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시간은 금… 하루빨리 노후대비 투자 시작해야”

미국뉴스 | | 2022-08-08 09:59:09

하루빨리 노후대비 투자 시작해야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많은 미국인들은 백만장자로 은퇴하는 것을 소망하고 있다. 물론 백만달러의 값어치가 예전같지는 않지만 이 만큼의 재산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노후 생활을 편안하게 해줄 것이다. 온라인 재정정보업체‘뱅크레잇 닷컴’은 은퇴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면 백만장자로 은퇴하는 것이 결코 불가능한 목표가 아니라고 지난 3일 보도했다. 하지만 백만장자로 은퇴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간단하면서도 쉽지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백만장자 은퇴법’은 세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폭 넓게 다양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고 ▶이 투자는 지금 바로 시작하고 ▶경제상황에 관계없이 꾸준하게 투자할 것을 조언했다.

이에 더해 장기 목표를 정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폭넓게 다양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 꾸준함이 중요

경기 둔화에 흔들리지 않은 심리적 준비도 필요

시장경제 상황에 상관없이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노후를 위한 은퇴 계획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경제 상황에 상관없이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노후를 위한 은퇴 계획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

주식시장이 과거와 같이 움직인다면 다양한 인덱스 펀드는 백만장자 은퇴자가 되기 위한 당신의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다.

만약 투자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고 더 배워서 투자를 해야겠다는 욕구가 없더라도 인덱스 펀드는 여전히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인덱스 펀드는 시장 평균 수익률 달성을 목적으로 주가지수, 즉 주식시장 자체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인덱스 펀드는 다양한 산업에 걸쳐있어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또한 인덱스 펀드는 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펀드에 속하기 때문에 비용비 율이 0.5% 이하인 매력적인 펀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난 10년간 매년 10% 이상의 수익을 올린 펀드를 찾아보면 되는데 많은 펀드의 수익률은 15%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이유로 인덱스 펀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S&P 500은 안정적이고 수익이 날 확률이 높은 투자범위를 정해 주식수가 많고 가격이 높은 상위 500개 회사의 주식가격을 숫자로 만든 것으로 가장 인기 있는 펀드 중 하나다. S&P 500은 장기간에 걸쳐 매년 약 10%의 수익을 창출했다.

또 다른 옵션은 뱅크레이트 닷컴의 ‘최고의 뮤추얼 펀드(Mutual Fund)’ 에서 정기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스닥 종합 지수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인덱스 펀드다. 

세계에서 가장 큰 기술주 중 일부를 포함하는 나스닥 지수에 기반한 인덱스 펀드는 올해 7월까지 10년 동안 연간 약 18%의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기

마음먹었을 때 당장 시작하는 것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신이 투자를 해도 되겠다고 확신하는 완벽한 펀드를 찾는 것보다 투자에 대해 알았을 때 실행에 옮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뱅크레잇 닷컴은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는 ‘복리가 가지는 힘’ 때문으로 만약 22세에 투자를 시작하고 연간 10,000달러를 연간 10%의 수익을 얻었다고 가정하자.

62세에 은퇴를 한다면 40년동안 40만달러를 저축하는 것과 같지만 세금이 없다고 가정한다면 그 가치는 440만달러 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

32세에 투자를 시작해 똑같이 연간 10,000달러를 연 수익 10%로 가정햇을 때 62세에 은퇴한다면 30년동안 30만달러를 저축하게 되지만 세금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그 돈은 160만 달러 이상으로 불어나게 될 것이다.

이처럼 10년의 차이가 궁극적으로 은퇴시기에 엄청난 금액 차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가지는 힘은 매우 크다고 뱅크레잇 닷컴은 설명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윳돈이 생길때까지 투자는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22세에 투자했을 때처럼 440만달러의 값어치를 얻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돈을 모아야 할지에 대해서도 한번쯤은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22세가 아닌 32세까지 기다린다면 22세에 연간 1만달러로 투자를 시작한 사람을 따라잡기 위해 연 2만 7,000달러를 저축하기 시작해야 할 것이다. 이는 시간이 가지는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준다.

■재정계획을 지속하라

투자 계획을 세웠다면 심리적인 준비도 필요하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번 투자한 돈이 원하는 만큼 불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투자 계획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투자를 시작한 후 수년 간 예상대로 좋은 수익이 났지만 시장이 불안해지거나 경제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 투자했던 것을 모두 팔려고 할수도 있다. 

뱅크레잇 닷컴은 이같은 태도는 전형적인 투자 실수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한가지 예로 많은 투자자들이 2020년 시장 폭락 당시 불안한 마음에 그동안 투자해 왔던 원금 손실을 막기 위해 모두 팔았다가 급 반등하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시장의 타이밍을 잘 맞출 수 있다면 투자에서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 타이밍을 맞출 수 있는 일반 투자자들은 극히 드물다는 설명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주가가 오르고 안정된 때 다시 인덱스 펀드를 살 것이라고 스스로 확신할지 모르지만 이미 초기에 급 반등하는 시기를 놓쳤고 인덱스 펀드의 금액은 더욱 비싸져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확고한 장기 투자 계획을 세웠다면, 그것을 고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과 경제가 어려워질 때 주식은 떨어지고 심리적으로 힘들어 그동안 해왔던 투자 계획을 철회하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뱅크레잇 닷컴은 장기적인 노후대비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기억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시장경제가 어려워 진 상황이라면 감정적인 대응을 하지 않기 위해서 과감하게 경제관련 주식을 한동안 멀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뱅크레잇 닷컴은 조언했다.

이외에도 IRA나 401(k)과 같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에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록 이들 계좌는 연간 부을 수 있는 금액의 제한이 있지만 재산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셀폰 위치추적, 납치된 딸 살렸다… ‘부모 통제’ 기능 활용
셀폰 위치추적, 납치된 딸 살렸다… ‘부모 통제’ 기능 활용

흉기위협에 끌려간 딸 성폭행 위기서 구조 납치범들 잇따라 체포 스마트폰에서 자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부모 통제(parent control)’ 위치 추적 기능의 도움으로 납치

내년 미 건국 250주년… 새해맞이 ‘초읽기’
내년 미 건국 250주년… 새해맞이 ‘초읽기’

1776년 미국 건국으로부터 250주년이 되는 2026년 새해를 맞으며 뉴욕 타임스스퀘어 신년맞이 행사에서 이를 기념하는 성조기 색의 크리스털 볼이 등장한다. 오는 31일 새해 전

식료품 가격 역대급 급등… 식탁 습격 ‘물가 쇼크’
식료품 가격 역대급 급등… 식탁 습격 ‘물가 쇼크’

올해 소고기 값만 25% 올라이상 기온과 가뭄 겹치며  미국인의 주식인 소고기와 필수재인 커피 가격이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2025년 식탁 물가 쇼크’를 주도했다. 캘리포니아

고흐 ‘별밤’이 물리학 ‘난류’ 묘사?
고흐 ‘별밤’이 물리학 ‘난류’ 묘사?

중국 샤먼대 연구팀 논문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의 가장 유명한 작품 ‘별이 빛나는 밤’(1889·사진)에 ‘난류’(turbulence)라는 물리학 현상이

“주방용 가스 스토브 암 유발할 수도” 논란
“주방용 가스 스토브 암 유발할 수도” 논란

콜로라도주가 추진한 주방용 가스 스토브 건강 경고 레이블 의무화 법안이 가전 업계의 강력한 반발과 소송전에 휘말리며 무기한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가스 스토브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

“이민자 공적부조 규제 강화 철회하라”

연방 상·하원의원 127명 국토안보부에 촉구 서한 연방 상·하원 의원 127명(상원 17명, 하원 110명)이 국토안보부에 서한을 보내,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 중인 공적부조(Pub

농심, 신라면 글로벌 캠페인 전개
농심, 신라면 글로벌 캠페인 전개

농심은 영국 런던의 랜드마크인 피카딜리 서커스(광장)에 초대형 신라면 광고를 내걸었다고 26일 밝혔다. 피카딜리 서커스는 유동 인구가 몰리는 런던 소비문화의 중심지로, 뉴욕 타임스

코스코 실적 호조… 매출 8.2% 증가

유료 회원수 5.2% 증가 대형 창고형 할인매장 코스코가 회계연도 1분기(9~11월)에 푸드코트, 온라인, 베이커리 부문에서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고 발표했다. 코스코 최고재무책임자

공화·민주, 일제히 ‘이대남’ 구애

2026년 중간선거 앞두고 트럼프 지지율 하락 주시 내년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미국에서 ‘이대남’(20대 남성 유권자)을 겨냥한 표심 잡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NBC 방송이

“불체자 운전면허법 위헌 아니다”

뉴욕주 ‘그린라이트 법’‘팁오프’ 조항에 소송 연방 법원이 뉴욕주의 이민 신분에 관계없이 운전면허 취득을 허용하는 ‘그린라이트 법’ 시행을 막으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법적 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