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SAT 전초전 PSAT… 성적 좋으면 장학금 기회

미국뉴스 | | 2024-08-02 16:19:54

PSAT,장학금 기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대표적인 대학입학표준시험인 SAT를 치르기 전에 모의시험 성격인‘PSAT’(Preliminary SAT)를 치르는 학생이 많다. SAT와 마찬가지로 비영리 교육 기관 칼리지 보드가 주관하는 PSAT는 대개 10학년 또는 11학년 기간 중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시행된다. PSAT는 내셔널 메릿 장학금 수여를 위한 시험으로 우수 성적을 낸 학생에는 장학금이 수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의시험 성격이 강하고 대학 입시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학생이 많지 않다. 대학 입시 여정의 첫 번째 관문으로 여겨지는 PSAT에 관해 알아본다. 

 

대학 입시 준비 첫 단추

SAT 시험 예측 수단

실제 시험 체험 기회

내셔널 메릿 장학금

 

■SAT 점수 예측

SAT는 학생의 대학 입학 준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시험이다. PSAT 점수를 통해 앞으로 치르게 될 SAT 시험 성적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PSAT 점수가 낮다고 대학 입학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진학을 원하는 대학 기준에 맞도록 더 준비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PSAT 점수는 320점에서부터 1520점까지다.(SAT의 경우 400점~1600점). 칼리지보드에 따르면 평균 점수는 920점이고 1210~1520점 사이가 상위 10% 점수에 속한다. 

PSAT를 치르면 SAT 시험에 앞서 어떤 부분을 보충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고 지원 가능한 대학을 선택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PSAT 점수를 기반으로 칼리지보드와 비영리 교육기관 칸 아카데미로부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조언을 받을 수 있고 무료 연습 시험을 치를 수도 있다. 짧은 기간에 SAT 점수를 올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PSAT를 높은 SAT 점수를 받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면 좋다.    

 

■실제 시험 환경 적응

PSAT 시험 시간은 SAT와 비슷한 2시간 45분이다.(SAT 3시간~3시간 15분). SAT가 에세이를 포함한 것만 제외하면 PSAT 항목도 독해, 언어(작문), 수학 등으로 SAT와 동일하다. 시험 문제 내용 역시 SAT와 거의 비슷하다. 대부분 학생에게 PSAT는 SAT와 동일한 시험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다. 

PSAT 시험 시간이 SAT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SAT 시험에 앞서 시간 분배 연습을 하기에 매우 좋은 기회다. 특히 시험 불안 증후군이 있는 학생은 PSAT 시험을 통해 긴장 완화 연습 기회로 삼으면 좋다. 대학 입학 당락 위험 없이 실제 SAT 시험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것이 PSAT의 가장 큰 장점이다. 

 

■내셔널 메릿 장학금 기회

PSAT를 간과해서 안 되는 이유가 또 하나 있다. PSAT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되면 ‘내셔널 메릿 장학금 협회’(The National Merit Scholarship Corp)이 수여하는 장학금을 받을 기회가 생긴다. 협회는 PSAT 고득점자 중 준결선 진출자를 선정하고 준결선 진출자들은 자신의 주 다른 학생들과 경쟁하게 된다. 

해마다 약 7,500명의 최종 우승자가 선발되는데 우승자에게는 1인당 2,500달러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준결선에만 올라도 대학 또는 기업이 후원하는 장학금 수상 기회가 주어진다. 

텍사스 텍 대학교의 경우 결선 진출 학생이 텍사스 텍을 첫 번째 입학 희망 학교로 선정하면 거주지와 상관없이 전액 장학금을 제공한다. 뉴욕 포댐 대학도 준결선 이상 진출자 중 일부 학생을 선정해 전액 등록금 기회를 준다. 

내셔널 메릿 장학금 대상은 시민권자, 영주권자(영주권 신청 중 포함) 학생이며 ‘정규 학생’(Full Time) 자격으로 대학에 등록해야 한다. 협회는 11학년 10월 PSAT 응시자 중 상위 점수 5만 명을 선정해 이듬해 4월 장학금 신청 자격을 수여한다. 

이중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3만 4,000명에게 9월 말 ‘표창 대상 학생’(Commended Students)에 선정됐음을 통보하고 이에 앞선 9월 초에 약 1만 6,000명에 해당하는 준결선 진출자가 선정된다. 

이듬해 2월 준결선 진출자 중 고교 성적, 과목 내용, PSAT와 SAT 성적, 과외활동, 봉사활동, 카운슬러 추천, 에세이 등의 자격을 검토해 결선 진출자 1만 5,000명을 뽑게 된다. 

이들 결선 진출자 중 약 7,880명(메릿 장학금 7,140명, 기업 후원 특별 장학금 740명)을 다시 선정해 장학금을 수여한다.  

■자신감 부여

PSAT에서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으면 덤으로 따라오는 것이 있는데 바로 자신감이다. 높은 점수로 실제 SAT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불안감 때문에 시험을 망칠 확률이 낮아진다. PSAT는 운동 시합으로 따지면 연습 경기, 음악 연주회와 비교하면 드레스 리허설인 셈이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실전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연습 경기와 드레스 리허설이 필요한 이유다. 

PSAT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높은 SAT 점수로 이어지거나 SAT 시험 준비를 소홀히 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대학 입시에 불리함을 받는 것도 아니다. 

PSAT를 경주 시작 신호로 여기면 좋다. 대학 입시 준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자각하면 준비 ‘레인’에서 벗어나지 않고 대학 입시에 필요한 지원서 작성, 에세이 작성 등을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준 최 객원기자>

 

SAT 모의시험 성격인 PSAT가 10월 전국적으로 치러진다. PSAT를 치르면 SAT 점수를 예측할 수 있고 실제 시험과 동일한 환경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사진=Shutterstock>
SAT 모의시험 성격인 PSAT가 10월 전국적으로 치러진다. PSAT를 치르면 SAT 점수를 예측할 수 있고 실제 시험과 동일한 환경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러시아·이란·브라질·콜롬비아·소말리아 등 포함…한국은 빠져국무부 "복지혜택 용납불가한 수준으로 받아가는 이민자 국가들 대상"국무부 "그들을 돌려보내라"[국무부 엑스 계정 캡처. 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연방국무부, 2월 영주권 문호 발표   가족이민 영주권문호 전 부문이 3개월 연속 전면 동결됐다.연방국무부가 12일 발표한 2026년 2월 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가족이민 1~4

‘지지정당 없다’45% 역대 최고치

갤럽, 미 성인대상 전화 조사정치성향 민주 47%, 공화 42% 미국의 양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12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연방 재무부 시행 발표연 최대 1만달러 공제2025~2028년 신차 한정상업용 아닌 개인 구매 앞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대출 이자 페이먼트도 세금 공제를 받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12월 전년대비 2.7%↑관세 영향 아직 제한적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미 경제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은 지난 8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실리콘밸리 지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북미 투자 네트워크 연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지난해 12월 실업률 4.4%↑기업 채용 위축·투자 급감 ‘대법 판결 불확실성’도 상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일자리가 급감하고 기업 투자가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유타

한국 운전면허증 교환 텍사스주 절차 간소화

텍사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때 필요했던 복잡한 서류 공증 절차가 없어져 현지 운전면허를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휴스턴 총영사관은 지난 9일 텍사스주 공

카드금리 제한 추진… ‘법적대응’ 불사

JP모건, 모든 방안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용카드 금리 상한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월가 금융권이 법적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레미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 미대법, 상호관세 판결베팅시장·주요 외신 패소에 무게행정부, 대체법안 발동 관측 속1,500억달러 환급 놓고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