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엘리트 학원
경동나비

여름 감기인 줄 알았는데… 증상 비슷한‘뇌수막염’일 수도

미국뉴스 | | 2024-08-16 16:27:25

여름 감기,뇌수막염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수막구균 인한 뇌수막염, 8~15% 목숨 잃어

 

뇌수막염(meningitis)은 뇌·척수를 덮고 있는 수막이 감염된 것을 말한다. 고열·두통·구역·구토·목 부위 강직 등이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증상이 심해지면 혼수 상태·경련 발작·뇌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조기 치료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 있기에 재빠른 진단·치료가 중요하다.

뇌수막염은 감염 원인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바이러스성·세균성·결핵성·진균성 등이다. 이 가운데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이 가장 많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중에서도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엔테로 바이러스가 90%를 차지한다.

콕사키 바이러스와 에코 바이러스 등도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은 사람이라면 1~2주 내에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세균성 뇌수막염이 가장 위협적이다. 폐렴구균·수막구균·대장균 등의 세균 감염으로 발생한다.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으며, 항생제로 빨리 치료해야 하는데, 적어도 10~14일 이상 걸린다.

특히 수막구균에 의한 뇌수막염은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진단이 어렵고, 증상 발생 후 48시간 이내 8~15%가 목숨을 잃는다. 

또한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치사율이 10~15%에 이르며 뇌 손상·청력 손실 등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하기에 수막구균 예방백신 접종이 필요하다.

결핵성 뇌수막염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늦어질 때가 많고 치명적일 수 있다. 진균성 뇌수막염은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뇌수막은 뇌와 척수를 둘러싼 막이기에 뇌수막염이 생길 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뇌가 손상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다. 어린이는 신경계 손상으로 감각신경성 난청·뇌전증·수두증·뇌성마비·뇌 농양 등이 생길 수 있다. 

어른에게서도 뇌혈관 질환·뇌부종·뇌 내 출혈 등 중추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뇌수막염은 발병 원인이 달라도 증상이 비슷하므로 자신이나 보호자 판단에 의존하다간 자칫 위험을 키울 수 있다.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선 뇌 척수액 검사로 원인 균과 바이러스를 확인해야 한다. 뇌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혈액 배양, 혈청학적 검사, 뇌 조직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증 치료와 함께 원인에 맞는 정확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예방백신이 있지만, 해외여행이 잦아지면서 발병 원인을 알아내기 쉽지 않아 발병 초기에는 더 심각한 뇌염 증상과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뇌수막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려면 예방백신 접종은 물론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름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오염된 물을 피하는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변정혜 고려대 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뇌수막염은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빠르게 감별해야 한다”며 “뇌수막염은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에 의심 증상이 생기면 재빨리 전문의에게 진단·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스타벅스 파업 300개 매장으로 확산…노조 "즉각 임금인상"
스타벅스 파업 300개 매장으로 확산…노조 "즉각 임금인상"

크리스마스 대목에 매출 타격 예상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의 파업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300여개 매장으로 확산했다.스타벅스 노동조합인 '스타벅스 워커스 유나이티드'는 24일 온라인 공지

AT&T '유선전화를 무선으로 대체' 허가 얻어
AT&T '유선전화를 무선으로 대체' 허가 얻어

AT&T, 2029년까지 '대부분 대체' 목표 AT&T 로고[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당국이 대형 통신업체 AT&T에 구리선으로 연결된 기존 집전화를

타임지 "올해 K-드라마는 '평타'…최고는 '선재 업고 튀어'"
타임지 "올해 K-드라마는 '평타'…최고는 '선재 업고 튀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 최고의 K-드라마(한국 드라마)로 '선재 업고 튀어'(tvN)를 꼽았다.타임은 지난 18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기사에서 올해 방영된 K-드라마 중 가장

"부모 간 폭력 목격한 아이, 장년기 심혈관 질환 위험 36%↑"
"부모 간 폭력 목격한 아이, 장년기 심혈관 질환 위험 36%↑"

미 중 연구팀, 중국인 1만여명 9년간 추적 조사 결과 어린 시절 부모가 상대를 때리는 모습을 본 사람은 그런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중장년기 심혈관 질환(CVD)에 걸릴 위험이 3

IRS, 최대 1,400달러 크레딧 지급한다
IRS, 최대 1,400달러 크레딧 지급한다

팬데믹 경기부양 지원금 못 받은 100만명에 “2021년 세금보고 당시 RRC 세액공제 누락자별도 신청절차 없이 내 년 1월말까지 완료” 연방 국세청이 2021년 경기부양 지원금을

‘출생 시민권 폐지’ 시행 구체화
‘출생 시민권 폐지’ 시행 구체화

CNN,“트럼프 행정명령 국무부 여권발급 금지 등”반발 법적소송 불 보듯 현실화 가능성 ‘미지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대표적인 반이민 정책의 하나로 ‘출생 시민권’ 폐지

아시안 매춘업소 운영 60대 한인 여성 체포

펜실베니아주 스크랜턴 지역의 한 마사지 업소에서 일하는 60대 중국계 여성과 이 업소에서 매너저 역할을 한 60대 한인 여성이 매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지역 언론인 더 타임스

혼다-닛산, 합병 추진 공식 발표
혼다-닛산, 합병 추진 공식 발표

성사되면 글로벌 3위 부상내년 6월 최종 합의 계획미쓰비시까지 합류할 예상 우치다 마코토 닛산자동차 사장(왼쪽)과 미베 도시히로 혼다자동차 사장이 23일 일본 도쿄에서 공동기자회견

“이 땅에 평화를”… 성탄기도
“이 땅에 평화를”… 성탄기도

다사다난했던 2024년도 이제 1주일을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지구촌에 전쟁의 소용돌이가 계속되고 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아기 예수 탄생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온 세상에 평화

코로나 호황 종료… 19개 유명 기업 파산
코로나 호황 종료… 19개 유명 기업 파산

파티시티·TGIF·타파웨어1만4,000명 일자리 잃어인플레 여파·수요 감소“소비 변화 적응 못해”  올해 파산한 파티시티(위쪽)와 스피릿항공. [로이터]   올해 빅테크(거대 기술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