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크로스, 버클리 레이크 등에 출현

곰과 마주쳤을 때 행동요령 숙지해야

 

최소 두 마리의 흑곰이 산림지대를 벗어나 메트로 애틀랜타 북쪽지역인 귀넷, 풀턴, 캅카운티를 배회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조지아주 천연자원국 관리들은 곰이 주택가는 물론 메트로 지역의 비즈니스 구역을 배회하는 것이 목격됐고, 일부 주민들이 동영상을 찍어 소셜미디어에 게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오후에는 노크로스에서 흑곰 한 마리가 발견됐으며, 주말에는 버클리 레이크 주민들이 주택가에서 흑곰을 발견했다. 또한 지난 주말 마리에타에서도 흑곰이 발견됐으며, 같은 것으로 보인는 곰이 샌디 스프링스 라즈웰 로드 인근에서 목격됐다.

지난 16일에도 노크로스 사우스 피치트리 스트릿 소재 한 사업장 마당에서도 흑곰이 목격됐다. 종업원이 곰이 떠났다고 판단해 바깥에 있는 물품보관 창고 문을 열자 2피트 전방에서 곰이 발견돼 종업원은 줄행랑을 쳐야 했다. 곰은 창고 주위를 돌다가 나무로 올라갔으며, 이후 담을 넘어 숲속으로 사라졌다. 

천연자원국 직원은 노크로스에 나타난 곰은 70파운드 가량이며, 마리에타에 나타난 곰은 이보다 좀 더 큰 것이라며 둘 다 수컷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흑곰이 다 자라면 500파운드까지 몸무게가 늘어난다. 흑곰이 인간을 공격해 해치는 경우는 동남부에서는 흔하지 않다.

여름철 곰들의 짝짓기 계절이 돌아오면 어린 수컷 곰들이 주택가 인근으로 나오는 일은 흔한 사례다. 엄마곰이 어린 곰들을 쫓아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집안에 “쓰레기, 애완동물 사료, 새 먹이 등을 비치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곰들의 표적이 되기 때문이다. 

곰과 마주쳤을 때 행동 요령은 다음과 같다. ▶곰이 건물 안 혹은 쓰레기통에 있을 때 탈출 경로를 제공해야 한다. 곰과 떨어지고 문을 열어 두라. ▶곰이 뒷마당에 있을 때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소리를 질러 곰을 쫓아내라. 곰이 좋아할만한 집안에 있는 사료 등은 제거하라. ▶숲에서 곰을 만나고 곰이 눈치채지 않았다면 조용히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라. 곰이 당신의 존재를 알아차렸다면 천천히 반대 방향으로 뒷검음 치라. 뛰지는 말라. 

곰과 마주했을 시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 bearwise.org에서 확인하면 된다. 곰의 출현에 관한 신고는 조지아 천연자원국 800-241-4113으로 할 수 있다. 박요셉 기자

지난 16일 노크로스 한 사업장에 나타난 70파운드 가량 몸무게의 어린 수컷 흑곰 모습. <사진=AJC>
지난 16일 노크로스 한 사업장에 나타난 70파운드 가량 몸무게의 어린 수컷 흑곰 모습. <사진=AJ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