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수박, 당뇨병·만성콩팥병 환자는 조심해야

미국뉴스 | | 2024-06-10 08:10:33

수박, 당뇨병·만성콩팥병 환자, 조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혈당 급속히 올리는 식품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초여름 더위와 함께 수박을 찾는 사람도 크게 늘었다. 1∼2인 가구가 늘면서 앙증맞은 미니 수박과 잘라서 포장한 조각 수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덩달아 커피 전문점에서는 수박 주스까지 많이 팔리고 있다.

 

수박은 90%가 수분이라 갈증 해소에도 좋고 칼로리가 100g당 31kcal 수준에 불과해 식사 후 디저트로 좋다. 하지만 무심코 먹은 수박이 혈당을 크게 올릴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할 사람이 있다. 당뇨병이나 만성콩팥병 환자다. 당뇨병 환자라면 섭취량을 정해놓고 1~2쪽씩 다양한 과일을 먹는 게 좋다.

 

수박에는 항산화제인 라이코펜 함량도 높아 세포를 손상하고 면역체계를 어지럽히는 활성산소를 막고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엽산이나 니아신을 비롯한 비타민 B 그룹도 고루 들어 있다. 시트룰린(대사 과정의 중간에 생기는 물질로 아미노산 일종) 성분은 요소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쳐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걸 돕는다. 혈압을 낮추고 방광염ㆍ요도염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혈당 지수(Glycemic Index·혈액 속 당분 지수)’가 72로 높은 고혈당 지수 식품이어서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고, 배가 빨리 꺼지므로 당뇨병이나 만성콩팥병 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 혈당 지수(GI)는 음식이 섭취ㆍ소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높이는지를 표시하는 수치다.

 

포도당을 직접 먹었을 때 흡수되는 속도(100)를 기준으로 각 음식을 먹었을 때 흡수 속도를 포도당과 비교해 수치화한 것이다. 70 이상이면 고혈당 지수(High GI), 56~69를 중혈당 지수(Medium GI), 55 이하를 저혈당 지수(Low GI)로 분류한다.

 

고혈당 지수 식품으로는 바케트(93) 쌀밥(92) 도넛(86) 떡(85) 감자ㆍ우동(85) 딸기잼(82) 찹쌀(80) 옥수수(75) 라면(73) 팝콘·수박(72) 등이 있다. 중혈당 지수 식품은 카스텔라(69) 보리밥ㆍ파인애플(66) 파스타(65) 호밀빵(64) 아이스크림(63) 치즈피자(60) 패스추리(59) 머핀(59) 고구마(55) 등이다.

 

저혈당 지수 식품은 바나나(47) 포도(43) 복숭아ㆍ멜론(41) 석류(37) 사과(36) 배(35.7) 키위(35) 서양자두(34) 귤(33) 오렌지(31) 딸기(29) 양배추(26) 땅콩(14) 토마토(30) 우유ㆍ자몽(25) 미역(16) 등이다.

 

김진택 노원을지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GI가 상대적으로 낮은 복숭아·자두·포도 등 저혈당 지수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포만감도 오래간다”고 했다.

 

당뇨병 환자는 입맛이 없다고 간단한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면 안 된다. 특히 비빔국수나 냉국수, 밥에 찬물을 말아 장아찌·젓갈을 올려 먹을 때가 많은데 혈당 조절에 가장 좋지 않다. 정창희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국수 한 그릇을 먹는다면 면과 함께 콩나물이나 숙주ㆍ무순 같은 채소를 함께 먹고 비빔 양념장에 소금·설탕은 적게 넣는 게 좋다”고 했다.

 

당뇨병 환자는 더위로 생기는 갈증을 탄산음료·주스 등 달달한 음료로 해소하면 안 된다. 음료수로 인해 혈당 상승도 문제이지만, 소변량도 늘어 갈증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생기기 때문이다. 갈증이 생기면 시원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 된다. 하지만 장시간 운동할 때는 탈수나 저혈당을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당분이 적게 된 스포츠 음료를 마시면 된다.

 

건강한 사람은 콩팥으로 칼륨이 잘 배출되지만, 만성콩팥병 환자는 그렇지 못해 칼륨이 몸에 과도하게 쌓일 수 있다. 이는 근육 쇠약,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만성콩팥병 2~3단계 환자는 칼륨을 먹어야 하지만 말기(5단계) 환자는 칼륨을 섭취하면 마비될 수 있기에 삼가야 한다.

 

김성권 서울K내과 원장(서울대 명예교수)은 “만성콩팥병 환자는 수박이나 바나나, 오렌지, 키위, 딸기 등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며 “수박 등에 함유한 풍부한 칼륨은 콩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 독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러시아·이란·브라질·콜롬비아·소말리아 등 포함…한국은 빠져국무부 "복지혜택 용납불가한 수준으로 받아가는 이민자 국가들 대상"국무부 "그들을 돌려보내라"[국무부 엑스 계정 캡처. 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연방국무부, 2월 영주권 문호 발표   가족이민 영주권문호 전 부문이 3개월 연속 전면 동결됐다.연방국무부가 12일 발표한 2026년 2월 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가족이민 1~4

‘지지정당 없다’45% 역대 최고치

갤럽, 미 성인대상 전화 조사정치성향 민주 47%, 공화 42% 미국의 양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12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연방 재무부 시행 발표연 최대 1만달러 공제2025~2028년 신차 한정상업용 아닌 개인 구매 앞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대출 이자 페이먼트도 세금 공제를 받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12월 전년대비 2.7%↑관세 영향 아직 제한적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미 경제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은 지난 8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실리콘밸리 지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북미 투자 네트워크 연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지난해 12월 실업률 4.4%↑기업 채용 위축·투자 급감 ‘대법 판결 불확실성’도 상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일자리가 급감하고 기업 투자가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유타

한국 운전면허증 교환 텍사스주 절차 간소화

텍사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때 필요했던 복잡한 서류 공증 절차가 없어져 현지 운전면허를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휴스턴 총영사관은 지난 9일 텍사스주 공

카드금리 제한 추진… ‘법적대응’ 불사

JP모건, 모든 방안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용카드 금리 상한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월가 금융권이 법적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레미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 미대법, 상호관세 판결베팅시장·주요 외신 패소에 무게행정부, 대체법안 발동 관측 속1,500억달러 환급 놓고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