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첫광고
엘리트 학원

이대남뿐 아니라 이대녀도?… “민주당 떠난 표심”

미국뉴스 | | 2024-11-08 14:43:25

민주당 떠난 표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NBC, 4년 전과 출구조사 결과 비교… “30대 이하 공화당 더 찍어”

인기 팟캐스트 동원 전략 통했나…청년층도 경제에 ‘방점’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 치러진 제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에 대한 Z세대의 지지가 두드러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8일 NBC 방송은 대선 당일 진행한 자체 출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2020년보다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30세 미만 유권자들로부터 더 많은 표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20년 출구조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30세 미만 남성 유권자에게서 트럼프보다 11%포인트나 많은 득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받은 득표율 전망치는 경쟁자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보다 2%포인트 높았다. 불과 4년 만에 젊은 남성 사이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간 지지도가 역전된 것이다.

특히 대학 학위가 없는 백인 남성 청년층에서 기록된 트럼프 당선인의 득표율 전망치는 56%로, 해리스 부통령(40%)과의 격차가 16%포인트로 2020년 대선보다 더 크게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의 '충성' 지지층으로 평가되는 30세 미만 여성 유권자들 표심에서도 일부 변화가 감지됐다.

2020년 출구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표를 던진 30세 미만 여성 유권자의 비율은 트럼프보다 35%포인트나 높았지만, 이번 선거에선 해리스 부통령보다 24%포인트 뒤지는 데 그쳐 격차가 상당히 좁혀졌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의 요인 중 하나로 트럼프 캠프의 선거 전략을 꼽는다.

청년층 유권자들이 열광하는 인기 팟캐스트 진행자들을 내세워 트럼프 당선인의 호감도 상승을 위해 노력한 점이 효과를 본 것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터프츠대 시민 학습·참여에 관한 정보·연구센터의 케이 가와시마-긴즈버그 소장은 청년층은 장년층보다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더 의존한다고 짚었다. 

 

따라서 존 로건과 같은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선언하고 그를 인터뷰한 것이 일부 영향을 줬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여론조사기관 유거브에 따르면 로건 팟캐스트의 청취자 56%는 18~34세이며, 81%가 남성인 것으로 집계된다.

이번 대선의 승패를 가른 주요 이슈로 꼽히는 '경제' 문제를 Z세대 유권자들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NBC는 대선 전날인 4일 주요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에서 생애 첫 투표에 나선 여러 유권자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그들 모두가 '경제'를 투표장을 찾은 이유로 꼽았다고 전했다.

라이언 존스(21)는 NBC에 "팁이나 초과 근무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트럼프의 제안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케일리 베닛(18)은 트럼프 행정부 1기 시절 주택 가격은 특히 낮았다면서 "그것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라고 했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학기말, 공부 습관 익힐 기회… 시간관리 능력 배양이 핵심
학기말, 공부 습관 익힐 기회… 시간관리 능력 배양이 핵심

겨울 방학과 크리스마스로 이어지는 연말이 코앞이다. 학업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학기말을 앞둔 고등학생들은 그럴 수 없는 시기다. 겨울 방학을 앞둔 마지막 주

"미국인 과반, '불체자 추방에 군 동원' 트럼프 구상 반대"
"미국인 과반, '불체자 추방에 군 동원' 트럼프 구상 반대"

WP-메릴랜드대 조사 "의회난입사태 관계자 사면엔 반대 66%" 불법체류자 추방에 군을 동원하고, 의회난입 사태 관련자들을 사면하겠다는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예고한 논

연방정부 셧다운되면…필수업무는 지속·장기화땐 피해 눈덩이
연방정부 셧다운되면…필수업무는 지속·장기화땐 피해 눈덩이

트럼프 집권 1기 때인 2018∼2019년 5주간 셧다운에 경제 피해 30억 달러연말연시 공항 정상 가동…오래 지속되면 운항 축소·긴 탑승대기 불가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

벌써 새해맞이 분위기… 타임스퀘어 볼드랍 준비
벌써 새해맞이 분위기… 타임스퀘어 볼드랍 준비

매년 연말연시 뉴욕에서 펼쳐지는 전통의 새해맞이 볼드랍 행사에 등장할‘2025’ 숫자 전광판이 지난 18일 맨해튼 타임스스퀘어에 도착했다. 2025 숫자 전광판은 기아의 EV9 차

‘연말 대이동’… 1억2천만 떠난다

프리웨이 교통량 증가 크리스마스와 신년으로 이어지는 연말 할러데이 연휴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대이동이 시작된 가운데 올해 연말연시 기간 전국적으로 총 1억2,000만여 명이 장거리

“K-컬쳐 확산에 재외동포 역할 커”
“K-컬쳐 확산에 재외동포 역할 커”

세계한인네트워크 주최한국 국회서 정책포럼“K-무브먼트 승화 발전” 세계한인네트워크가 한국시간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K-무브먼트와 재외동포의 역할’을 주제로‘제9회 재외동포 정책

“아마존 통해 현대차 편리·신속하게 구매”
“아마존 통해 현대차 편리·신속하게 구매”

검색·구매·픽업 원스톱ATL 등 48개 도시 가능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미국에서 현대자동차 판매를 시작했다. 19일 아마존은 애틀랜타를 포함 LA, 뉴욕, 등 미국

대상, 미국서 미슐랭 3스타 '코리 리' 셰프와 김치 출시
대상, 미국서 미슐랭 3스타 '코리 리' 셰프와 김치 출시

산호원 김치[대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상 '종가'가 한인 최초로 미슐랭 3스타를 받은 셰프 코리 리와 협업해 미국에서 '산호원 김치' 2종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트럼프 어깃장에 ‘셧다운’ 위기 고조

‘부채 한도 폐지’ 요구공화 예산안 막판 변경민주 반대, 처리 불투명 연방 정부의 예산 처리 시한을 앞두고 ‘부채 한도 폐지’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요구

트럼프·물가·중립금리 리스크… 파월 “인하 속도 늦출 것”
트럼프·물가·중립금리 리스크… 파월 “인하 속도 늦출 것”

“빠른 인하단계 지나 새국면”내년 말 기준금리 3.9%로 제시미 국채 10년물 다시 4.5%대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8일 0.25%포인트의 기준금리 인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