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중국산 깐마늘 가격 엄청 올랐네”

미국뉴스 | | 2017-08-17 10:10:59

중국산,깐마늘,가격,공급부족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중국정부 수출량 제한으로 공급 부족

한국산은 쉽게 물러져 업자들 수입중단

 

한인마켓 등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깐마늘 가격이 지난 한달 사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LA 한인마켓 관계자들에 따르면 8월 현재 중국산 깐마늘의 가격은 1파운드에 3.99~4.99달러, 5파운드에 13.99~15.99달러 선으로 지난달 초복을 기준으로 10~15% 이상 급등했다. 

마켓 내 제품 구입을 담당하는 한 관계자에 따르면 “깐마늘은 중국 내에서도 자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으로 중국 정부가 내수량과 수출량을 제한하고 있다”며 “수출량이 줄어들면 수요에 비해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국산 깐마늘의 가격이 오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자국민을 위한 물량 확보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혹여 내수품이 부족할 시 수출품에서 대체하기 때문에 미국으로 들어오는 중국산 깐마늘의 양은 상대적으로 적어지고 결과적으로 가격 인상으로 이어진다는 얘기다.

한인마켓에서 판매하는 깐마늘은 대부분이 중국산으로 한국 음식에 꼭 들어가야하는 제품인만큼 한인들의 수요가 높다.

 미국산 깐마늘은 생산량이 적고 알이 작아 한인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것이 마켓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즉, 중국의 내수상황에 따라 큰 폭으로 오르내리는 중국산 깐마늘의 가격이 한인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

한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마늘 수요가 많았던 초복 때에 비해 지금은 중국산 깐마늘이 수출품으로 비교적 많이 할당됐기 때문에 10~15% 인상에 그쳤다”며 “물량이 심하게 부족할 때는 4배까지 급등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한남체인은 거듭되는 통관 문제로 가격 급등과 품귀현상을 야기하는 중국산 깐마늘을 견제하기 위해 지난해 한국산 깐마늘을 수입해 올해 초 첫 선을 보였다. 

한남체인이 수입한 한국 제주도산 ‘탐나향기 깐마늘’은 한국 깐마늘 통합 브랜드인 ‘본 마늘’ 의 제주 함덕 공장에서 가공·생산된 100% 한국산 고품질 마늘이었다. 

당시에는 소량을 수입해 소비자 반응을 보고 그에 따라 지속적인 수입, 판매를 결정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시범 판매에 들어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센터)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미국으로 들어온 한국산 깐마늘 물량은 60kg으로 약 290달러어치에 불과하다. 

하지만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인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던 한국산 깐마늘은 중국산 깐마늘보다 쉽게 물러지고 가격 설정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적은 물량도 모두 소화하지 못한 한국산 깐마늘은 올해 7월부터 업자들에 의해 수입이 중단됐다.

풀러튼 한남체인의 김병준 이사는 “깻잎과 광어가 그랬듯이 한국산 제품을 미국으로 들여오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가 따른다”며 “이번에 발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포장 기술 및 운송 방식을 발전시킨다면 한국산 깐마늘을 다시 들여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정훈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브라운대 총격범, 대학원 중퇴후 고립된 삶…"유령같은 존재"
브라운대 총격범, 대학원 중퇴후 고립된 삶…"유령같은 존재"

브라운대 박사과정 몇달 만에 그만두고 모국 포르투갈 돌아가NYT "가족·친구와 연락끊고 지내"…전 프로파일러 "무시 못견디는 성격일 것"  브라운대 총격 용의자 시신 발견지점 부근

물류거점창고에 불체자 8만명 수용 추진…'아마존택배' 방식
물류거점창고에 불체자 8만명 수용 추진…'아마존택배' 방식

조지아주 소셜서클,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된 한국인 300여명 중 대부분이 수감된 조지아주 포크스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시설의 샤워장. 이 사진은 2021년 11월 진행된 미

취업비자(H-1B), 고연봉자 우선 발급
취업비자(H-1B), 고연봉자 우선 발급

DHS, 규정 변경 확정임금·경력 많을수록당첨률 4배까지 상승내년 3월부터 적용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전문직 취업비자(H-1B) 발급을 내년 3월부터 현행 추첨제가 아닌 고임금

지평 넓히는 K-푸드… 라면·김치 이어 과자·스낵 가세
지평 넓히는 K-푸드… 라면·김치 이어 과자·스낵 가세

인기 수출품 계속 다변화아이스크림·과자류 등 인기타인종·젊은층 주 수요층미, 중국 제치고 1위 시장   K-푸드가 라면과 김치에 이어 다양한 스낵제품도 주류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이민 단속] 새해에도 더 공격적 단속
[이민 단속] 새해에도 더 공격적 단속

트럼프 행정부 확대 방침 연간 100만 명 추방 목표   지난 19일 복면을 한 이민 단속 요원들이 팜스프링스 인근 메카 지역에서 이민 단속을 펼쳐 체포된 이민자를 차량에 태우고

[이민 단속] 여권 소지 시민권자들 증가
[이민 단속] 여권 소지 시민권자들 증가

무차별 단속·체포 공포 속 합법 이민자들도 불안 가중 미국 전역에서 강화된 이민 단속이 이어지면서, 합법적 시민권자들조차 일상생활 중 여권을 소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규모 단

금값, 1979년 이후 최대 연간 상승
금값, 1979년 이후 최대 연간 상승

올해 50번째 일일 기록 은값도 고공 동반행진 국제 금값이 연일 최고치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미국의 베네수엘라 봉쇄 등 지정학적 긴장과 불확실성이 안전자산인 금값을 밀어올리고 있

불체자 자진출국하면 지원금 3배로 ‘3천불’
불체자 자진출국하면 지원금 3배로 ‘3천불’

국토안보부가 미국을 자진해서 출국하는 불법체류 신분 이민자들에게 지급하는 ‘출국 보너스’를 3배로 늘린다고 22일 밝혔다.국토안보부는 올 연말까지 스마트폰 앱인 연방 세관국경보호국

“은·로빈후드·인공지능 주식에 집중 투자”
“은·로빈후드·인공지능 주식에 집중 투자”

올해 증시 승자와 패자은값 랠리에 주가 4배까지엔비디아·하이닉스도 인기방위 산업 주식도 ‘상종가’ 올해 글로벌 주식시장을 달군 화두는 은, 개인 투자 열풍, 인공지능(AI)이었다.

먹는 비만약 경쟁 치열 ‘위고비’ 미국 판매승인
먹는 비만약 경쟁 치열 ‘위고비’ 미국 판매승인

비만 치료제 위고비의 알약 버전이 미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았다.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는 22일 연방 식품의약국(FDA)이 알약 형태의 위고비(세마글루티드 1일1회정 25㎎)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