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치솟는 가격·관망하는 바이어… 주택판매 부진

미국뉴스 | | 2024-10-24 09:29:21

주택판매 부진,9월 주택 판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9월 기존주택 판매 384만채

두달 감소·14년래 최저 수준

 

기존주택 판매가 두 달 연속 감소하며 14년래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23일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지난 9월 전국 기존주택 판매(계절 조정치)는 전월 대비 1.0% 감소한 연율 384만채로 집계됐다.

 

2008년 주택시장 붕괴 여파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때인 2010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9월 수치는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390만 채를 하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3.5% 감소했다.

 

기존주택 판매는 지난 7월, 5개월 만에 처음으로 증가세를 보였다가 한 달 만인 지난 8월, 다시 감소세로 돌아선 바 있다.

 

주택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가운데 잠재적 구매자들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낮아지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지역별로 보면 4개 권역 가운데 남부·중서부·동북부는 전월 대비·전년 동기 대비 모두 거래가 감소했으나 서부는 전월 대비·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9월 기존주택 중간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한 40만4,500달러를 기록했다. 9월 가격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다. 기존주택 중간가는 연간 기준 1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다만 월간 기준으로 보면 지난 7월 이후 3개월째 완화세를 보였다.

 

주택 재고는 지난달보다 1.5% 늘어난 139만채를 기록했다. 2020년 10월 이후 최고치다.

 

9월 재고는 전년 동기 대비 23% 급증했다.

 

9월 판매 속도로 봤을 때 재고 소진에 4.3개월이 걸릴 것으로 추산됐다.

 

매물이 나와 판매 전까지 시장에 머문 기간은 평균 28일로 전년 동기 21일에 비해 길어졌다.

 

첫 주택 구매자 비율은 전체의 26%로 전년 동기(27%) 보다 소폭 줄었다. 이 비율은 전문가들이 주택시장 활성화에 필요하다고 믿는 40%를 크게 밑돈다.

 

NAR 수석 이코노미스트 로런스 윤은 ”주택 판매는 지난 12개월간 400만건 정도에 정체돼 있었으나 판매를 부추기는 요인들이 생겨나고 있다“면서 ”구매자 선택의 폭을 넓혀줄 물량이 많아졌고, 모기지 금리가 1년 전에 비해 낮아졌고, 고용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일부 바이어들이 향후 모기지 이자율 하락을 기대하거나 대선을 앞두고 주택 구매 같은 큰 지출을 꺼리고 있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모기지 금리는 연방준비제도(FRB·연준)가 지난달 통화완화 행보에 나선 직후 2년래 최저 수준인 평균 6.08%를 기록했으나 강력한 경제 지표에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최근 3주간 반등 흐름을 보여 지난주 평균 6.44%로 다시 올랐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미, 75개국 국민에 이민비자 중단

러시아·이란·브라질·콜롬비아·소말리아 등 포함…한국은 빠져국무부 "복지혜택 용납불가한 수준으로 받아가는 이민자 국가들 대상"국무부 "그들을 돌려보내라"[국무부 엑스 계정 캡처. 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연방국무부, 2월 영주권 문호 발표   가족이민 영주권문호 전 부문이 3개월 연속 전면 동결됐다.연방국무부가 12일 발표한 2026년 2월 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가족이민 1~4

‘지지정당 없다’45% 역대 최고치

갤럽, 미 성인대상 전화 조사정치성향 민주 47%, 공화 42% 미국의 양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12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연방 재무부 시행 발표연 최대 1만달러 공제2025~2028년 신차 한정상업용 아닌 개인 구매 앞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대출 이자 페이먼트도 세금 공제를 받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12월 전년대비 2.7%↑관세 영향 아직 제한적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미 경제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은 지난 8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실리콘밸리 지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북미 투자 네트워크 연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지난해 12월 실업률 4.4%↑기업 채용 위축·투자 급감 ‘대법 판결 불확실성’도 상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일자리가 급감하고 기업 투자가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유타

한국 운전면허증 교환 텍사스주 절차 간소화

텍사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때 필요했던 복잡한 서류 공증 절차가 없어져 현지 운전면허를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휴스턴 총영사관은 지난 9일 텍사스주 공

카드금리 제한 추진… ‘법적대응’ 불사

JP모건, 모든 방안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용카드 금리 상한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월가 금융권이 법적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레미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 미대법, 상호관세 판결베팅시장·주요 외신 패소에 무게행정부, 대체법안 발동 관측 속1,500억달러 환급 놓고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