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2020년 미지급 세금 환급금 찾아가세요

미국뉴스 | | 2024-04-08 09:25:19

2020년, 미지급 세금 환급금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약 10억달러 환급금 5월17일까지 신청해야

EITC 수령자, 연 소득 $12,400 미만자 등

미지급 환급금 신청하려면 세금신고서부터

세금 양식은 IRS 웹사이트 등에서 검색

null

 

세금 보고 시즌이 시작되면 수백만 명의 납세자들은 조금이라도 일찍 세금 환급금을 받기 위해 서둘러 세금 보고에 나선다. 올해 3월 15일 기준 평균 세금 환급금은 3,109달러로 작년보다 약 6% 증가했다. 누구에게는 세금 환급금이 절실하지만 일부 납세자는 받아야 할 세금 환급금이 있지만 여러 이유로 청구하지 않고 있다.

 

‘연방국세청’(IRS)은 징수해야 할 세금은 엄격히 받아내지만 지급해야 할 세금 환급금에 대해서는 일일이 연락하지 않는다. IRS에 따르면 2020회계연도에 약 94만 명에 달하는 납세자가 세금 환급금을 청구하지 않았는데 이를 금액으로 따지면 약 10억 달러에 달한다.

전국적으로 미지급 세금 환급금 중간 액수는 932달러이며 뉴욕과 펜실베이니아 주의 경우 1,000달러를 넘는다.

세금 환급금외 에도 2020 회계연도 ‘리커버리 리베이트 크레딧’(RRC·Recovery Rebate Credit)을 찾아가지 않은 납세자도 상당수다. 2020년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게 2020년에 두 차례에 걸쳐 긴급 경제 구호금이 지급됐고 2021년에도 한 차례 지급된 바 있다. 1, 2차 구호금을 받지 못한 납세자는 오는 5월17일까지 신청해야 받을 수 있다.

 

■5월17일 신청 마감

세법에 따라 납세자는 세금 보고 마감일부터 3년 이내에 세금 환급금 지급을 청구할 수 있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발생으로 세금 보고 마감일이 5월17일로 연장됐다. 따라서 2020년 미지급 세금 환급금 신청 마감일도 이로부터 3년 뒤인 올해 5월17일로 조정되기 때문에 이전에 받아야 할 세금 환급금을 적절히 신청하면 된다.

대니 워펠 IRS 대변인은 “팬데믹 기간 납세자들이 전례없이 힘든 상황을 겪었다”라며 “이로인해 2020년 세금 보고 시 세금 환급금 청구를 챙기지 못한 납세자가 상당수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IRS는 W-2, 1099 등 고용주가 제출하는 소득 서류와 은행 등 금융기관 제출하는 이자 등 소득 서류를 검토해 세금 환급금 지급 대상 납세자와 환급금 액수 등을 결정한다.

 

■주 신청 대상

‘근로소득세액공제’(EITC· Earned Income Tax Credit) 대상에 포함되는 저소득 또는 중간층 소득자 납세자 중 세금 환급금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코로나 팬데믹 발생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컸던 2020년 최대 6,600달러에 달하는 EITC를 지급받은 납세자도 많았다. EITC는 소득이 일정 수준 미만인 가구에 현금을 지원하는 근로 연계형 소득 지원 제도다.

2020회계연도에 65세 미만으로 연 소득 1만 2,400달러 미만인 독신 신고자는 세금 신고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2020 여름 방학 동안 학기 중 일을 해서 소득이 있었던 자녀가 있다면 해당 회계연도 세금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비정규직 근로자로 소득이 일정 수준 미만이면 세금 보고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고용주가 실수로 원천징수를 통해 세금을 공제할 수도 있는데 이때 세금 환급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다. 세금 환급금은 원천징수를 통해 공제된 세금 액수가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을 때 납세자에게 돌려주는 차액이다. 미지급 세금 환급금을 청구한다고 해서 세금 보고 누락에 대한 벌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세금 신고서부터 제출

2020회계연도 미지급 환급금을 신청하려면 우선 해당 연도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2021회계연도와 2022회계연도 세금 보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도 2020년도 세금 환급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다.

지난 회계연도 세금 보고 양식과 절차는 IRS 웹사이트(www.ors.gov)의 ‘양식 및 지침 찾기’(Find forms & Instructions)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를 통해서도 양식과 지침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800-TAX-FORM(800-829-3767).

IRS 직원으로부터 직접 도움을 받고 싶다면 각 지역 ‘납세자 지원 센터’(IRS Taxpayer Assistance Center)를 방문하면 된다. IRS는 4월13일(토) 납세자 대면 지원 행사를 계획하고 있는데 웹사이트 ‘IRS face-to-face Saturday help’ 링크에서 지역별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필요 양식 검색

2020회계연도 W-2 또는 1099 양식을 찾을 수 없다면 해당 연도에 근무한 고용주에게 사본을 요청하면 된다. 사본 확보가 불가능한 경우 IRS 웹사이트 ‘세금 기록 찾기’(Get your tax record) 링크에서 임금과 소득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된다. W-2 양식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IRS양식 4506-T를 제출해 증명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다. 전화(800-908-9946)를 통해서도 세금 보고에 필요한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미지급 세금 환급금을 신청한 뒤 IRS 웹사이트 ‘Where’s My Refund?’(www.irs.gov/wheres-my-refund)에서 환급금 발급 상황을 조회할 수 있다. 웹사이트를 통해서는 최근 2년 환급금 조회만 가능하고 2020회계연도 세금 환급금은 전화(800-829-1040)를 통해서 확인해야 한다. 마감 기한 내에 청구되지 않는 미지급 환급금은 정부 재산으로 귀속된다.

<준 최 객원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관세… 가구 연생활비 7,600달러까지 상승”

중국·캐나다·멕시코에 최대 100% 부과 예고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공약이 실현되면 미국 가구가 연간 부담해야 할 추가 비용이 2,500달러에서 7,600달러에 달할

“현대제철, 미 제철소 건설 검토”

‘트럼프 무역장벽’ 대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보편관세 부과 등 보호무역 강화 정책을 예고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이 미국에 대형 제철소 신규로 짓는 대규모

‘CES 2025’ 에서 선보인 나는 오토바이
‘CES 2025’ 에서 선보인 나는 오토바이

[로이터]  라스베가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 전시회인‘CES 2025’에서는 새로운 첨단 제품들이 대거 소개돼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미국 하이텍 기업 ‘릭토

미, AI칩 수출통제 전 세계로 확대

‘국가별 구매가능 상한’중국 등은 사실상 ‘금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요한 반도체를 동맹국에만 제한 없이 수출하고 나머지 국가에는 구매할 수 있는 양을 한

트럼프 취임 맞춰 대대적 불체자 단속·추방 현실화
트럼프 취임 맞춰 대대적 불체자 단속·추방 현실화

수도 워싱턴 DC서부터건설·요식업·농업 현장급습 단속 작전 준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에 맞춰 워싱턴DC를 시작으로 대규모의 불법 체류 외국인 단속이 시작될 전망이다.

“삶의 터전 밤새 잿더미로”… 한인들 ‘망연자실’
“삶의 터전 밤새 잿더미로”… 한인들 ‘망연자실’

최악 산불사태 사흘째리세이즈·알타데나 등 한인주택 잇딴 전소 피해   한인 주택을 포함해 5천채가 넘는 주택과 건물이 화마로 소실된 퍼시픽 팰리세이즈 지역을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워싱턴포스트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질경이 씨앗 껍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콜레스테롤 낮추고 변비·설사 완화 도움<사진=Shutterstock> 현대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트럼프·오바마 등 전·현 대통령 5명 모두 한자리…이례적 '화합' 평가카터 손자 "인기 없을 때도 원칙 고수"…조지아 고향서 부인 옆에 영면 카터 전 대통령 국가 장례식[워싱턴 로

끝나지 않은 추방 입양인의 고난
끝나지 않은 추방 입양인의 고난

‘파양·추방’신송혁씨 홀트상대 손배소 2심 패소 입양기관 상대 소송을 이어가고 있는 신송혁씨.  40여년 전 미국으로 입양됐다가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추방된 입양인이 국가와 입양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