…MBC 시청률 1위
선거만큼 치열했던 개표방송 경쟁…MBC 시청률 1위

지상파 3사, AI 등 도입해 데이터 분석하고 결과 예측KBS '고려거란전쟁' SBS '천국의계단' 등 드라마 합성 눈길MBC 개표방송/MBC 방송 화면 캡처 제22대 국회의원 선

[4·10 총선] 범야권 190석 압승… 민심은 매서웠다
[4·10 총선] 범야권 190석 압승… 민심은 매서웠다

4·10 한국총선 결과민주 174·국힘 109석민주 174·국힘 109석조국혁신당 비례 12석  4.10 총선 투표 종료후 야당의 압승을 전망하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이를 지켜

뉴진스, 음반 3장 전곡 스포티파이 억대 스트리밍
뉴진스, 음반 3장 전곡 스포티파이 억대 스트리밍

새 싱글 수록곡 '버블 검' 뮤직비디오 27일 공개뉴진스 '겟 업' 1억 스트리밍/어도어 제공그룹 뉴진스가 지금까지 발표한 음반 3장의 수록곡 전곡이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