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마이애미·인디애나의 이변…트럼프 '그립' 흔들리나

플로리다 | | 2025-12-12 14:50:24

마이애미·인디애나의 이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공화, 텃밭 선거 패배하고 선거구 조정도 부결…곳곳서 '이상신호'

공화, 트럼프 강경 노선에 중도층 이탈 우려?…조기 레임덕 올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정치적 장악력이 시험대에 오른 모습이다.

최근 공화당 텃밭 지역 선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한 후보가 패배하거나 선거구 조정 시도가 불발되는 등 이상 신호가 잇달아 나오면서다.

 

후반기 국정 운영을 좌우할 내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고(高)물가 비판 여론 속에 대통령직 수행 지지율까지 하락하면서 공화당 진영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9일 치러진 마이애미 시장 선거에서는 민주당 아일린 히긴스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 지지한 공화당 에밀리오 곤살레스 후보에 19%포인트 차이로 대승을 거뒀다.

마이애미는 전통적인 공화당 강세 지역으로 민주당 출신 시장이 나온 것은 약 30년 만이다.

마이애미를 비롯해 트럼프 대통령의 마러라고 사저가 있는 팜비치를 아우르는 남부 플로리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안방'과도 같은 곳인데, 이곳에서 공화당 후보가 패배하는 이변이 연출된 것이다.

민주당은 같은 날 치러진 조지아주 주 하원 보궐선거(121선거구)에서도 승리를 거뒀다. 해당 지역구는 지난해 11월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카멀라 해리스 후보를 12%포인트 차로 승리했던 곳이다.

민주당은 잇단 승리가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이 반영된 결과로 보고 내년 중간선거에서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반면 공화당은 지난달의 뉴욕시장, 버지니아·뉴저지 주지사 선거 참패에 이어 이번 패배까지 맞물리면서 당장 중간선거에 빨간불이 켜졌다.

 

인디애나주 선거구 조정이 무산된 것도 이런 우려를 더하고 있다.

공화당이 다수당인 인디애나주 주 상원은 11일 공화당에 유리한 연방 하원 선거구 조정안을 찬성 19표, 반대 31표로 부결시켰다. 공화당 의원 21명이 반대표를 던지며 민주당과 손을 잡았다.

인디애나주 역시 전통적으로 공화당 지지 성향이 강한 곳이다. 직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곳에서 해리스 후보를 19%포인트 차이로 이겼다.

이번 표결 과정에서 민주당과 손잡은 공화당 의원들은 일방적인 게리맨더링(gerrymandering·특정 정당 및 후보를 유리하게 하는 인위적 선거구 조정)을 했을 때 닥칠 정치적 역풍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진다.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구 조정을 강하게 밀어붙였음에도 공화당에서 대규모 반란표가 나온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당 장악력이 약화한 신호라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여론 조사상 지지율도 고전하고 있다.

AP통신과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NORC)가 지난 4∼8일 실시한 여론조사(오차범위 ±4.0%P)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운용을 지지한다고 밝힌 응답자 비율은 31%에 그쳤다. 지난 3월 조사 때의 40%에서 상당한 하락 폭을 보인 것이다.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높아진 것이 지지율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고물가 상황은 전임 조 바이든 정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자신의 관세 정책과 물가 상승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 지표들을 보면 유권자들은 주거비, 식료품비 등 생활물가 상승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에도 책임을 묻는 모습이다.

공화당 내 트럼프 대통령의 장악력이 약해지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 노선이 중도층 이탈로 이어질 것이란 진영 내 위기감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헌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트럼프 대통령의 3선이 불가하다는 점에서 내년 중간선거 결과에 따라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이 본격화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롯데마켓 정보〉떡국떡∙전∙만두∙선물세트…‘설’ 분위기 ‘물씬’
〈롯데마켓 정보〉떡국떡∙전∙만두∙선물세트…‘설’ 분위기 ‘물씬’

롯데마켓 세일정보 2/13/26~2/19/26 롯데카드 고객에게는 돼지다짐육 LB 2.99, 한국 선물용 고구마 BOX 17.99, CJ 왕교자 7.99, 맘맘 떡국떡/떡볶이떡 2

이상 한파에 떼로 기절한 이구아나 5천여마리 결국 안락사
이상 한파에 떼로 기절한 이구아나 5천여마리 결국 안락사

당국 "침입종 제거 기회…포집·수거" 2026년 2월 2일 플로리다 어류야생생물위원회(FWC) 직원들이 주민들이 포집해 가져온 외래종 녹색이구아나를 수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롯데마켓정보〉 플로리다에도 강추위…설날! 훈훈한 정 나눠요
〈롯데마켓정보〉 플로리다에도 강추위…설날! 훈훈한 정 나눠요

롯데마켓 세일정보 2/6/26~2/12/26롯데 카드 고객에게는 냉동 가자미 10LB BOX 39.99, 노란 양파  10LB BOX 4.99, 농심 라면 10팩 11.99, 비비

이상 한파에 이구아나 수난…꽁꽁 언채 나무서 떨어져
이상 한파에 이구아나 수난…꽁꽁 언채 나무서 떨어져

남부 플로리다 영하권 추위…딸기·오렌지는 '얼음 보호막' 입어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비치에서 추위에 기절한 이구아나들[AFP=연합뉴스] 미국을 덮친 초강력 한파로 남부 플로리다주에서

〈롯데마켓정보〉롯데카드 고객에겐 쌀∙양념LA갈비 더 싸게
〈롯데마켓정보〉롯데카드 고객에겐 쌀∙양념LA갈비 더 싸게

롯데마켓 세일정보 1/30/26~2/5/26   롯데 카드 소지 고객에게는 양념 LA갈비 LB 9.99/ PK 14.99, 한국 선물용 고구마 BOX 14.99, 이천쌀 15LB

〈롯데마켓 정보〉 멤버십 카드 고객에겐 종가 맛김치가 9.99달러
〈롯데마켓 정보〉 멤버십 카드 고객에겐 종가 맛김치가 9.99달러

롯데마켓 세일정보 1/23/26~1/29/26 롯데 플러스 카드 소지 고객에게는 완도 자숙 전복 PK 11.99, 빨간 양파 1+1 BAG 1.99, 종가 맛김치 42.3OZ 9.

차 고장나 하루더 묵었다가… 관광객 3명 '묻지마' 총격에 사망
차 고장나 하루더 묵었다가… 관광객 3명 '묻지마' 총격에 사망

플로리다주에서 관광객 3명이 한 남성의 '묻지마' 총격으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폭스뉴스가 19일 보도했다.범인은 아흐마드 지하드 보제(30)로, 그는 지난 17일 키시미 지역

〈롯데마켓정보〉아시나요? 차원이 다른 ‘3D 버블 궁중팬’ 세트
〈롯데마켓정보〉아시나요? 차원이 다른 ‘3D 버블 궁중팬’ 세트

롯데마켓 세일정보 1/9/26~1/15/26   프로듀스 코너에서는 후지사과(대) LB 1.29, 골드키위 PK 4.99, 노란양파 BAG 5.99, 한국 신고배 PK 7.99,

〈신년사〉 조남용 북부플로리다한인회 회장
〈신년사〉 조남용 북부플로리다한인회 회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잭슨빌 한인 동포 여러분!희망찬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지난 한 해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가정을 지키고, 사업과 직장과 학업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신년사〉 신광수 플로리다한인회연합회 회장
〈신년사〉 신광수 플로리다한인회연합회 회장

2026년 새해를 맞아 플로리다 한인 동포 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플로리다 한인회 연합회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함께해 주신 모든 동포 여러분께 깊은 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