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환경호르몬‘프탈레이트’에 태아 노출되면 정상적 성장 어려워

미국뉴스 | | 2022-06-30 17:45:19

프탈레이트, 노출되면 정상적 성장 어려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반면 프탈레이트가 비만을 일으킨다는 기존 연구 결과와 달리 프탈레이트 노출은 체지방률과 관련성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홍윤철 서울대병원 환경의학클리닉 교수팀(이동욱 교수)이 22개 종단 연구 및 17개 횡단 연구를 포함해 39개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메타 분석한 결과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실렸다.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 및 생활용품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장난감ㆍ바닥재ㆍ식품 포장재ㆍ세제ㆍ화장품ㆍ향수ㆍ헤어 스프레이 등에서 흔히 쓰인다.

대표적인 내분비계 교란 물질(환경호르몬)의 하나인 프탈레이트는 특히 남성호르몬 작용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떨어뜨린다.

또한 성조숙증, 갑상선 기능 이상 등 어린이 건강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당뇨병ㆍ비만 등 기저 질환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임신 도중 프탈레이트 노출이 출산 후 어린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확립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2021년까지 출판된 문헌들을 대상으로 출산 전 프탈레이트 노출과 체질량지수(BMI), 체지방률 등 어린이의 신체 계측 지표와 연관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 분석을 수행했다.

그 결과, 임신 중 프탈레이트 노출이 2.7배 증가할 때 출산 후 어린이 시기 체질량지수 표준 점수(BMI z-score)가 -0.05 정도 감소했다.

이는 임신 중 프탈레이트에 노출되면 출생아가 기대되는 체중 만큼 도달하지 못해 정상적인 성장을 못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임신 중 프탈레이트 노출과 출생 후 어린 시절 체지방률(%)간 유의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임신 중 프탈레이트에 노출되는 것이 어린이 체지방률과 관련성이 낮고, 근육 발달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작용함을 보고한 이전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또한 아동기 프탈레이트 노출과 비만 연관성에 대한 이전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한 결과,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는 일관되지 않고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임신 중 프탈레이트 노출이 지방 외 근골격계 등의 발달에 영향을 미쳐 출산 후 어린이 성장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동욱 교수는 “연구 결과 태아기 프탈레이트 노출은 어린이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며 “어린이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촉진하려면 임신 중 프탈레이트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홍윤철 교수는 “이번 연구로 생활 속에서 프탈레이트를 더 엄격하고 광범위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영주권자도 생체정보 전면 확인
영주권자도 생체정보 전면 확인

입국 심사 대폭 강화 공항·국경 본격 실시 연방 국토안보부(DHS)가 공항과 육상·해상 국경에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생체정보 확인 절차를 대폭 강화했다. 새로운 비자·여행 제한

ICE 단속 전략 전환… ‘현장 체포’ 급증
ICE 단속 전략 전환… ‘현장 체포’ 급증

트럼프 2기 이민 단속구치소 대신 추적 강화범죄 전력 없어도 체포“실적압박 무차별 단속”범죄 전력이 없이도 체포되는 이민자들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한 이민자가 ICE에 체포돼

트럼프 정부, 이민 2세대까지 공격
트럼프 정부, 이민 2세대까지 공격

반이민 정책 주도 밀러 “출생시민권 사기”주장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븐 밀러 부비서실장.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반이민 정책의 초점을 외국에서 건너온 이민 1세

다크 초콜릿·커피 속 ‘테오브로민’… “세포 노화 늦춘다”
다크 초콜릿·커피 속 ‘테오브로민’… “세포 노화 늦춘다”

■ 워싱턴포스트 특약 건강·의학 리포트혈중 수치 높으면 후성유전 노화속도 더 느려유전자‘문법’바꾸는 DNA 메틸화와 연관 가능성전문가들“인과관계는 미확인”과도 해석 경계 다크 초콜

“해외 소포 파손·폐기·배송지연 속출”
“해외 소포 파손·폐기·배송지연 속출”

소액소포 면세폐지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신규 관세 도입으로 통관 절차가 까다로워지면서 소포 파손, 폐기, 지연 배송 등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다고 월스트릿저널(WSJ)이 26일

401(k) 백만장자 50만명 돌파… 시간·복리 투자 ‘결실’
401(k) 백만장자 50만명 돌파… 시간·복리 투자 ‘결실’

“하루라도 빨리 투자 이득”평범한 직장인도 충분 가능   직장인들의 401(k) 투자가 뉴욕 증시의 지속적인 상승, 복리 활용 등에 힘입어 올해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값 77달러 돌파, 역대 최고치 행진
은값 77달러 돌파, 역대 최고치 행진

금보다 2배, ‘미친 랠리’ 은 가격이 역사상 유례없는 폭등세를 보이며 온스당 70달러를 넘어 77달러선까지 단숨에 점령했다. 26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분 은 선물 종가는

[2025년 주요 경제이슈] “트럼프발 혼돈… 금·AI는 높은 수익”
[2025년 주요 경제이슈] “트럼프발 혼돈… 금·AI는 높은 수익”

빅테크 실적 증시 반등 2025년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전 세계 시장이 혼란스러웠지만 금 ·인공지능(AI) 랠리에 동참한 투자자에겐 기회였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미국이 K-푸드 주력시장… 중국 제치고 1위 부상
미국이 K-푸드 주력시장… 중국 제치고 1위 부상

올 3분기까지 17억달러성장세도 15.3%로 높아   한국 정부와 기업이 K-푸드 수출 진행 드라이브 총력전에 나선다. 농심은 ‘케데헌’과 협업한 라면 제품들을 선보였다. [연합]

“북한, 훔친 암호화폐 규모 최소 60억달러 달해”
“북한, 훔친 암호화폐 규모 최소 60억달러 달해”

WSJ, 탈취·피해 보도불법 세탁·무기조달 등  북한은 전 세계 암호화폐 탈취를 주요 외화벌이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 조성된 자금은 김정은 일가의 사치품과 무기 구매 등에 사용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