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홀로 그리고 함께’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다는 것은…

미국뉴스 | | 2024-12-15 09:52:56

한국일보,2025년 산티아고 순례여행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한국일보 2025년 산티아고 순례여행

잃어버린 나를 찾는 시간여행

도전과 경험, 성찰과 휴식을

2025년 산티아고 순례여행 특전 

아름다운 항구도시 포르투 관광 

 

 

 “걷는다는 것은 잠시 동안 혹은 오랫동안 자신의 몸으로 사는 것이다.… 걷기는 세계를 느끼는 관능에로의 초대다. 걷는다는 것은 세계를 온전하게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때 경험의 주도권은 인간에게 돌아온다.”                  <데이빗 르 브르통, 걷기 예찬>

“걷는 것은 숨을 가다듬고, 시간을 길들이고, 인간적인 높이에서 지각되는 세계를 인식한다. 그것은 자체로 휴식이며 동시에 지속적인 일이다. 우리는 걷기를 통해 쳇바퀴 도는 것 같은 일상의 길에서 멀리 떨어진 내면의 지름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다”   

 <구글, 걷는다는 것>

 

순례길 중 최고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인 피레네 산맥.  순례객들의 달콤한 휴식터인 800고지 언덕에 위치한 푸드 트럭과 그 주변에서 순례객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순례길 중 최고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인 피레네 산맥. 순례객들의 달콤한 휴식터인 800고지 언덕에 위치한 푸드 트럭과 그 주변에서 순례객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그렇다. 

수많은 신화와 사연, 영적 평화를 간직한 산티아고 순례길…

어떤 사람은 자신의 영적 여정을 위해, 어떤 사람은 야고보의 발자취를 따라, 그리고 어떤 사람은 침묵의 시간을 통해 자신과의 대화를 위해 이 길을 걸었다.

숨가쁘게 살아온 현대인들에게 걷는다는 것은 순례 이상의 의미를 부여한다. 홀로 걷는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삶을 발견하고 우주를 발견하게 된다. 걷는다는 것은 빨리 뛰어야 잡을 수 있는 소유의 욕망을 내려놓는 것이다. 습관처럼 뛰고 달려온 우리 현대인들에게 걷는다는 것은 걸음이상의 의미를 주는 이유다.

미주한국일보가 창간 55주년 기획으로 실시한 산티아고 순례여행이 폭발적인 성황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산티아고 순례를 걷는 의미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사람들은 묻는다. 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느냐고…

산티아고 순례길은 ‘홀로 그리고 함께’ 걷는 길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동네 길을 도는 산보나 뒷산을 걷는 트레킹이 아니다. 산티아고는 숨가쁘게 살아온 지난날을 회상하는 나와 갖는 둘만의 대화 시간이며 침묵의 걸음을 통해 그동안 불필요하게 불어있는 삶의 쓰레기를 털어버리는 시간이다. 그리고 나와의 대화를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의 희망을 가득 담게된다.

그래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고 나면 지난 세월 안개처럼 불어 다녔던 불안함과 우울함이 싹 사라지고 희망이 샘솟는 환한 삶으로 바뀌어 진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또 함께 걷는 길이다.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걷고 푸른 창공과 상큼한 공기와 함께 걷는다. 같이 동행한 부인과 친구와 아들, 딸과 함께 걷고 세계에서 온 순례여행 동료들과 함께 걷는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도전이며 경험이다. 순례길에서 만난 영국에서 온 한 청년은 “취업을 하기 전에 순례길에 도전하고 경험하고 싶었다”고 했고 한 여성은 “결혼하기 전에 순례길을 도전하고 싶었다”고 했다. 그리고 순례길을 걸었던 많은 사람들이 “죽기 전에 한번은 도전해 봐야 할 길”이라고 충고하고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자신에 대한 도전이다. 정신적 도전이며 육체적 도전이다. 고독과 싸워야 하는 외로움의 도전이며 하루 10마일 이상을 걸어야 하는 육체적 도전이다.

삶속에서 한번쯤 경험해봐야 할 아름다운 도전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휴식의 길이다. 

혼자 걷는다는 것은 침묵의 시간을 오롯이 혼자 누리는 것이다. 오롯이 혼자 누린다는 것은 휴식이요 쉼을 영위하는 것이다.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다. 한국일보 산티아고 순례길에 참가하는 사람들 모두가 현실과 정신세계에서 성공한 삶을 이룩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침묵을 통해 쉼을 엮는 휴식을 엮는 수준 높은 사람들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고 온 이문수 신부님은 “매일 신선한 공기를 마셨다. 내 세포가 다시 깨어나는 기분이었다. 그 시간동안 오로지 하느님과 동행하는 순례의 기분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한국일보 순례여행은 순례와 여행을 겸한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아름다운 자연, 중세 유럽문화 체험, 그리고 순례길을 통한 성찰과 도전,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한편 2025 순례여행은 일정을 변경해 바로셀로나 관광대신 최근 한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는 포로투갈의 포르투를 관광한다. 포르투는 포르투갈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도시로 유럽 유명한 동루이스 1세다리를 비롯 해리포터의 영감을 받은 렐루서점 등 유명한 관광지가 즐비하다.

 

혼자 걷는다는 것은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는 것. 2025년 순례여행은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한 번쯤 뒤돌아보고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기에 좋은 계절이다.
혼자 걷는다는 것은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는 것. 2025년 순례여행은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한 번쯤 뒤돌아보고 자신을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놓기에 좋은 계절이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러시아·이란·브라질·콜롬비아·소말리아 등 포함…한국은 빠져국무부 "복지혜택 용납불가한 수준으로 받아가는 이민자 국가들 대상"국무부 "그들을 돌려보내라"[국무부 엑스 계정 캡처. 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연방국무부, 2월 영주권 문호 발표   가족이민 영주권문호 전 부문이 3개월 연속 전면 동결됐다.연방국무부가 12일 발표한 2026년 2월 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가족이민 1~4

‘지지정당 없다’45% 역대 최고치

갤럽, 미 성인대상 전화 조사정치성향 민주 47%, 공화 42% 미국의 양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12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연방 재무부 시행 발표연 최대 1만달러 공제2025~2028년 신차 한정상업용 아닌 개인 구매 앞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대출 이자 페이먼트도 세금 공제를 받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12월 전년대비 2.7%↑관세 영향 아직 제한적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미 경제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은 지난 8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실리콘밸리 지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북미 투자 네트워크 연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지난해 12월 실업률 4.4%↑기업 채용 위축·투자 급감 ‘대법 판결 불확실성’도 상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일자리가 급감하고 기업 투자가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유타

한국 운전면허증 교환 텍사스주 절차 간소화

텍사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때 필요했던 복잡한 서류 공증 절차가 없어져 현지 운전면허를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휴스턴 총영사관은 지난 9일 텍사스주 공

카드금리 제한 추진… ‘법적대응’ 불사

JP모건, 모든 방안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용카드 금리 상한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월가 금융권이 법적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레미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 미대법, 상호관세 판결베팅시장·주요 외신 패소에 무게행정부, 대체법안 발동 관측 속1,500억달러 환급 놓고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